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문91  성례가 효력이 되어 구원을 얻게 하는 방도가 되는가?

답_    성례가 효력이 되어 구원을 얻게 하는 방도가 되는 것은 성례 자체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베푸는 자의 덕으로 됨이 아니라 다만 그리스도의 축복함으로 되며 또 믿음으로 성례를 받는 자 속에 성령이 역사하심으로 되는 것이다.


문92  성례가 무엇인가?

답_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인데 그리스도와 그 새 언약의 유익을 깨닫는 표로써 표시하여 인 쳐 신자들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문93  신약의 성례가 무엇인가?

답_    신약의 성례는 세례와 성찬이다. 


문94  세례가 무엇인가?

답_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성례인데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합(接合)과 은약(恩約)의 모든 유익에 참여함과 주님의 사람이 되기로 약조함을 표시하여 인치는 것이다.


문95  세례는 어떠한 사람에게 베푸는가?

답_    세례는 불신자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고백하며 그에게 복종하는 데까지 이르러야 베풀 것이요, 또 입교한 자의 자녀에게 베푸는 것이다.


문96  주의 성찬이 무엇인가?

답_    주의 성찬은 곧 성례이니 그리스도의 정하신 대로 떡과 포도즙을 주며 받는 것으로 그 죽으심을 나타냄이다. 합당하게 받는 자들은 육체와 정욕으로 참여함이 아니요, 믿음으로써 그의 몸과 피에 참여하여 자기의 신령하게 받은 양육과 은혜 중에서 장성함으로 그의 모든 효험을 받음이다.


문97  주의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답_    주의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하려면 마땅히 주님의 몸을 분별할 줄 아는 것과 주님으로써 양식을 삼는 믿음과 회개와 사랑과 서로 순종함에 대하여 스스로 살  것이니 합당하지 않게 참여하면 두렵건대 먹고 마시는 것이 정죄함을 자청함이 될 것이다.


【관련성구】

 

1)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너희는 포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창 17:10-11 

 

2)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마 28:19

 

3) 또 떡을 가져 감사기도 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눅 22:19-20

 

 

록펠러(John D. Rockefeller, Sr. 1839. 7. 8-1937. 5. 23)는 어렸을 때 힘이 세고 건장했다. 그는 일찍부터 돈을 벌기로 결심하고 그 한계를 향해 매진했다. 서른셋에 록펠러는 그의 첫 번째 백만 달러를 벌었다. 마흔셋에 그는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를 운영했다. 쉰셋에 그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부자가 되었고 세계에서 유일한 억만 장자가 되었다. 

그런데 당시로서는 희귀한 질병인 탈모증에 그는 시달리게 되었다. 머리털이 빠지고, 속눈썹과 눈썹이 사라졌다. 그는 몸이 바싹 마른 미이라처럼 오그라들었다. 그의 매주 수입은 백만 달러였다. 그러나 그가 먹는 거라곤 소화 장애 때문에 우유와 파삭파삭한 크래커뿐이었다. 그 메마른 사내는 펜실베이니아 사람들의 증오의 대상이었기 때문에 밤낮으로 경호원의 보호를 받아야만 했다. 그는 잠을 잘 수가 없었다. 그는 웃음을 잃어버렸다. 그에게 인생에서 즐거운 일이란 하나도 없었다. 

의사들은 입을 모아 그가 일 년을 넘기지 못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신문마다 그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비해서 그의 사망기사를 미리 써놓고 키득거렸다. 

그런데 이런 기나긴 잠 못 이루는 밤들이 록펠러에게 자신을 깊이 생각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다. 그는 온갖 어려움과 괴로움에도 포기하지 않고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캄캄한 어느 새벽 그는 밝은 빛이 내려오며 그를 휘감는 것을 느꼈다. 그는 온 몸이 영적으로 씻겨지는 느낌을 받았다. 그 빛이 내려오는 순간 그는 현세에서 그렇게 애지중지하는 돈을 내세로 동전 한 닢도 가지고 갈 수 없다는 깨우침을 받았다. 

세상을 사는데 돈이 다가 아니었다. 그는 그 날 새벽 성령을 통해 영적 세례를 받았다. 그리고 그는 실로 오랜 만에 어린 아이처럼 오랜 깊은 잠을 잤다.

아침에 눈뜬 그는 새로운 사람이 되었다. 그는 웃음을 되찾았다. 그의 눈은 옛날처럼 밝게 빛났지만 부드러웠다. 그는 여러 교회들에 막대한 헌금을 하여 돕기 시작했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과 어려운 사람들도 무시하지  았다. 그는 록펠러 재단을 설립해서 의약 연구를 하는데 기금을 출연했다. 그 기금으로 페니실린과 다른 특효약들이 개발 되었다. 

이제 그는 맛있는 잠을 달게 잤다. 그는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인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의사들은 록펠러가 쉰 넷을 넘기지 못할 것이라고 진단하고 장담했다. 그러나 그는 아흔여덟까지 살았다.

모든 그리스도교 교회들은 세  의식을 행한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라   마 28:19


예수님의 이 말씀의 명을 따라 교회는 세례를 행한다. 세례에 관한 세 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 구원하는 은혜의 방편으로서의 세례다. 

성례주의자들은 세례가 하나님의 구원의 방편이 된다고 주장한다. 세례의 성례와 말씀의 설교를 비교하곤 한다. 말씀을 전하는 설교는 귀로 들어가 마음의 믿음을 일깨우고 성장시킨다. 세례는 눈을 통하여 마음에 도달하고 감동시킨다.


둘째, 계약의 표징과 보증으로서의 세례다. 

이 견해는 성례전을 하나님의 은혜의 표징과 보증으로 간주한다. 세례는 하나님이 인류와 맺으신 계약을 하나님이 성취하신다는 표징과 보증이 된다. 


셋째, 구원의 증거로서의 세례다. 

이 견해는 세례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의 공적인 증거로 주장한다. 세례의 행위는 아무런 직접적인 은혜나 축복을 전하지 않는다. 따라서 세례를 통하여 중생하는 것이 아니라 중생한 것에 대한 증거로 세례를 받는 것이다.


세례에 대한 사도 바울의 주장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상징으로 세례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사실을 깨우쳐준다.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롬 6:3-4


세례는 그 자체로 믿음과 헌신을 나타내는 행위이다. 믿음은 세례 없이도 가능하다. 세례는 믿음의 자연적인 열매이고 표시이다. 세례는 신자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참여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상징이다. 왜냐하면 이것이 실제로 신자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다시 사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세례가 입교 내지는 입회 의식이라면 성찬식은 교회 회원임을 계속 나타내고 확인하는 의식이다. 그러므로 성찬식은 우리를 대신하여 희생 제물로 하나님에게 바쳐진 그리스도의 죽음과 그것의 희생적이고 화해적인 의미를 다시 생각나게 해준다. 나아가서 이 예식은 주님에 대한 우리의 의존성과 연관성을 상징하고, 그의 재림을 대망하게 한다. 

성찬식은 신자들이 한 몸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기 때문에 신자들의 연합과 사랑과 관심을 느끼게 해준다. 그러므로 신자들은 자신의 영적인 상태를 주의 깊게 확인하고 성찬식에 참여해야 한다. 사도 바울은 이렇게 권면한다.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에 대하여 죄를 짓는 것이니라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고전 11:26-29

 

우리가 이 말씀대로 성찬식에 참여하면 그리스도에게 자신을 다시 맡기는 은혜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

 

 

【핵심개념정리】


1. 세례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_ 세례는 신자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참여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상징이다. 왜냐하면 이것이 실제로 신자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다시 사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2. 세례의 세 가지 견해는 무엇인가?

_ 첫째, 구원하는 은혜의 방편으로서의 세례다.

_ 둘째, 계약의 표징과 보증으로서의 세례다. 

_ 셋째, 구원의 증거로서의 세례다.


3. 성찬식은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가?

_ 성찬식은 신자들이 한 몸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기 때문에 신자들의 연합과 사랑과 관심을 느끼게 해준다. 그러므로 신자들은 자신의 영적인 상태를 주의 깊게 확인하고 성찬식에 참여해야 한다.

 

2023-08-16

 

소요리문답표1-290.jpg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049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배의 소요리문답_ 제31과 성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