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8(화)
 

어린 시절 가난해 신문 배달을 한 월트 디즈니의 유일한 즐거움은 그림 그리기였다. 신문에 연재만화를 그리고 싶었으나 광고용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에 취직했다. 20세기 초에 생겨난 애니메이션은 체계적 교육기관이 없었다. 그는 미술 학원에서 야간 강좌를 듣고 집 뒷마당에 스튜디오를 만들어놓고 카메라를 돌렸다. 1분짜리 풍자 만화영화 등을 만들었으나 실패했다. 그러다 세든 창고에서 돌아다니는 쥐를 보고 1927년 미키 마우스를 만들어냈다. 그는 “모든 것이 생쥐 한 마리에게서 시작됐다”라고 했다.


미키 마우스를 주인공으로 최초 무성 애니메이션 ‘미친 비행기’를 만들고 1년 뒤엔 첫 유성 애니메이션 ‘증기선 윌리’를 탄생시켰다. 사람들은 애니메이션에서 소리가 나오고,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를 가진 만화 주인공에게 열광했다. 팬레터가 쏟아지고 인형에서 칫솔까지 캐릭터 상품이 불티나게 팔렸다. 1930년대 미키 마우스는 ‘만화의 찰리 채플린’ 소리를 들었다. 미키마우스는 매년 세계에서 6조 원 이상을 벌어들인다. 전 세계 아이들은 아기곰 푸가 그려진 기저귀를 차고 아기 돼지 피글렛이 그려진 그릇에 밥을 먹고 미키 마우스 티셔츠를 입고 자란다.


디즈니가 창업 100년을 맞았다. 지금은 시련기다. OTT(어원은 'Over The Top'으로 'Top 셋톱박스를 넘어'라는 뜻이다. 셋톱박스라는 하나의 플랫폼에만 종속되지 않고 PC,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콘솔 게임기, 스마트 TV 등 다수의 플랫폼으로 하는 서비스)에서 큰 폭 적자가 나 대표가 교체됐다. 세계 기업사를 보면 100년 기업이 그다음 100년에도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총신은 통합 측과 갈라져 합동 측 교단 교역자 양성을 위해 월트 디즈니처럼 1901년 평양 대동문 옆 마포삼열(Samuel A. Moffet)선교사 자택에서 조촐하게 시작했다. 그 뒤 몇 곳을 전전하다 1965년 백남조 장로(초대 재단 이사장)의 헌납으로 사당동 산 31-3에 전기 시설도 없는 교사를 신축하여 자리를 잡았다. 그리고 군산 중앙교회 강정준 장로 회사 부지를 싸게 양도받아 양지 캠퍼스를 구입 확장했다. 초라한 총회신학교에서 정부 인가도 받아 두 개 캠퍼스를 가진 어엿한 총신대학교 간판을 내걸고 학장이 아닌 총장 체제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래서 그 체제에 걸맞게 다음과 같은 교육방침을 내세우고 적자 행진을 이어오고 있다.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총회의 개혁주의 교리에 따라 성경을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한 무오하고 절대적인 말씀으로 믿으며 칼빈주의 혹은 역사적 개혁주의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대·소교리문답의 교리를 바탕으로 학문연구와 영성 및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인류사회의 국가 및 교회에 기여할 인재 양성을 사명으로 한다.


20230920_150433.jpg

 

그럴듯한데 디즈니가 창업 100년을 맞아 투자 합병 기업 OTT에서 큰 폭 적자가 나 CEO가 교체됐다. 총신대학교는 총장이 박성규 목사로 교체됐다. 제108회 총회장 오정호 목사 사회로 지난 9월 총회에서 지원금 10억 원이 결정됐다. 그리고 한 달도 안돼 10월 도넛이 아닌 총신 현관 벽에 새겨진 도너월(Donor Wall)을 오정호 총회장이 어루만지며 새로남교회에서 10억 원을 전달했다고 한다.

 

도너월-web.jpg

 

캡처.JPG

 

총신대학교(총장:이재서)가 도너월 제막식을 2022년 4월 19일 사당캠퍼스 종합관 현관에서 거행했다. 지난 5년간 총신의 발전을 위해 후원을 아끼지 않은 160여 개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총신대는 “기부자들의 뜻을 기리면서 기부단체 및 기부자들에 대한 예우를 위해 도너월을 설치했다”라면서, “2017년 1월 1일부터 2022년 2월 28일까지 5년 동안 기부해주신 분들의 교회 명과 개인 이름 등을 탑재했다”라고 밝혔다. 도너월 명패는 5억 원 이상, 1억 원 이상, 5천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상, 1천만 원 이상, 5백만 원 이상으로 총 6단계로 구분했고 전체 563개의 명패가 있으며 현재 29%가 채워져 있다고 한다. 지난 5년간 총 기부액은 7십여억 원 정도 되는 모양이다. 올해 오정호 총회장의 명품 총회 시대를 맞아 한 달 어간에 20억 원이 답지했으니 총신 기부금이 얼마나 늘어나 명품 가치를 지니게 될지 기대된다.


총신대.JPG

 

디즈니는 큰 폭 적자가 났으니 전면 구조조정에 들어갈 것이다. 상품을 만들거나 파는 곳이 아닌 목회자 양성을 위한 총신대는 어떤 구조조정과 자구책을 구해 헤쳐나갈지 걱정스럽다. 한 가지 바라기는 총신대는 허울을 벗어버리고 장신대처럼 신학교 본연의 자세를 회복했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


성경은 말씀한다.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치 않도록 주의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얻지 못하느니라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의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구제함이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가 갚으시리라  마6:1-4


2023-10-20

태그

전체댓글 0

  • 4850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월트 디즈니와 총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