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7(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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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ah Curses Ham

믿음의 장자 누구
 
9:20 노아가 농업을 시작하여 포도나무를 심었더니 21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지라 22 가나안의 아비 함이 그 아비의 하체를 보고 밖으로 나가서 두 형제에게 고하매 23 셈과 야벳이 옷을 취하여 자기들의 어깨에 메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아비의 하체에 덮었으며 그들이 얼굴을 돌이키고 그 아비의 하체를 보지 아니하였더라 24 노아가 술이 깨어 그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25 이에 가로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26 또 가로되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27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케 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28 홍수 후에 노아가 삼백 오십년을 지내었고 29 향년이 구백 오십세에 죽었더라 창 9:20-29

성경에 ‘옛 세상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치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벧후 2:5) 라고 말한 나이가 600세나 되는 ‘의의 전파자’(preacher of righteousness)가 술에 취한 것을 상상해보라.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 10:12)라는 말씀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막내 아들 함은 아버지 노아의 허물을 고소한 듯이 바라볼 게 아니라 염려해야 했다. 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기(잠 14:9) 때문이다. 그의 다른 형제들 셈과 야벳은 사랑이 항상 나타내는 행동을 했다.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기(잠 10:12)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엇보다도 열심으로 서로 사랑하고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는다(벧전 4:8)는 말씀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2020년 중국 우한 발 코로나바이러스19로 시름하는 시절 노아의 세 아들에 대한 예언을 통해 믿음의 장자가 누구이고 무슨 의미인지를 살펴보자.

창 9:20-29 노아의 아들 셈 함 야벳
the sons of Noah, Shem Ham Japheth


20절. 노아가 농업을 시작하여 Noah began to be an husbandman

세기의 처음 부분에서 시작했다(began)는 말이 나오면 불길한 조짐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 무리가 한 족속이요 언어도 하나이므로 이같이 시작하였으니 이후로는 그 경영하는 일을 금지할 수 없으리로다 창 11:6

노아는 땅을 경작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방주를 떠나자 그 일을 다시 시작했다. 농업(農業)으로 번역된 husbandman은 문자적인 의미로는 ‘흙의 사람’(man of soil)이다. 그가 땅을 잘 아는 땅의 대가(master of the earth)이거나 땅의 주인(lord of the earth)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 어쨌든 그는 농부(農夫)였다.

21절.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지라 And he drank of the wine, and was drunken... uncovered within his tent

포도 수확기의 축제 때 일어난 일이었을 것이다. 노아는 하나님에게 아주 신실한 사람이었으므로 일부러 그런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게다가 이것은 아주 경건한 성격을 지닌 사람의 유일한 흠이었다. 아마 노쇠나 부주의한 실수로 빚은 일이었을 것이다. 그의 만취(滿醉)는 홍수 이후 바뀐 환경으로 인한 전혀 예기치 않은 일이었을 것이다.

22절. 함이 그 아비의 하체를 보고 Ham... saw the nakedness of his father

이 구절에 대해 많은 해석이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레위기 20:17의 ‘누구든지 그 자매 곧 아비의 딸이나 어미의 딸을 취하여 그 여자의 하체를 보고 여자는 그 남자의 하체를 보면 부끄러운 일이라 그 민족 앞에서 그들이 끊어질찌니 그가 그 자매의 하체를 범하였은즉 그 죄를 당하리라’의 경우와 같은 사건이 아니었다.

24절. 노아가 술이 깨어 Noah awoke from his wine

그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and knew what his younger son had done unto him
이 사건은 홍수 이후 20년까지는 거의 일어나지 않았을 수 있다. 왜냐하면 가나안은 자기 아버지 함보다 행위가 훨씬 비열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셈의 후손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그 거하던 애굽 땅의 풍속을 좇지 말며 내가 너희를 인도할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도 행하지 말고 너희는 나의 법도를 좇으며 나의 규례를 지켜 그대로 행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레 18:3-4

게다가 가나안은 노아와 함 사이의 이 사건 이후까지 태어나지도 않았다. 이 구절과 25절의 가나안의 저주 예언 사이에 상당히 긴 간격이 있었을 것이다. 창세기 49장에서 야곱의 자기 아들들에 대한 예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노아의 경우도 예언의 영이 그에게 임했을 그의 임종 말에야 비로소 세 아들에 대한 이 예언을 말했을 것이다. 더욱이 이러한 추측의 강한 배경은 노아의 죽음이 이 예언 뒤 바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홍수 후에 노아가 삼백오십 년을 지내었고 향년이 구백오십 세에 죽었더라 창 9:28-29

25절.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Cursed be Canaan

이 저주 예언의 본질은 함 자손 전부에 대한 저주가 아니라 단지 가나안 자손에만 국한된 저주라는 것이다.

'종들의 종 a servant of servants'

이 말은 문자적으로 가장 비천한 노예(the most abject slavery)를 의미한다. 그래서 다른 형제들에 대한 축복들이 예언되는 때조차도 가나안의 노예 신분 예언이 두 번이나 거푸 반복되고 있다. 가나안 족속도 백인이었다. 이 예언을 흑인종에 대한 저주로 해석해서는 결코 안 된다. 가나안 족속은 팔레스타인에 거주했다. 그리고 이 저주가 개인의 구원과 연관되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라합은 이스라엘에 합류했고 두로 왕 히람(king of Tyre Hiram)도 성전 건축을 위해 솔로몬에게 물자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여호수아가 기생 라합과 그 아비의 가족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렸으므로 그가 오늘날까지 이스라엘 중에 거하였으니 이는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탐지하려고 보낸 사자를 숨겼음이었더라 수 6:25

히람이 솔로몬의 말을 듣고 크게 기뻐하여 가로되 오늘날 여호와를 찬양할찌로다 저가 다윗에게 지혜로운 아들을 주사 그 많은 백성을 다스리게 하셨도다 하고 이에 솔로몬에게 기별하여 가로되 당신의 기별하신 말씀을 내가 듣고 내 백향목 재목과 잣나무 재목에 대하여는 당신의 바라시는 대로 할찌라 왕상 5:7-8

26절.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Blessed be the Lord God of Shem

셈의 축복은 영적인 것이다. 그것은 셈의 자손 이스라엘을 향한 것이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언약을 맺으시고 함께하실 백성이다. 자신의 하나님을 찬양함으로써 그 사람 자신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된다(By blessing one’s God, the man himself is blessed). 유대인은 셈으로부터 시작된 셈족(Semitic)이다. 따라서 노아의 이 예언은 셈의 자손들은 특별히 참 하나님을 섬기는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교회는 노아의 자손 셈의 축복과 믿음을 이어받은 자들 가운데 세세토록 세워질 것이고 그리스도께서 육체로는 셈의 자손을 통해 오실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보시기에 노아를 잇는 믿음의 장자는 셈이었다. 그들은 가나안 족속이 사는 그 땅을 출애굽 이후 차지했고 가나안 족속을 기브온 족속처럼 복종시켜 종으로 삼았다.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종 모세에게 명하사 이 땅을 다 당신들에게 주고 이 땅 모든 거민을 당신들의 앞에서 멸하라 하신 것이 당신의 종에게 분명히 들리므로 당신들을 인하여 우리 생명을 잃을까 심히 두려워하여 이 같이 하였나이다 보소서 이제 우리가 당신의 손에 있으니 당신의 의향에 좋고 옳은 대로 우리에게 행하소서 한지라 수 9:24-25

27절.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케 하사 God shall enlarge Japheth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케 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야벳(Japheth)은 넓게 하다(enlarge)는 말에서 유래했다. 자손과 소유의 엄청난 증가를 의미한다. 야벳의 자손들은 세계의 가장 좋고 가장 넓은 지역에 퍼질 정도로 아주 활동적이고 진취적이었다. 노아의 예언에 따르면 그들은 유럽 전역과 아시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세속적인 축복을 받을 것이었다. 게다가 그들은 셈의 장막에 거하는 영적인 축복도 더불어 받았다.

그러나 노아의 말들을 어떤 종족은 열등하고 노예가 될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해서는 안 될 것이다. 실제로 역사는 어떤 가나안 족속은 강대한 제국을 이루기도 했다. 셈 족속인 유대인도 그들의 포로가 되기도 했다.

노아의 말들은 이런 뜻을 가진 하나의 예언이었다. 즉 함의 죄는 그의 아들 가나안에게 어떤 방식으로든 이어질 것이다. 셈의 자손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것이다. 바울은 이렇게 기록했다.

저희는 이스라엘 사람이라 저희에게는 양자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롬 9:4-5

이방인이 된 야벳의 자손은 많이 늘어나고 셈의 하나님을 경배할 것이다. 요한은 이렇게 기록했다.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니라 요 4:22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모두 하나이다.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갈 3:28

거기는 헬라인과 유대인이나 할례당과 무할례당이나 야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분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골 3:11


♣ QT 되새김

A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는 말씀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당신은 그 사실을 인정하는가(admit).

B 하나님 보시기에 노아를 잇는 믿음의 장자는 누구인가. 그 사실을 믿는가. 믿음은 말씀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과 의지를 믿는 것이다(believe).

C 노아의 세 아들에 대한 말들을 인종 차별(racism)의 근거로 볼 수 있는가. 당신은 그 의미를 어떻게 생각하는가(consider).

D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어떻게 되는가. 당신은 그것을 당신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 것인가(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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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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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티주석35 믿음의 장자 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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