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PC020481-web.jpg
 
2017년 7월 21일 제102회 총회장 김선규 17년 납골당 적폐 해결
 
문재인 정권 대표 상품 적폐 청산
용어를 발명 정치 옷을 입혀
처음 정치 무기 활용 박근혜
 
은급재단 이사 관련 정관 변경
계약 이후 한 것 때문에 2심
최춘경 권사 측에 진다면
 
총회 측 매매 대금 27억원에서
하루 270만원 계약 강제 이행금으로
별로 받을 게 없는 사태 벌어질 수도
 
차가운 대치동 도로 위에 하늘은 멀어 잿빛 비둘기가 구슬피 울음 운다. 차가운 구름 흘러가는 하늘 길은 무역센터 굴뚝 너머 까마득히... 불신 익는 총회 회관의 저녁노을이여. 이 밤 자면 저 교회에 소망은 지리라. 신실하고 소망 많음도 병인 양 하여 찬란한 가로등 아래로 조는 듯 흔들리며 지하철 타고 간다.
 
문재인 정권은 과거 어느 정권과 가장 닮았을까. 물론 노무현 정권이다. 같은 피, 같은 DNA를 물려받았으니 당연한 결과다. 노무현 시절 솜털 뽀얗던 행정관들이 이마에 가로 주름살을 계급장처럼 붙이고 수석비서관으로 되돌아왔다. 무슨 위원장, 어느 기관 감사 자리가 빌 때마다 옛 얼굴들이 다시 피어나고 있다. 두 정권은 청와대 덩치도 닮았다. 2018년 1월 비서실 정원은 443명, 국가안보실(NSC) 정원이 43명이다. 최근 비서관 자리를 더 늘렸으니 500명에 육박할 것이다. 역대 최대 규모는 노무현 정권 마지막 해 553명이었다. 한국보다 인구가 7배, 경제 규모가 12배인 트럼프 백악관 비서실 2017년 정원이 377명이다.
 
정치학자 박상훈씨의 최신 저서 ‘청와대 정부’에 따르면 정치 행태, 정치 스타일에서 문재인 정권과 가장 닮은 정권은 노무현 정권이 아니라 박근혜 정권이다. 문 정권의 대표 정치 상품은 적폐 청산이다. 얼마 전 검찰이 외교부 청사를 압수 수색했다. 외교문서에는 상대국과의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은밀히 나눈 이야기가 담겨있다. 한국과는 비밀 대화를 할 수 없다는 것이 정설(定說)로 굳어지면 한국 외교는 벽에 부딪힐 게 뻔하다. 현 정권의 적폐 청산 집념은 이런 위험도 불사한다.
 
문재인 정권의 대표 상품인 적폐 청산이란 용어를 발명하고 거기에 정치 옷을 입혀 처음으로 정치 무기로 활용한 정치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다. 한국 언론 재단 기사 검색 프로그램을 통해 보면 1950년부터 40년 동안 ‘적폐’라는 단어가 들어간 기사는 10건에 불과했다. 국회 발언 속기록에도 1987년 민주화 이전 40년 동안 ‘적폐’라는 단어가 들어간 국회의원 발언은 총 15회에 지나지 않았다. 박 전 대통령은 2014년 세월호 사건이 나자 그 원인으로 ‘적폐’를 지목하고 ‘적폐 청산’을 국정 목표의 하나로 내걸었다. 그러고 한 달 만에 국회와 언론에는 1000건이 넘는 발언과 기사가 넘쳐났다. 문재인 정권은 적폐 청산 용어 사용 저작권료를 박 전 대통령에게 지불해야 할 처지다.
 
지금 대한민국은 적폐 청산에 여념이 없다. 과거 정권에서 적극적으로 일했던 공무원은 직권남용으로 몰리고, 그게 두려워 발을 뺐던 사람들은 직무유기라는 덫에 걸렸다. 감사원 감사를 받고 검찰에 불려가고 법정에 선 공무원들 대부분의 겉 ‘죄목’(罪目)은 여러 가지지만 속 ‘죄목’은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둘 중 하나다. 지금 무사한 공무원이라 해서 다음 정권에서도 무사하리란 보장이 없다.
 
4대강 사업 관련 공무원들은 세 정권을 거치면서 네 차례 감사원 감사를 받았다. 감사 결과는 정권 따라 달라졌다. 현재 원전(原電) 정책을 만지는 공무원들이 다음 정권에선 4대강 관련 공무원 처지가 될지 모른다. 대학 입시 정책에서 에너지 정책까지 정부가 결정해야 할 국가 기본 정책을 급조(急造)한 각종 위원회에 떠넘기는 사태를 예사로 봐선 안 된다. ‘책임 정부’는 사라지고 ‘위원회 정부’가 곳곳에서 속속 등장하고 있다.
 
문재인 정권이 ‘직접 민주주의’를 들먹이며 여당·야당·국회를 건너뛰어 국민과 직접 대화하겠다는 것도 박근혜 정권을 닮았다. 박 전 대통령이 주도했던 적폐 국회 청산 ‘국민 서명 운동’을 연상시킨다. 한국 정치에서 정치학 사전에 없는 ‘간접 민주 정치’라는 용어로 ‘대의(代議) 정치’ ‘정당 정치’를 규탄했던 첫 사례가 1975년 유신헌법 국민투표 때였다. 박사모 극성에 국민들이 고개를 저으면서 박근혜 정권의 황혼이 시작됐다. 지금 ‘문빠’ 행태도 그때 박사모 이상이다. 다들 지긋지긋해 한다.
 
문재인 정권의 청와대 비서실 확대 명분은 ‘일하는 청와대’다. 그것도 박근혜 정권의 재판(再版)이다. 국민들은 박근혜 정권의 비서실장·수석비서관 이름은 기억해도 장관이 누구였는지는 모른다. 설치는 청와대가 노는 내각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현 정권이 금과옥조로 내세우는 적폐 청산에서 ‘적폐’는 오랜 시간 켜켜이 쌓여 고질화한 우리 사회의 폐단과 문제를 말한다. 적폐 청산의 최종 목표는 불공정하고 정의롭지 못한 정책·제도·관행을 바로잡는 데 있다.
 
또 적폐 청산에 있어 ‘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 持己秋霜)’의 경구처럼 남을 대할 때는 봄바람처럼 부드럽고, 자신을 대할 때는 가을 서리처럼 엄격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의 상황은 남의 티끌만 한 잘못에는 엄정한 잣대를 들이대면서 자기의 들보 같은 잘못에는 눈감아 버리는 비성경적 적폐를 양산하고 있다.
 
20170721_123634-web.jpg
 
P8281933-web.jpg
 
2017년 7월 21일 금요일 오전 11시 총회 5층 회의실에서 총회은급재단이사회가 열렸다. 이사회를 마치기 전 은급재단 이사장 김선규 총회장이 과거 16년 동안 역대 총회장들이 해결 안 하거나 못 한 적폐를 해결하는 총회 개혁의 쾌거를 이루는 발언을 했다.
 
“혹시 이것이 총회보고서 이사회 보고에 첨부가 될 수 있다면 여기서 발의해 올리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다른 게 아니고 통합과 합동이 은급재단을 거의 같이 출발했습니다. 그런데 우리 기금 현황을 물어봐도 됩니까. 얼마죠. (박상범이 보고했다) 우리는 320억 자산이고 통합측은 4000억입니다. 이것을 말씀드리는 이유는 이제는 우리가 이것을 마무리하면서 많은 분들이 은급 가입을 하고 우리도 1000억대로 가야 합니다. 이렇게 되기 위해 세 가지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총대로 오시는 모든 분들은 은급 가입을 하도록 하고 두 번째 교회가 제증명을 떼기 위해서는 은급 기금을 필히 다 들도록 하고 세 번째 목사가 안수 받을 때는 은급을 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이번 총회에 올려서 우리 교단 허락을 받으면 은급이 제102회부터는 탄력을 받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P9184391-web.jpg
 
은급재단 이사회는 제102회 총회 개회일인 2017년 9월 18일 낮 12시 익산 전복궁 식당에서 8회 차 전체이사회를 열고, 벽제 납골당을 27억원을 최춘경 씨에게 매각하는 건을 표결에 붙였다. 이날 이사회에는 감사 2명을 제외하고 13명 이사 전원이 참석했다. 표결 결과 3분의 2에 해당하는 9명이 매각 찬성 의사를 표시해 최종 매각이 재차 확정됐다. 은급재단은 또 논란이 됐던 미정산금 7억원은 매매대금에 포함된 것으로 판단했다. 앞서 은급재단은 8월 11일 최춘경 권사와 27억원 매매계약서를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총회 측이 빠져나갈 수 있는 충성 측과의 청산 과정 담보문제 안전장치를 위해 재차 은급재단 이사 3분의 2(9명) 동의를 계약 단서조항으로 명기한 바 있다.
P1171445-web.jpg
 
이번 결의로 2009년 납골당 1차 매각 후 표류하던 은급재단 납골당 사업은 큰 매듭을 지었다. 그러나 2018년 9월 21일 현명한 총회유리창 제101회 총회장 김선규 납골당 16년 적폐 청산 총회 결의 이행 결과를 제102회 총회에 보고했다. 은급재단이사회 보고 때 논란이 일자 제102회 총회장 전계헌 목사는 말했다.
 
“총회는 어떠한 손해가 있더라도 팔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말은 그렇게 했지만 그는 현명한 김선규 은급재단 이사장이나 전 납골당 조사처리위원장을 역임한 박춘근 목사의 “매각해야 한다는” 말을 듣지 않았다. 제102회 총회장 전계헌은 각고(刻苦)의 산물 은급재단이사회의 매각 체결 보고를 기각하고 납골당 16년 적폐 연장과 총회 결의 역행 결의를 했다. 더욱이 그 다음 날 9월 22일 총회 마지막 날 정치부 보고에서 전서노회장이 헌의한 총회은급재단 개편에 관한 건에 대해 총대들은 토론을 거쳐 27억 원 매각을 중단하고 비리 의혹자들에 대한 민형사상 소송을 하기로 했다. 또 이를 위해 목사 5인, 장로 4인 등 9인 전권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그러나 제102회기 내내 이 위원회는 아무런 성과도 없이 유야무야 되고 말았다.
 
그런데 2018년 7월 18일 오전 10시 총회회관 4층 회의실에서 열린 은급재단 이사회에서 이사장 전계헌 총회장이 뜻밖의 행보를 보였다.
 
전날 7월 17일 WCC 반대 본교단(전계헌 총회장)과 WCC 소속 예장통합(총회장 최기학)의 총회임원 연석회의가 그랜드앰배서더호텔에서 열렸다고 한다. 이 회동에서 WCC 소속 예장통합 최기학 총회장이 WCC 반대 본교단 전계헌 총회장에게 사적으로 이런 말을 건넸다고 한다.
 
“우리 교단 연금은 4100억 원인데 귀 교단은 얼마입니까.”
 
전계헌 총회장은 일순 할 말을 잃었다고 했다. 우리는 372억 원이기 때문이었다. 그런 연유로 은급재단 이사회가 2시간 여 이어진 부수적인 문제에만 매달려 맴도는 일부 이사와 은급재단 직원의 반대를 무릅쓰고 회의 말미에 이사장 전계헌 총회장이 작심한 듯 발언을 했다.
 
“그런 발언만 계속 하시면 납골당 문제가 이제까지 그랬듯 앞으로 10년이 가도 제자리일 것입니다. 선매각 후소송을 진행해야 합니다. 오늘 결정을 합시다.”
 
P7180905-web.jpg
 
은급재단 박상범 국장이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증경부총회장 김성태 장로가 직원을 만류하며 말했다.
 
“지난번 회기의 매각 결정은 합법적이었습니다. 매각 결의를 한 뒤에 다 끝났으니 이제 더 할 일이 없겠다는 생각에서 제가 구두 사임 의사를 밝혔습니다. 게다가 납골당은 유지재단의 기본자산이 아니라 유동자산이기 때문에 재적 이사 50프로의 동의만 있으면 되는데도 3분의 2의 동의를 얻은 것이고 두 명의 이사 구두 사임으로 자격이 있니 없니 하면서 말하는데 사실 당시 이사 사임 수리가 안 됐기 때문에 그것도 합법적이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납골당 문제를 털어버려야만 은급재단이 신뢰를 회복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계약이행소송으로 질 확률이 많은 소송에서 지면 하루 270만 원의 물어야 할 강제이행금이 8억 원 수준입니다. 그것도 지금 300일이 지났지만 앞으로 더 늘어날 것입니다...”
 
이사장 전계헌 총회장이 17년 째 이어지는 총회 적폐를 척결하는 용단의 의견을 제시했다. 그것은 다음 8월 22일 은급재단 이사회에서는 납골당 매각을 반드시 종결한다는 결의를 하고 회의를 마쳤다. 그러나 해를 넘겨 계약 이행을 하지 않자 최춘경 권사 측에서 납골당 계약이행 청구 소송을 냈는데 1심에서 졌다. 이유는 2017년 9월 18일 은급재단 이사회 결의 때 9명의 이사가 찬성해 결의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두 명의 결격 사유가 있다는 것이었다. 앞서 김성태 증경부총회장의 발언대로 두 사람의 구두 사임이 있었지만 아직 사표 처리가 안 된 합법적인 결의였음에도 그리 되었다. 나중 알고 보니 총회 은급재단 측에서 계약이 체결 된 이후 2018년 5월 재단이사회 정관을 개정해 이사회에서의 사표 수리가 아니라 사표를 구두로 말하기만 해도 이사회 결의 없이 처리하는 학교 재단 이사회처럼 도달주의로 변경한 서류를 재판부에 제출해 인정을 받은 모양이었다. 마치 그런 내용의 정관이 계약 이전에 있었던 것처럼 재판부에 제출해 제101회 총회장의 합법적 납골당 계약의 적법성을 해치는 증명을 버젓이 하는 행태를 하나님의 총회 당국이 저지른 것 같다.
 
2018년 12월 은급재단 담당 국장 박상범에게 물었다.
 
“앞으로 그 정관 변경이 문제가 될 경우 항소심에서 진다면 어떻게 할 겁니까.”
 
그는 펄쩍 뛰었다.
 
“질 리가 없기 때문에 그런 대비는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니 2심이 있고 대법도 있습니다.”
“1심 판결에서 대법원 판례를 적용했기 때문에 다 이긴 겁니다.”
 
그러니 대법까지 가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게 실무자 박상범 국장의 생각이었다.
 
“계약 이후에 정관이 바뀌었는데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겁니까.”
 
그는 단호하게 고개를 끄덕였다. 그의 그렇다는 생각은 문재인 대통령의 소득주도성장과 김일성의 손자 김정은에 대해서처럼 확고한 것 같았다. 사랑의교회 경우 1심과 2심에서 다 이겼는데도 대법원에서 파기환송이 되어 오정현 담임목사 대신 노회에서 임시당회장이 파송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만일 총회 은급재단 측이 이사 관련 정관 변경을 계약 이후에 한 것이 문제가 돼 최춘경 권사 측에 진다면 충성교회 측이 안 내도 될 4억원 상당을 물게 돼 충성교회 측 건물이 경매 절차에 들어간 것처럼 총회 측은 매매 대금 27억원에서 하루 270만원씩 내야하는 계약 강제 이행금 때문에 별로 받을 게 없는 사태가 벌어질지도 모른다.
 
SAM_1738-web.jpg
 
그래서 제102회 전계헌 총회장이 2018년 8월 22일 은급재단 이사회에서는 납골당 매각을 반드시 종결한다는 결의를 하고 그리고 실제로 그날 이기든 지든 팔아야 한다고 다그쳤다. 그러나 그때도 박상범 국장이 1심 판결 뒤에 그렇게 하자는 단서를 붙여 연기하게 하고 또 연기하고 또 연기하고 해를 넘겨 오늘에 이르렀다. 2월에 항소심이 열린다. 여전히 박상범 국장이 실무를 맡은 은급재단은 370여억원의 은급재단기금에 머물러 있을 것이고 통합 측은 우리와 같이 시작했는데도 그 기금이 작년의 4100억원에서 훨씬 늘어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재판에만 매달려 은급재단 돈으로 변호사비는 엄청 지불하면서 재단 가입자의 형편에 대해서는 어떤 경황이나 관심을 기울일 겨를이 없는 것 같다. 실무 국장은 건강도 좋지 않은 가운데 그런 격무에 시달리고 있으니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없다. 이제 총회 측이 충성교회처럼 항소심 재판에서 지면 어떻게 감당할지 아득하다. 제101회 총회 유리창 김선규 총회장이 투명하게 적폐를 청산했음에도 불구하고 층회 측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김선규 총회장을 제외하고 계속 이어지는 총회장과 실무 국장이 자청해서 총회 결의를 어겨가며 적폐 수렁에 빠져 허우적거린다. 그 납골당을 총회가 직영한다는 빌미로 담당 직원 임해순 장로가 행한 일을 목격했음에도 말이다.
 
선박 조타실에는 배가 좌우로 어느 정도 기울었는지 알려주는 클리노미터(Clinometer)라는 계기(計器)가 달려 있다. 보통 선박은 35도까지 기울어도 제자리로 돌아오도록 설계된다. 그러나 세월호처럼 불법 시설이 증축(增築)됐거나 짐을 과적(過積)할 경우 더 낮은 각도에서도 복원력을 상실하고 침몰한다. 세월호는 선박 관제센터에 ‘배가 기울어 승객이 움직일 수도 없는 상태’라고 보고한 뒤 뒤집혔다. 우리 총회가 세월호처럼 될까봐 심히 걱정스럽다.
 
1945년 2월 16일 죽기 3년 전 윤동주가 쓴 이 시는 유학을 위해 창씨개명이 불가피하던 1942년 1월 말의 시이자 조국에서 남긴 마지막 작품이다. 기인 소강석 시인이 사랑하는 그는 후쿠오카 감옥으로 잡혀가 군수 의약품용 생체실험으로 죽었다.
 
참회록 - 윤동주(1917~45)
 
파란 녹이 낀 구리 거울 속에/내 얼굴이 남아 있는 것은/어느 왕조의 유물이기에/이다지도 욕될까./나는 나의 참회의 글을 한 줄에 줄이자./ㅡ만 24년 1개월을/무슨 기쁨을 바라 살아왔던가./내일이나 모레나 그 어느 즐거운 날에/나는 또 한 줄의 참회록을 써야 한다./ㅡ그때 그 젊은 나이에/왜 그런 부끄런 고백을 했던가./밤이면 밤마다 나의 거울을/손바닥으로 발바닥으로 닦아보자./그러면 어느 운석 밑으로 홀로 걸어가는/슬픈 사람의 뒷모양이/거울 속에 나타나 온다.
 
윤동주는 여전히 피 흐르는 우리의 소망이다. ‘이다지도 욕됨’으로부터 그를 지켜줄 나라는 어디에도 없었다. 슬픔 속에서 그러나 ‘밤이면 밤마다 나의 거울을 손바닥으로 발바닥으로 닦으며’ 치욕에 맞섰던 저 선량함과 신실함이 결국 세상을 살리는 힘임을 믿고자 한다. 그럼 목사와 장로인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2019-01-20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총회 적폐청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