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제9과 섭리


문1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이 무엇인가?

답 _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은 지극히 거룩함과 지혜와 권능으로 모든 창조물과 그 모든 행동을 보존하시며 치리하시는 일이다.


【관련성구】

1)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의 왕권으로 만유를 다스리시도다 시103:19

2)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성신과 땅과 땅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 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느9:6

3)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아니 하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마10:29-30


위대한 복음주의 학자 찰스 시미언(Charles Simeon of Cambridge)이 임종을 맞게 되었다. 그 때의 일화를 그의 전기 작가가 이렇게 전하고 있다.

 

그는 잠시 짧은 숨을 내쉰 뒤 예의 그 밝은 미소를 머금고 주위를 천천히 둘러보았다. 그리고 그는 물었다. 너희들은 지금 이 순간 내게 어떤 특별한 위로를 해줄 수 있겠니? 창조는 어떠냐? 여호와가 세상을 만드셨고 나도 만드셨잖니? 하나님이 창조하셨지.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셨다면 그는 이제 나를 충분히 돌보아 주실 수도 있겠지!


하나님이 전능하신 창조주이심을 믿는다면 우주의 모든 것을 다스리고 지키신다는 결론에 당연히 도달하게 된다. 이것을 하나님의 섭리라고 한다. 하나님의 섭리는 보존(保存)과 치리(治理)의 두 요소를 지니고 있다. 

 

하나님의 섭리의 첫 번째 요소는 창조하신 모든 것을 원래대로 존재하고 유지하도록 하시는 보존이다. 

 

히브리서 1:3은 그리스도가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라고 말씀한다. 이 말씀은 예수님이 우주의 모든 것을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능동적으로 관여하고 계심을 나타낸다. 이 사실은 바울이 사도행전 17:28에서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존재하느니라” 라고 한 말씀이나 에스라가 느헤미야 9:6에서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성신과 땅과 땅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 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라고 한 말씀에서 확증이 된다.

 

하나님은 우주가 예측 가능한 상태로 움직이고 보존되도록 창조하셨다. 하나님은 물은 물로, 풀은 풀로, 공기는 공기로 그 특징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보존하신다. 창조 안에서 하나님의 섭리를 벗어나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은 하나도 없다. 우리가 단순히 자연적으로 발생한 것들이라고 생각하는 것들도 다 하나님이 그렇게 만드셨다. 


불과 우박과 눈과 안개와 그의 말씀을 따르는 광풍이며 시148:8


우리가 우연적인 일이라고 생각하는 일조차도 하나님으로 말미암는다. 


제비는 사람이 뽑으나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잠16:33


하나님이 우리의 삶에서 행하시는 일들의 다양함에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다. 우리가 양식을 위해 일을 하고 지속적인 자연의 과정들을 통해 양식을 취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마6:11) 라고 기도할 때마다 우리는 일용할 양식을 위해 하나님에게 의존하고 있다. 사도 바울이 말하고 있듯이 “우리가 하나님을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존재하기”(행17:28) 때문에 우리의 모든 행동은 하나님의 섭리와 돌보심 아래 있다. 


하나님의 섭리의 두 번째 요소는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에는 목적이 있고 그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섭리 가운데 모든 것을 다스리시고 주관하시는 치리가 있다.

 

사도 바울은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아 주에게로 돌아감이라”(롬11:36) 하고 진술한다. 이 말씀은 하나님이 모든 것의 주권자이심을 나타낸다. 바울은 하나님이 발생하는 모든 일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심을 확신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롬8:28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의 행동을 통해 섭리하신다는 사실을 잊을 때가 있다. 예컨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돌보지 않고 무절제하게 먹고 마신다면 머지 않아 건강을 잃고 죽게 될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행동이 실제적인 결과를 낳도록 예정하셨다. 즉 우리가 제공한 원인이 결과가 생기도록 예정하셨다. 물론 우리는 내일은 고사하고 오늘 남은 시간에 대해서조차도 하나님의 계획을 전혀 모른다. 그러나 하나님을 의지하고 순종하면 하나님의 선한 계획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사실은 우리가 하나님에게 순종해야 될 뿐만 아니라 지혜롭고 신중하게 처신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하나님은 이 세상에 어떤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기도를 예정하셨다. 어떤 사람이나 일을 위하여 간절히 중보기도를 드린다면 세상을 바꾸시는 수단으로 기도를 예정하셨음을 알게 될 것이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약 4:2)라는 말씀은 우리에게 그 사실을 확신시켜준다. 예수님도 이렇게 말씀하신다.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요16:24


그러므로 하나님의 섭리는 우리가 아무런 행동도 하지않고 나태하거나 무책임하게 지내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예수님은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말씀해주신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마7:7-8

 

우리는 이 말씀대로 기도하고 행동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보존하시고 치리하시는 섭리가 우리를 축복해주실 것이다.

 

 

【핵심개념정리】


1. 하나님이 전능하신 창조주이심을 믿는다면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나? 

_하나님이 우주의 모든 것을 다스리고 지키신다는 결론에 당연히 도달하게 된다. 이것을 하나님의 섭리라고 한다. 하나님의 섭리의 첫 번째 요소는 창조하신 모든 것을 원래대로 존재하고 유지하도록 하시는 보존(보존)이다. 하나님의 섭리의 두번째 요소는 하나님의 모든일에는 목적이 있고 그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섭리 가운데 모든 것을 다스리시고 주관하시는 치리(치리)가 있다.


2. 하나님을 의지하고 순종하면 우리는 무엇을 깨닫게 되는가?

_우리는 하나님의 선한 계획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사실은 우리가 하나님에게 순종해야 될 뿐만 아니라 지혜롭고 신중하게 처신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3. 어떤 사람이나 일을 위하여 간절히 중보기도를 드린다면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나?

_하나님은 이세상에 어떤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기도를 예정하셨다. 그래서 중보기도를 하면 하나님이 세상을 바꾸시는 수단으로 기도를 예정하셨음을 알 수 있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약4:2)라는 말씀이 우리에게 그 사실을 확신 시켜준다.

 

2023-01-18

 

소요리문답표1-290.jpg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735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배의 소요리문답_ 제9과 섭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