• 최종편집 2024-03-28(목)
 

1667486807724-web.jpg

 

예의염치(禮義廉恥 예절과 의리와 청렴 및 부끄러움을 아는 태도)는 나라를 버티게 하는 공직자의 네 가지 덕목[四維]이다. 사람은 누구나 부끄러운 마음(心)이 들 때에는 귀[耳]부터 빨개진다. 이걸 나타내는 글자가 ‘치(恥)’이다. 사람과 동물을 가르는 내적 기준이 이것이다. 염치는 인생 법정에서 채택되는 양심의 증거이자 용기의 원료다. 염치가 있어야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는 회생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엔 인간의 도리를 내팽개친 파렴치, 몰염치가 도를 넘어선 지 오래다. 이러한 부류는 잘못을 범하고도 부끄러움은커녕 적반하장과 안면몰수가 주특기다. “수치심은 제2의 속옷이다.” 스탕달의 말이다.


생전에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은 말했다.


“앞으로 언제까지 변할 거냐. 영원히 변해간다. 내가 죽어도 이렇게 변해 가야 되는 거야.”


2020년 별세한 고(故) 이건희 회장 2주기를 맞아 2022년 10월 25일 삼성 사내 사이트에는 1993년 이 회장의 신경영 특강 육성이 담긴 5분여짜리 동영상이 올라왔다. 외부 인사들의 회고도 담겼다고 하는데 “이건희 회장과의 대화는 온통 미래에 관한 내용뿐이었다”라고 한다.

 

2015년 9월 20일 향년 95세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으신 고(故) 윤남중 목사 7주기를 맞아 전북노회 공로목사 윤남중 기념사업위원회는 2022년 10월 20일 오전 9시 30분 전주효성교회당(담임목사 윤희원)에서 제7회 신학세미나를 열었다. 제7회 윤남중 목사 기념사업회 세미나에서 "우리 교단에 총회장님들이 많으신데 기념사업회를 하는 총회장은 없으신 것 같아요. 그러나 우리 윤남중 목사님이 총회장은 안 하셨어도 기념사업회가 있는 것은 우리 전북지역의 많은 목사에게 정신적 총회장을 하신 겁니다"라고 GMS이사장 박재신 목사(양정교회. 제103회 회록서기)가 축사를 했다.


故 윤남중 목사(1920년~2015년)는 전북노회 제88대와 89대 노회장을 역임하며 노회 발전과 개혁주의 보수신앙 수호를 위해 헌신했다. 그는 전북 완주 출신으로 전주효성교회를 담임하면서 전북노회장, 전북신학교 이사장, 전북노회 유지재단 이사장 등으로 섬겼다. 특히 1980년 총회 분열 당시 남아 있는 교회들을 수습해 전북노회를 지킨 대표적 공로자이다. 1992년 은퇴와 함께 윤 목사를 최초의 공로목사로 추대한 전북노회는 2015년 고인의 소천 후 전북노회 제160회 정기회에서 윤남중 기념사업위원회를 조직하고 신학 세미나 개최, 관련 자료 수집 및 출판, 장학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1667486808092.jpg

 

1부 기념 예배에서 사회를 맡은 위원장 김윤경 목사(팔복중앙교회)가 인사말을 했다.


“전북노회 공로목사인 윤남중 목사님은 올곧은 신앙과 올바른 신학 사상으로 후진을 양성하고 목회자와 성도의 사표가 되는 삶을 사셨습니다. 이에 우리 전북노회는 윤남중 목사님의 신앙과 신학 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개혁주의 보수신앙을 파수하고 진리를 수호하기 위해 해마다 신학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김홍만 목사의 ‘청교도의 신학과 역사’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신학 세미나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교회의 길로 나아가 하나님께 최고의 영광을 돌릴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1667486807886.jpg

 

위원회 회계 이영국 장로(전주팔복교회)가 기도하고 위원회 감사 김석곤 장로(동산교회)가 성경을 봉독했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나 거치는 자가 되지 말고 나와 같이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나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저희로 구원을 얻게 하라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 고전 10:31-11:1


1667486807980.jpg

 

2015년 제100회기 21개 상비부장 후보 가운데 가장 많은 4명의 후보 윤남철 목사(삼산), 이길우 목사(전북), 노승욱 목사(경기북), 최효식 목사(남서울) 등이 출마를 선언한 정치부에서 당선한 바 있는 이길우 목사(유성교회 원로)가 뜻깊은 추모의 말씀을 전했다.


“오늘 윤남중 목사님 기념사업위원회가 주관한 제7회 신학 세미나에 임해 감개무량합니다. 제1회 세미나를 가지면서 제가 위원장으로 고신대 박영돈 교수를 모시고 ‘일그러진 한국교회 문제와 해결방안’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습니다. 그때 서기는 현 위원장이신 김윤경 목사님이셨습니다. 오늘 저는 성경을 읽었는데 고(故) 윤남중 목사님을 생각하면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봉독한 고린도전서 11장 1절에서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 말씀하셨는데 10장과 연결된 것입니다. 그래서 10장 31절에 보면 ‘그런즉’ 연결어가 붙어 있어요. 바울 사도는 31절에 보면 고린도 교인들에게 세 가지를 권면했어요.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말씀했습니다. 모든 삶에서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행하라는 것입니다. 32절에는 ‘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나 거치는 자가 되지 말아라’ 말씀합니다. ‘거치는 자’는 여러 곳에서 찾아보니까 범죄자 등 여러 해설이 있습니다. 이 말씀의 뜻은 꼭 필요한 자가 되라는 말씀입니다. 33절에는 ‘나와 같이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하라’ 말씀합니다. 이렇게 말씀하신 뒤 11장 1절에 보면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말씀합니다. ‘본받는다’의 ‘본’은 빌립보 3장 17절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그리고 너희가 우리를 본받은 것처럼 그와 같이 행하는 자들을 눈여겨보라’의 말씀과 동일합니다.


'본받다'는 '따르다'(follow)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본'은 '표준'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본문의 말씀은 바울 사도가 그리스도를 따른 것처럼 너희도 나를 따르라는 권면입니다. 사실 우리의 신앙생활은 우리의 구주이신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입니다. 바울 사도를 따르는 것입니다. 앞서 가신 위대한 신앙의 선조들을 따르는 것입니다. 저는 오늘 이 말씀을 생각하면서 고(故) 윤남중 목사님을 생각했습니다. 윤남중 목사님은 2015년 9월 20일 향년 95세로 소천하셨습니다. 우리 전북노회는 윤남중 목사님이 노회와 교회를 위해서 헌신하신 그 공로를 높이 기리고 그 뜻을 받들기 위해서 2015년 10월 13일 전북노회 제160회 정기회에서 공로목사 윤남중 기념사업회를 조직하게 됐습니다. 왜 이 기념사업회를 조직하게 됐느냐 하면 목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사업회 정관 제1장에 그 목적이 적혀 있습니다. 그 목적을 보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전북노회 공로목사 윤남중 목사의 신앙과 신학 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이를 널리 알리고 본받도록 하기 위한 제반 사업을 시행하는 데 있다.'


이 목적 그대로 윤남중 목사 기념사업회는 윤남중 목사님을 높이고 숭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목사님의 신앙과 삶을 본받아 목사님 뒤를 따르는 우리 모두가 목사님처럼 살려고 노력하고 후세에 계승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저는 41년 전에 유상교회(1906년 12월 15일 설립)에 위임하면서 당회장이셨던 고 윤남중 목사님을 뵙게 됐습니다. 노회에서 34년을 가르침과 지도를 받았습니다. 저는 목사님 밑에서 서기도 했고 노회장도 했고 전북노회 유지재단이사회 윤 목사님 이사장이실 때 서기도 했습니다. 그때는 노회에서 도장 안 찍으면 아무것도 못 했습니다. 예컨대 제가 백색 전화라는 것이 있었는데 그거 한 대 놓으려면 유지재단 도장이 찍혀야 했습니다. 그러니까 유지재단 이사장은 굉장한 위치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윤 목사님 이사장이셨고 또 정상우 목사님 서기를 하시다가 동전주노회로 가셔서 제가 서기를 했었습니다. 회고해 보면 윤 목사님 참 인자하셨습니다. 사랑이 많으셨습니다. 정직하셨습니다. 청렴하셨습니다. 이 효성교회는 수많은 사람이 드나들던 교회였습니다. 이 교회를 짓기 전에 교회당이 있고 옆에 사택이 있고 서재가 있고 그 2층에 또 예배당이 있는데 오른쪽 서재실에 수많은 사람이 드나들었습니다. 윤 목사님이 전라북도에 지도급에 계셨기 때문이죠. 어떤 건에 문제나 고충이 생기면 윤 목사님을 찾아와서 자문을 받거나 지도를 받았습니다. 여담이긴 하지만 저도 노회 일을 할 때 윤희원 목사님 그 당시 신학을 하시고 황 사모님이 며느리셨는데 참 수고가 많으셨어요. 그때 모든 접대를 사모님이 담당하셨어요. 잊히지 않는게 있는데 당시 사모님이 손수 음식을 만들어서 대접했습니다. 그때 돈까스 참 맛있었습니다. (웃음) 지금은 돈까스가 별것 아닌데요. (웃음) 35년 전 돈까스는 굉장했어요. 그때 돈까스를 손수 만들어 대접을 했습니다. 윤희원 목사님은 서울에 가 계시고 사모님은 시부모님 모시고 교회 드나드는 수많은 분을 대접하시던 모습이 제 기억에 생생합니다. 


윤남중 목사님의 삶은 우리에게 본이 되셨습니다. 오늘 본문 33절에 '자기 의를 구하지 아니하고 자기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고' 말씀합니다.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였다고 말씀합니다.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립니까. 우리 전북노회는 윤남중 목사님이 계시지 않았으면 전북노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우리 장로교회 분열사를 보면 기장과 분열하고 통합 측과 분열하고 개혁 측과 분열했습니다. 그때 아시는 대로 기장과의 분열은 신학적 분열이었습니다. 김재준 교수가 총회에서 성경 유오설을 주장하다가 징계를 받았습니다. 그걸 계기로 기장이 하나의 교단이 됐습니다. 1959년 통합 측과의 분열은 WCC 문제, 에큐메니컬 문제 찬성 측과 반대 측이 대립하다가 합동 측은 반대하는 위치에 섰고 신학적인 문제로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1979년 (정규오 목사) 개혁 측과의 분열은 정치적인 문제였습니다. 신학적인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신앙의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그 당시 총회를 주도하는 주류 측과 비주류 측과의 치열한 싸움이 있었습니다. 1979년 9월 대구동부교회에서 총회를 개회하고 있을 때 총회 장소 문을 잠그고 비주류 측 사람들은 아무도 못 들어오게 했습니다. 비주류 측 목사들이 참석도 못 하고 다 돌아갔습니다. 그 후 윤남중 목사님을 통해서 그 상황을 들었습니다. 그때 윤남중 목사님은 비주류 측 인사들과 가까운 사이셨습니다. 전라남북도 대부분 칠십 내지 팔십 프로가 비주류에 섰던 그런 때 윤남중 목사님 위치는 비주류에 가까운 분이신데다 대구에서 당하신 것을 생각하면 비주류로 가자고 갈라질만 했어요. 그래서 나중에 제가 물었습니다. 


'목사님 그렇게 가까웠던 분들 북문교회가 나가고 팔복교회가 나가고 서문교회가 나가고 다 나가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왜 같이 안 나가고 그냥 주류에 남으셨습니까.' 


윤 목사님 하시는 말씀이 '이것이 신앙적인 문제였고 신학적인 문제였다면 당연히 나는 남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합동 측에 소속한 목사로서 후손들을 위해서 또 교회를 위해서 난 여기에 설 수밖에 없었습니다. 특별히 우리 후손들이 교회 전통을 지키기 위해서 비주류에 따라가지 않았습니다'라고 하셨습니다.


윤남중 목사님이 개혁 측에 계셨다면 총회장 되셨을 겁니다. 그러나 윤 목사님은 주류 측에 남으셨습니다. 주류 측 안에서도 갈등이 있을 때도 윤남중 목사님은 정치적인 계산에 초연하셨습니다. 그래서 윤남중 목사님은 총회장이 되는 일에 연연하지 않으셨습니다. 교단 분열이 있을 때 윤 목사님은 노회를 수습하고 이끌었습니다. 윤 목사님은 어려운 시기에 남아 있는 교회와 목회자들을 격려하며 전북노회를 재건하는데 앞장서셨습니다.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전북노회는 전북지역 노회의 뿌리 노회였습니다. 79년도에 동전주노회와 북전주노회 그리고 전북노회가 분립 되면서 개혁 교단으로 대부분의 교회가 탈퇴했습니다. 당시 10여 교회가 남았다. 윤 목사님의 기도와 인내가 전북노회를 지켜냈습니다. 전북노회의 존폐 위기에서 윤 목사님께서 하신 일이 그래서 소중합니다. 연약한 노회를 이끌기 위해 얼마나 수고하셨는지 모릅니다. 저희는 약하고 경제적으르 어려웠습니다. 그런 상황 속에서 교회와 노회를 지키기 위해서 애쓰시던 모습이 생생합니다. 정말 윤 목사님은 매사에 정직하고 청렴하게 사셨습니다. 정기노회 때도 맨 앞자리에 앉아 끝까지 자리를 지키시고 노회 규칙과 헌법에 따라 회무와 안건을 처리하시면서도 언제나 겸손하셨습니다. 정말 바르게 정말 말씀에 합당하게 교회와 노회를 섬기신 이런 목사의 본을 따라 전북노회의 전통을 이어가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667486808018.jpg


환영사에서 ”바른 목회를 하라. 바른 목사가 되라“고 후배 목사들에게 훈계하신 고(故) 윤남중 목사의 가르침을 회고한 전북노회 노회장 이영익 목사(중화산교회)가 축도했다.


2부 기념 예배에서 제103회 총회장이고 제104회 총회선거관리위원장인 이승희가 아끼는 GMS 이사장 박재신 목사(양정교회)가 금쟁반에 사과 같은 축사를 했다.


1667486807930.jpg

 

"이제 (윤남중 기념사업회 세미나) 7회가 되도록 저한테 축사가 처음이거든요. (회중 웃음) 어쩐 일인가 생각을 했더니 제가 지난 9월 1일 GMS 총회에서 이사장 선거에서 당선됐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제가 당선되기까지 전북지역 많은 목사님들 많이 기도해주시고 협조해주셔서 이사장의 자격으로 와서 축사해달라는 뜻이구나 하는 걸 깨달았습니다. 저희 GMS는 2600여 명의 선교사를 파송하는 전 세계적으로 봐도 작지 않은 큰 선교 기구입니다. 선교를 잘 하려면 교회가 건강해야 합니다. 교회가 건강하려면 신학적인 바탕이 있어야 하고 더 중요한 것은 좋은 모델이 있어야 합니다. 결국은 지도자죠. 우리 장로교는 칼빈이 모델입니다. 교회가 존재하는 이유는 선교입니다. 선교를 감당하려면 교회가 건강해야 되고 신학적인 바탕에 본받고 따라갈 모델이 있어야 하는데 그분이 누구입니까. 우리 전북지역에서는 바로 그 모델이 윤남중 목사님이십니다. 오늘 설교하신 목사님께서 정말 자세하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모델이 있고 신학적 바탕이 튼튼하다고 할지라도 따라가려는 의지와 노력이 없으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윤남중 목사님은 27세 나이에 개척해서 여러 교회를 섬기고 헌신하셨습니다. 그리고 전북신학교를 섬기시면서 후학 양성에 힘을 쓰시고 전주교도소를 통해 대사회적인 교정 선교를 하시고 교회협의회 회장을 하시면서 연합사업도 열심히 하셨습니다. 정말 윤남중 목사 기념사업회에 감사를 드리고 싶어요. 우리 교단에 총회장님들이 많으신데 기념사업회를 총회장은 없으신 것 같아요. 그러나 우리 윤남중 목사님이 총회장은 안 하셨어도 기념사업회가 있고 우리 전북지역의 많은 목사에게 정신적 총회장을 하신 겁니다. 그래서 윤남중 목사님 기념사업회를 통한 길이 있고 그 길을 따라가고자 하는 후학들이 있다고 하는 것은 정말로 감사하고 축하할 일이고 제7회 행사에 하나님의 크신 은혜가 있고 함께한 여러분에게도 축복이 있어서 교회와 선교와 윤남중 목사님을 따르는 그 길이 하나님께 빛나는 영광이 되고 축복이 되기를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667486808168.jpg

 

점심 식사 후 개혁주의 신학의 정수를 깨우쳐주는 김홍만 박사의 ‘청교도 신학과 역사’ 특강이 진행되었다.


성경은 말씀한다.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겔 3:17


2022-11-03

태그

전체댓글 0

  • 8684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보수신앙 파수꾼 윤남중 목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