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2-21(토)
 

잡스와 저커버그와 이재명은 천재 중의 천재다. 천재(天才)는 말 그대로 하늘이 내린 재주라 대학에서 뭘 전공하든 대학을 중퇴하거나 안 다녀도 성공한다. 보통의 학생들은 이런 예외적인 천재의 성공 스토리에 현혹되지 말고 인문계의 평균적인 모습을 살펴봐야 한다.


얼마 전 어느 일간지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SKY) 인문사회 계열 졸업생의 취업률은 45.4%로 나타났다. SKY가 이럴 정도니 다른 대학들은 어떻겠는가. 그래서 나온 씁쓸한 신조어가 “인문계 90%가 논다”라는 ‘인(인문계)구(90%)론(논다)’이다. 이것이 신학과 달리 인문학 전공자 인구론의 평균적 모습이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적어도 인생에서 일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일을 붙들고 제대로 해보려 애쓰는 것과 자신의 인생을 잘살아 보려는 노력이 결코 다른 게 아니라고. 아무리 생계형 정치나 목회라고 할지라도.


투지, 의지, 성실함, 부지런함, 노력…. 우리는 이런 말들과 꽤 멀어진 것 같다. 그러나 일은 물론이고 ‘부목사’든 사랑이든 운동이든 이재명처럼 최선을 다하지 않고 애쓰지 않고 이루는 법이 있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


사람을 대면하기보다 소셜미디어에서 교류하는 현상이 두드러진 것도 외롭다는 감정을 더 많이 느끼게 하는 요인이다. 미국 예방 의학 저널에 따르면 하루 두 시간 이상 소셜미디어에 접속하는 사람은 30분 이하로 접속하는 사람보다 사회적 고립감을 호소할 가능성이 두 배 이상 높았다. 소셜미디어에 의지할수록 외로움이 커진다는 얘기인데 소셜미디어를 이용한다는 미국 성인 비율은 2005년 5%에서 2019년 80%로 높아졌다.


요즘 미국 젊은이들이 연애·결혼을 하지 않는 경향이 뚜렷하다. 퓨리서치센터가 작년 7월 미국인 6천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30세 미만 성인 중 47%는 결혼이나 동거를 하지 않은 상태이고 진지한 연애 상대도 없다. 갈수록 인기를 끄는 데이팅 앱은 ‘연애 종말 시대’를 부추기고 있다. 미국 성인의 약 절반이 데이팅 앱을 사용해본 적이 있을 정도이지만 이용자 중 12%만 데이팅 앱을 통해 진지한 연애 관계를 맺었다고 응답한 조사가 있었다. 교회 활동이나 미팅이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쓱쓱 화면을 넘기며 이성을 찾다 보니 만남의 무게가 가벼워졌다는 얘기다.


강한 소속감을 갖게 하는 종교 활동도 줄었다. 오피니언리서치센터는 2020년 미국 성인의 종교 참여도가 47%라고 발표했는데 1937년 통계를 낸 이래 처음으로 50%를 밑돌았다. 1999년만 해도 미국 성인의 70%가 교회 등 종교 단체에 속해 있었다.


캡처2-web.jpg

 

캡처.JPG

 

이슬람교는 7세기 초 '무함마드'에 의해 완성되었으며 모든 신들을 부정하며 유일신 '알라'를 숭배하는 것이 기본 교리이다. 이슬람이란 ‘절대 순종한다’라는 뜻이며, 이슬람 신도를 가리키는 무슬림(Muslim)이라는 용어는 ‘절대 순종하는 자’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창시자이며 예언자이고 최고 지도자였던 '무함마드'가 죽은 후 후계자 문제로 갈등이 시작되었다. 선거에 의해 최고 지도자(칼리프)를 뽑으려는 기존세력('무함마드'의 측근들과 그의 협력자들)이 수니파이다. 이들에 대항해 '무함마드'의 가계를 중심으로 지도자가 계승되어야 한다는 친 '무함마드'계 세력이 충돌하면서 분열되었다.


여기서 기존세력은 '수니파'('Sunni '무함마드의 모범 'Sunna 순나'를 따르는 사람들'이라는 뜻)로 불리우며 '나의 가문은 노아의 방주와도 같은 것으로 그 방주에 승선한 사람은 구제될 것이나 그렇지 아니한 자는 익사할 것이다'라는 교리를 따르는 친 '무함마드'계 세력은 '시아파'(Shia 분파란 의미)로 불리게 된다. 아이러니하게 ‘절대 순종하는 이’라는 의미를 지닌 무슬림(Muslim)이 이슬람교의 최고 지도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권력다툼으로 분열되었다.


전 세계 무슬림의 약 83%가 소속된 수니파 무슬림의 수는 2021년 기준으로 사우디를 중심으로 한 전 세계 무슬림의 수를 통상 19억 명으로 생각하면 약 15억 명가량으로 추산된다. 이는 신자 수로 세계 최대의 단일종파인 가톨릭에 맞먹는 신자 수이다. 대한민국 내 이슬람 모스크들 역시 기본적으로 수니파이다. 부족적 전통을 중시하는 사람들과 무함마드 알리의 혈통을 중시하는 사람들로 분열하게 된 것이다. 수니파는 이슬람 제국 주권자를 일컫는 칼리프 제도(계승제)를, 시아파는 이맘(이슬람 교단 지도자) 제도를 고수하면서 1400여 년에 걸쳐 해묵은 종파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시아파 종주국 이란이 후원하는 수니파 성향의 무장 테러리스트 단체 하마스가 시아파인 셈이다.


시아파는 무슬림 전체의 15%를 차지하며 주로 이란·이라크에 분포한다. 예언자 마호메트의 적통 계승이 사촌이자 사위인 알리(제4대 칼리프)에게 있다고 보고 알리의 혈통을 이어받은 후계자들만 이맘(Imam 종교지도자)으로 받든다. 여느 이단이나 이재명같이 코란보다는 칼리프를 중요시 여긴다.


아야톨라(Ayatollah)는 시아파 무슬림 사회의 최고위 종교지도자의 성직을 가리키는 말이다. 아야톨라 가운데 더 특별한 존경을 받는 이들은 ‘그랜드 아야톨라’ 즉 ‘마르자(Marja)’가 된다. 시아파 무슬림은 누구나 자신의 ‘마르자’를 선택해야 하고 평생 그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 한마디로 그들에게 마르자의 말은 율법과 맞먹는다.


예언자 무함마드의 직계 후손인 레바논의 마르자 무함마드 후세인 파드랄라(Mohammad Hussein Fadlallah, 1935.11.16~ 2010.7.4)는 마르자들의 마르자로 떠받들던 신학자다. 그가 설교하면 평소에도 예사로 수만 명이 모였다고 한다.


정치적으로는 초강경파인 그였지만 여성 인권에 관한 한 이례적으로 유화적인 입장이었다. 가정 폭력을 줄기차게 비난했고 여성에겐 남편의 폭력에 맞서 자신을 방어할 권리가 있다는 파트와(종교적 해석)를 내놓기도 했다. 그는 신자들의 헌금으로 다수의 학교와 문화시설, 자선 병원 등을 설립했다.


숨지기 전 몇 달간 출혈로 자신이 설립한 병원에 입원한 그에게 한 간호사가 필요한 것을 묻자 그는 테러 무장 단체 하마스 지도자처럼 망설임 없이 “시오니스트들의 씨를 말리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름 '하마스'는 아랍어 '하라카트 알무카와마 알이슬라미야(Harakat al-Muqawama al-Islamiyya)'의 두 문자 어로 이는 '이슬람 저항 운동(Islamic Resistance Movement)'이라는 의미이다. 더불어 아랍어 어휘 '하마스'는 알라를 따르는 '헌신과 열정'을 뜻하기도 하며 내부에서는 '힘과 용기'로도 해석한다. 그런데 테러를 일삼는다.


하마스는 2023년 10월 7일 이스라엘 국경을 돌파해 민간인 1,200명을 사살하고 어린이 포함 240명을 포로로 납치해 가자지구로 끌고 갔다. 그 결과 이스라엘의 전방위적인 공격으로 가자 지구는 두 쪽 나 점령당했고 팔레스탄인들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그런데도 하마스는 야당 대표이면서 법정을 수없이 드나드는 이재명처럼 죄를 인정하지도 않고 그들 시민과 이스라엘 인질을 볼모로 방패 삼고 항복하지 않는다.


캡처3.JPG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 김용(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씨가 2023년 11월 30일 대장동 일당에게 불법 정치 자금을 받은 혐의 등으로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법원의 첫 판단이 유죄로 나온 것이다. 법조계에선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더 커졌다”라는 얘기가 나왔다. 그래도 그는 하마스처럼 끝까지 갈 것이다. 그리고 하마스도 이재명같이 마지막까지 버틸 것이다. 금품이 오갈 당시 김용은 이재명 대선 캠프에서 활동했다고 한다.

 

캡처4.JPG

 

픽션(fiction 꾸민 이야기)이 인간의 삶에서 사라지지 않는 까닭은 뭘까. 진화생물학자들은 “진화는 무지막지한 실용주의자”라는 말로 그 수수께끼를 설명한다. 세상은 음모·책략·제휴·인과관계 등 이야기로 가득하며 그것을 탐지하는 게 생존에 유리하다. 인류는 불 주변에 모여 이야기를 시작했고 그림자를 보며 연극이라는 놀이를 발명했다. 이야기는 사람들을 결속하는 사회적 접착제 역할도 한다. 빅토르 위고(Victor-Marie Hugo, 1802년 2월 26일 ~ 1885년 5월 22일)는 ‘레 미제라블’ 서문에 이렇게 썼다.


“지상에 무지와 가난이 존재하는 한 이와 같은 성격의 책은 무용지물일 수 없을 것이다."


뮤지컬의 원작 소설을 쓴 작가 빅토르 위고의 말이다.


"음악은 말로 담을 수 없는 것, 그렇다고 침묵할 수도 없는 어떤 것을 표현한다."


2010년 노벨문학상을 받은 페루 출신의 스페인 작가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Jorge Mario Pedro Vargas Llosa, 1936년 3월 28일 ~ )는 저서 ‘불가능이라는 유혹’에서 (프랑스 혁명기가 배경) 이렇게 썼다.


"레 미제라블’에 담긴 세상은 크고도 섬세하며 작가는 신학자처럼 보인다”


극한의 불행과 사랑, 좌절과 꿈 뒤에 신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는 것이다. 이 소설은 출간 당시 “반(反)사회적이고 위험하다”라는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현실이 황폐할수록 사람들은 문학이 그려낸 아름답고 이상적인, 그래서 불가능한 세계에 끌린다.


성경은 말씀한다.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벧전 1:23-25


2023-11-30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148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하마스와 이재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