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8(화)
 

식물이 꽃을 피우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현실적인 답은 번식을 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꽃이 피는 시기를 생각하면 그리 간단히 생각할 문제는 아닌 듯하다. 봄꽃이 아름다운 이유는 잎이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잎이 무성해야 할 자리를 꽃이 차지하고 있어서 더 풍성하고 화려함을 뽐내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유독 봄에 피는 꽃이 잎보다 먼저 피고 함께 뭉쳐서 피며 향기가 없는 것일까? 그 이유는 5월 이후에 피는 진한 향과 꿀로 나비나 벌들을 유혹하는 장미나 아카시아 등과 번식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피하려는 것이라고 한다.


식물과 달리 국가 소멸까지 우려하는 한국의 저 출생에는 우리가 체면 때문에 잘 인정하지 않는 문화적·심리적 이유가 있다고 본다. 지금 젊은 세대는 결혼과 출산은커녕 연애조차 잘 하지 않는다. 이 그늘엔 오프라인의 실제 삶보다 심하게 과 대표된 온라인의 미남·미녀, 그리고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이 있다고 생각한다. 무기력과 허탈감은 스마트폰에서 비롯된다. 연예인이 아닌데도 연예인보다 더 예쁘고 매력적인 남녀가 그 안에 있다.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AI 연인도 있다. 하지만 휴대폰을 내려놓는 순간 ‘현타’가 시작된다. 진실의 시간. 그런 선남선녀는 오프라인 내 주변에 없다. 배우보다 더 매력적인 남녀가 늘 잡힐 듯 손안에 있는데. 이 ‘왜곡된 평균’이 한국인을 우울하게 만든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실제로는 한참 더 아래인데 상위 10%의 외모와 라이프스타일이 평균인 것처럼 올려치고 압력을 가하는 분위기. 신혼집으로 신축 아파트 전세 정도는 평균 아니냐, 가전 빼고 결혼식 비용 7천만 원이면 중산층 최저 아니냐, 이 ‘왜곡된 평균’이 세대를 막론하고 모두를 위축시킨다. 저 출생은 OECD 국가 대부분의 고민이지만, 한국의 출생률이 세계 최저 기록을 경신했다. 정부와 기업의 다양한 대책이 쏟아졌는데도 작년 4분기는 0.65로 더 떨어졌다. 유난히 심한 우리의 세계기록은 이 ‘왜곡된 평균’이 큰 이유다. 모든 것을 단숨에 해결할 묘책은 없겠지만, 일단 남들과 비교하는 소셜미디어부터 끊어보자. 나도 월세로 신혼을 시작해 딸을 셋이나 낳았다.


부디 스스로를 불행의 구덩이로 밀어 넣는 악순환은 그만두자.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삶의 진실’이라는 저출생 해결이 담긴 글을 끊어야 할 소셜미디어에서 읽었다. 


“지잡대(지방 소재의 잡다한 대학) 가거나 대학 안 가도 인생 안 망함. 돈 없는데 결혼해도 인생 안 망함. 돈 없는데 애 낳아도 인생 안 망함. 나이 많은데 뭔가 시작해도 인생 안 망함. 대신 인터넷에서 남들 사는 거랑 비교하기 시작하면 내 정신은 반드시 망함.”


성경은 말씀한다.


이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아브람이 가로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나이까 나는 무자하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엘리에셀이니이다 아브람이 또 가로되 주께서 내게 씨를 아니주셨으니 내 집에서 길리운 자가 나의 후사가 될 것이니이다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그 사람은 너의 후사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하시고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창 15:1-6


2023-03-09

태그

전체댓글 0

  • 4159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저출생 대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