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34 양자로 삼는 것이 무엇인가?
답 _ 양자로 삼는 것은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이로써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 중에 들게 하시고 그 모든 특권을 누리게 하시는 것이다.
【관련성구】
1)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 1:12
2)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롬 8:17
3)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하셨는가 우리가 그러하도다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함은 그를 알지 못함이라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 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 요일 3:1-2
한 목사의 아내이고 열아홉 아이들의 어머니였던 수산나 웨슬리(Susanna Wesley)는 그리스도교 역사상 보기 드문 이상적인 어머니였다. 가난과 질병과 좌절이 끊이지 않았음에도 그녀는 가정을 잘 꾸려나갔다. 그녀는 일찍부터 자녀들의 양육 규칙들을 스스로 세워서 지켰다. 그 규칙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이가 어떤 것을 바라고 운다고 해서 그것을 절대로 주지 않는다. 아이가 울고 싶어 한다면 그냥 “조용히 울게 해라!”이다. 그녀의 집에서는 아이들이 크게 우는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았다.
둘째, 아플 때가 아니고는 어떤 간식도 먹거나 마시지 못한다.
셋째, 어린 아이의 낮잠 자는 시간도 규칙을 정해 엄격하게 지켰다. 아이가 아주 어릴 때는 오전에 세 시간 오후에 세 시간 자게 했지만 커갈수록 그 시간이 줄어들었다. 아이가 다 크면 낮잠 자는 시간은 없어졌다.
넷째, 시간을 꼭 지켰다. 어린 아이들을 요람에 누이고 잠들 때까지 흔들었다. 저녁 일곱 시에 모든 아이들이 잠자리에 누웠다. 저녁 여덟 시에 수산나 웨슬리는 아이들 방을 나왔다. 그녀는 아이들이 다 잠 들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침대 곁을 떠날 시간이 되면 어김이 없이 그 방을 나왔다.
다섯째, 어린 아이들은 큰 식탁 옆에 작은 식탁들을 각자 가지고 있었다. 어린 아이들이 스스로 숟가락질을 할 수 있게 되면 가족들이 함께 식사하는 큰 식탁으로 옮겨가게 되는 영광을 맛보게 해주었다.
여섯째, 모든 아이는 자기 앞에 있는 음식을 남기지 않고 다 먹고 마셔야 한다.
일곱째, 모든 아이는 서로 이름을 부를 때 누나나 형 호칭을 반드시 붙여 불러야 한다.
여덟째, 그녀는 아이들에게 성질을 부리거나 꾸짖는 법이 한 번도 없었다. 그녀는 언제나 아이가 알아들을 때까지 설명하고 또 설명했다. 이런 그녀에게 남편이 놀란 눈으로 말했다.
“당신 인내에 놀라지 않을 수 없구려. 당신은 지금 그 아이에게 그 일 때문에 같은 말을 스무 번이나 했소!”
수산나 웨슬리는 그 아이를 사랑스러운 눈으로 바라보며 남편에게 말했다.
“내가 어떤 일이든 아이들에게 열아홉 번만 말했다면 내 노력이 다 헛수고가 되고 말았을 거예요.”
존 웨슬리는 대학에 가서도 어머니 수산나 웨슬리에게 편지를 써서 어떤 책을 읽어야 될지를 물었다. 어머니의 권면과 추천은 존 웨슬리의 삶에 영향을 주었다.
하나님을 믿음으로 의롭게 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가지게 된다. 하나님은 믿는 자의 부모가 되신다. 하나님에게는 부모로서 아버지의 속성과 어머니의 속성을 다 가지고 계시다. 하나님은 아버지의 강하심과 위엄의 속성과 어머니의 자애로움과 보살핌의 속성을 지니고 계시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양자의 형식을 통해서이다.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되는 것과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 되심에는 차이가 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유일한 독생자이시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는 그 능력과 영광에 있어서 신적 성품을 지니신 하나님과 동등한 분이시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양자가 되어도 피조물의 한계를 벗어나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늘나라에 있는 기업을 물려받을 하나님의 후사가 된다.
하나님의 양자 됨에는 세 가지 특성이 있다.
첫째, 하나님의 양자 됨은 믿고 구원받는 순간에 이루어진다.
우리가 예수를 구세주로 믿고 고백하는 순간에 양자 됨이 이루어지게 된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롬 10:9-10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 1:12
둘째, 하나님의 양자 됨은 영구적이다.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요 10:28-29
셋째, 하나님의 양자 됨은 실제적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의 자녀로 받으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그 사실을 알고 실제로 적용하게 해주신다.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갈 4:6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이기에 우리는 한 가족의 관계를 가지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믿음을 가진 구약의 유대인들과도 한 가족이 된다.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 하셨으니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롬 9:7-8
바울은 이 양자 됨의 완성을 부활의 새로운 몸을 입는 때로 보았다.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롬 8:23
하나님은 이제 그의 자녀들에게 그 완성의 날이 올 때까지 성경을 통하여 끊임없이 말씀하시고 가르쳐주신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이면 성경을 부지런히 보고 열심히 그 가르침을 지켜야 할 것이다.
【핵심개념정리】
1. 한 목사의 아내이고 열아홉 아이들의 어머니였던 수산나 웨슬리(Susanna Wesley)는 그리스도교 역사상 보기 드문 이상적인 어머니였다. 가난과 질병과 좌절이 끊이지 않았음에도 그녀는 가정을 잘 꾸려나갔다. 그 비결이 무엇이었나?
_그녀는 일찍부터 자녀들의 여덟 가지 양육 규칙들을 세워서 자녀들이 스스로 지키도록 반복해서 말해 가르치고 그녀 자신도 철저히 지켰다.
2. 하나님의 양자 됨의 세 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_첫째, 하나님의 양자 됨은 믿고 구원 받는 순간에 이루어진다. 둘째, 하나님의 양자 됨은 영구적이다. 셋째, 하나님의 양자 됨은 실제적이다.
3. 하니님의 양자 됨의 특권은 언제 완성되는가?
_바울은 이 양자 됨의 완성을 부활의 새로운 몸을 입는 때로 보았다.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롬 8:23
2023-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