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문82    아무 사람이나 능히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가?

답 _      타락한 후로 사람만으로는 금생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고 날마다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써 범한다.


문83     법을 범한 모든 죄가 다 같이 악한가?

답 _       어떠한 죄는 그 본질과 여러 가지 얽힌 끝이 있으므로 하나님 앞에서 다른 죄보다 더 악함이 있다.


문84     범한 죄마다 마땅히 받을 보응이 무엇인가?

답 _       범한 죄마다 받을 보응은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다.


【관련성구】


1) 범죄치 아니하는 사람이 없사오니 그들이 주께 범죄함으로 주께서 그들에게 진노하사 그들을 적국에게 넘기시매 적국이 그들을 사로잡아 원근을 막론하고 적국의 땅으로 끌어간 후에 그들이 사로잡혀 간 땅에서 스스로 깨닫고 그 사로잡은 자의 땅에서 돌이켜 주께 간구하기를 우리가 범죄하여 반역을 행하며 악을 지었나이다 하며   왕상 8:46-47

 

2)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 3:20

 

3)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 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갈 3:10 


진리를 알기 위해 애쓰던  초기에 어거스틴은 이렇게 기도했다. 

“주님, 나의 죄에서 구원해주십시오. 그러나 아직 다는 아닙니다.” 

얼마 뒤 그는 이렇게 기도했다. 

“주님, 한 가지 죄만 빼고 나의 죄에서 구원해주십시오.” 

다시 얼마 뒤 그는 이렇게 기도했다. 

“주님, 나의 모든 죄에서 지금 구원해주십시오.” 

어거스틴이 죄와 악을 떠나기로 굳게 마음을 먹자 그렇게 되었다. 


사람은 신자가 된 뒤에도 계속 죄에 허덕이게 된다. 우리가 믿고 우리의 주인이 되신 그리스도께서 죄에 허덕이는 우리에게 “내게로 오라 그러면 너의 근심 걱정이 모두 사라지리라” 하고 말씀하시지  않는다. 오히려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마 16:24-26


주님은 이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세 가지를 요구하신다. 


첫째, 우리는 자신을 부인해야 한다

우리는 자신의 것이라는 사실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 하나님의 것이라는 진리를 받아들여야 한다. 어느 누구도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허약한 인간적인 노력을 그만두고 그것이 아무 소용없음을 깨달아야 한다. 자기를 부인한다는 것은 또한 하나님의 뜻이 아닌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을 우리는 우리의 돈, 명예, 결혼, 직업, 생각, 계획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뜻에 맞지 않는다면 부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칼빈은 이에 대한 견해를 기독교강요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우리가 자신의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됨으로써 하나님에게 순종해야 할 이유를 발견하고 그 순종이 주는 유익을 얻을 수가 있다. 왜냐하면 자신에 대한 관심은 자신을 가장 빨리 파멸시키는 질병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원의 유일한 안식처는 자기를 부인하고 주님의 뜻을 따르는 데 있다.


둘째, 우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짊어져야 한다. 

자기 십자가를 짊어진다는 것은 단순히 자신을 부인하는 단계를 넘어서는 일이다. 예수님이 살던 시대에 십자가는 사형을 의미하는 죽음의 상징이었다. 그것은 자아를 죽이는 것이다. 더욱이 주님은 자기 십자가를 “스스로 짊어져야” 한다고 말씀하심으로써 우리의 행위가 자발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우쳐 주신다. 즉 우리는 날마다 자신의 자아를 자발적으로 죽여야 한다.

 

셋째, 우리는 예수님을 따라야 한다. 

이것은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자는 스승을 본받는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최상의 본보기이시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렇게 말씀하고 있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하지  않기 위하여 죄인들이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   히 12:2-3

 

우리가 자신의 뜻대로 살아가는 일을 그만두고 자신에게 소중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포기하고 그리스도를 날마다 따를 때 우리는 비로소 그리스도인의 완전한 기쁨을 발견하게 되고, 그리스도인의 삶을 시작하게 되고, 우리를 사로잡고 허덕이게 만드는 죄의 망상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될 것이다.



【핵심개념정리】


1. 우리가 자신의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때 우리는 어떻게 된다고 칼빈은 말하는가?

우리가 자신의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될 때 하나님에게 순종해야 할 이유를 발견하고 그 순종이 주는 유익을 얻을 수가 있다. 왜냐하면 자신에 대한 관심은 자신을 가장 빨리 파멸시키는 질병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원의 유일한 안식처는 자기를 부인하고 주님의 뜻을 따르는 데 있다.


2. 주님이 그를 따르려는 우리에게 요구하는 세 가지가 무엇인가?

첫째, 우리는 자신을 부인해야 한다.

둘째, 우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짊어져야 한다.

셋째, 우리는 예수님을 따라야 한다.


3. 자기 십자가를 스스로 짊어진다는 것은 무엇인가?

자기 십자가를 짊어진다는 것은 단순히 자신을 부인하는 단계를 넘어서는 일이다. 예수님이 살던 시대에 십자가는 사형을 의미하는 죽음의 상징이엇다. 따라서 자기 십자가를 짊어 진다는 것은 자아를 죽이는 것이다. 더욱이 주님은 자기 십자가를 "스스로 짊어져야 " 한다고 말씀하심으로써 우리의 행위가 자발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우쳐 주신다. 즉 우리는 날마다 자신의 자아를 자발적으로 죽여야 한다. 우리가 자신의 뜻대로 살아가는 일을 그만두고 자신에게 소중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포기하고 그리스도를 날마다 따를 때 우리는 비로소 그리스도인의 완전한 기쁨을 발견하게 되고, 그리스도인의 삶을 시작하게 되고, 우리를 사로잡고 허덕이게 만드는 죄의 망상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될 것이다.

 

2023-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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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배의 소요리문답_ 제28과 죄와 보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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