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문39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이 무엇인가?

답 _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본분은 그 나타내 보이신 뜻을 복종하는 것이다.


문40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할 규칙으로 사람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이 무엇인가?

답 _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할 규칙으로 사람에게 처음 나타내 보이신 것은 도덕의 법칙이다.


문41  이 도덕의 법칙은  십계명에 간략히 포함되었는가?

답 _   이 도덕의 법칙은  십계명에 간략히 포함되었다.


【관련성구

 

1) 여호와께서 시내 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  출 31:18

 

2) 감추어진 일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은 영원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 이는 우리에게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게 하심이니라  신 29:29

 

3)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롬 2:12-13



스위스의 대법원 건물에 거대한 그림이 하나 걸려있다. 폴 로버트(Paul Robert)라는 화가가 그린 그 그림의 제목은 『재판관들을 가르치는 정의의 여신』(Justice Instructing Judges)이다. 그림의 전경에는 소송 당사자들이 그려져 있다. 남편을 고소한 아내, 건축주를 고소한 건축가, 주정뱅이를 고소한 술집 주인 등이 그려져 있다. 소송 당사자들 위에는 작은 하얀 장식용 가슴판이 달린 법의를 입은 스위스 재판관들이 서있다. 

이 재판관들이 다양한 소송 당사자들을 어떻게 재판해야 할 것인가? 이 그림에 그 답이 그려져 있다. 자유의 여신은 대개 눈을 가린 채 손에 든 칼을 위로 치켜들고 서있다. 그런데 이 그림에 그려진 자유의 여신은 눈을 가리지 않고 손에 든 칼을 아래로 향하고 서있다. 그 칼은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적힌 책을 가리키고 있다. 


하나님에게 복종하는 것은 인간의 의무다. 하나님은 창조자이시고 인간은 그의 피조물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셨으므로 그에게 원하시는 것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사람은 피조물이기에 자기 멋대로 할 권리가 없다. 오히려 사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권리는 하나님이 말씀하신 법에 순종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주신 율법의 두 가지 주요 목적은 첫째, 우리가 죄인이라는 것과 둘째, 우리에게 구세주가 필요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한 것이다. 이 두 가지 목적을 생각해보도록 하자. 


첫째, 율법이 기록되어 전해진 목적은 우리가 죄인이라는 사실을 깨우쳐 주기 위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율법의 기능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는 인간의 마음속에 숨겨진 위선과 타락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이렇게 증언하고 있다.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롬 7:7

 

이처럼 죄를 드러내는 율법의 기능은 율법이 주어진 때에도 잘 나타나 있다. 모세가 시내 산에서 율법을 받고 있을 때 백성들은 하나님이 금하시는 일을 자행하고 있었다. 율법이 우리를 의롭게 해주지는 못하지만 우리의 죄를 드러내어 우리가 보잘 것 없고 하나님 앞에 아무런 소망도 없는 존재임을 깨닫게 해준다.


둘째, 율법이 기록되어 전해진 목적은 사람들이 자신의 죄를 깨닫고 속죄하기 위하여 구세주를 믿고 돌아서게 하려는 것이다. 

율법은 그것을 어겼을 때 정죄할 금지 조항만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속죄의 방법도 제시해준다. 하나님은 율법을 주실 때 제사들에 관한 규례도 주셨다. 하나님은 모세를 입법자로 택하셨을 때 아론을 제사장으로 택하셨다. 구약의 제사들은 여러 모양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사역을 나타내주고 있다. 예수님은 율법을 폐하려 오시는 것이 아니라 이루기 위하여 오셨다.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마 5:17


그러므로 율법을 완성하신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명들을 지켜야 할 것이다. 사도 요한이 이렇게 증거한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를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요일 5:2-3


【핵심개념정리】


1. 율법의 목적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주신 율법의 두 가지 주요 목적은 첫째, 우리가 죄인이라는 것과 둘째, 우리에게 구세주가 필요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한 것이다.


2. 구약의 제사들은 무엇을 나타내 주는가?

구약의 제사들은 여러 모양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사역을 나타내주고 있다.


3. 그리스도인의 의무는 무엇인가?

율법을 완성하신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의 의무는 하나님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다.

 

2023-07-12


소요리문답표1-290.jpg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716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배의 소요리문답_ 제26과 율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