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20150703_135501-web.jpg
 
SAM_2188-web.jpg
 
7월 3일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주님의 황금률을 실천하는 장래 교단의 지도자가 될 목사를 만날 기회가 있었다. 예기치 않은 상황의 변화와 그의 배려로 진도 관광을 위해 탄 택시가 100원 택시의 전도사 김현종 기사의 차였다. 그는 아내 강미영과의 사이에 아들 셋을 두고 있다. 그에게 우리 신문 더굳뉴스를 한 부 전달했는데 그는 점심시간의 막간을 이용해 그것을 읽고 전병욱 목사에게 은혜를 받은 사람이라며 전 목사에 대해 물어왔다. 더욱이 그의 세 아들 가운데 위의 두 아들이 전병욱 목사에게서 은혜를 받은 청년들이었다. 그 아들들의 영향으로 아버지 김현종 기사도 신자의 생명 기도를 담은 전병욱 목사의 저서 『낙타의 무릎』을 두 번이나 읽었다고 한다. 진도 모세의 기적 포구와 이순신의 명량 대첩을 관광할 작정이었다. 그런데 하나님의 은혜로 한국의 땅 끝 진도에서 전병욱 목사의 설교와 기도로 전한 믿음의 열매가 맺힌 기적을 김현종 기사를 통해 목격하게 되었다.
충청남도 서천이 2013년 6월부터 시행한 ‘요금 100원 희망 택시’ 사업이 새로운 복지 형태로 떠오르고 있다. 읍사무소에서 6㎞ 떨어진 산 중턱마을인 서천군 서천읍 화성리와 같이 교통이용의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을 위해 서천군 측은 요금 100원 희망 택시 사업을 시작했다. 충남 서천 이어 전라남도 도지사 이낙연이 추진하고 있는 백원 택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전남도와 일선 시·군이 민선 6기 공약사업으로 추진중인 '100원 택시'가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면서 선진 교통복지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전남도에 따르면 교통 오지마을 주민들을 위한 '100원 택시'가 지난해 보성군과 화순군에서 시범 운영된 데 이어 올해 11개 시·군 249개 마을에서 본격 운행 중이다. 올해 들어 5월 말까지 운행실적을 집계한 결과 249개 마을에서 11만2480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평균 750명, 매월 2만2500여명이 이용한 것이다. 특히 전체 이용 대상자 7456명은 1주일에 1차례 이상 '100원 택시'를 탄 것으로 분석됐다. '100원 택시'는 교통 취약지역 주민들이 읍소재지 등 정해진 구간까지 100원을 내고 택시를 이용하면 택시요금의 차액을 도비와 시·군비로 보전하는 방식이다. 100원 택시 티켓은 1가구 당 3장을 받는데 유효기간은 한 달이다. 택시 기사는 한 달 동안 이 티켓을 모아 구청에 제출하면 일괄 지불을 받는 제도다. 이 제도 때문에 오지의 어르신들이 많은 혜택을 보는 동시에 택시 기사들에게도 봉사의 기회와 정기적인 수입을 보장받게 되었다고 한다. 김현종 기사의 친절은 어르신들에게 감동을 주어 친자식 같은 대접을 받는다고 한다.
『낙타의 무릎』은 교인 80여명의 삼일교회에 부임하여 오직 생명을 건 기도를 무기 삼아 부르짖으며 현장이 있는 기도의 능력으로 300배 2만3천여 명의 교회로 성장시킨 전병욱 목사의 기도 체험서다. 내세울 것이 없었기에 더더욱 하나님만 바라보고 나아가 하나님께 순종한 무릎의 승전기이다. 밤낮으로 무릎 꿇고 기도하다가 낙타 무릎이 되었다는 전설을 딴 야고보의 무릎을 강조하는 기도서다.
AD 44년 아그립바 Ⅰ세의 박해로 투옥되었던 베드로는 천사의 도움으로 출옥하여 예루살렘을 떠나며 야고보에게 교회를 부탁했다.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이 말을 전하라 하고 떠나 다른 곳으로 가니라”(행 12:17). 그 때부터 야고보는 예루살렘 교회의 책임자가 되었다. 그 야고보에 대해 교회 역사가 유세비우스는 이렇게 전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의인이라고 생각하는 주님의 동생 야고보와 사도들이 함께 교회를 다스리게 되었다. 그는 홀로 성전에 들어가 무릎을 꿇고 모든 인간을 용서해 달라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다. 그래서 야고보의 무릎은 낙타의 무릎처럼 딱딱해졌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그를 의인 또는 오블리아스라고 불렀는데 오블리아스는 인간의 방파제이며 의로움이라는 뜻이다(유세비우스 ‘교회사’ 2-23).
그래서 행위의 복음서라는 별명을 가진 야고보서를 기록한 야고보 사도의 별명은 낙타무릎이다. 낙타의 무릎은 양쪽 무릎에 푹신한 혹 같은 것이 붙어 있는데 그것은 낙타가 자주 무릎을 꿇기 때문이라고 한다. 교회 전승에 의하면 야고보는 오직 기도로 하루를 시작하고 기도로 하루를 마친 사도로 기록되어 있다. 야고보는 늙어서 순교하는 자리까지 기도로 삶을 시작했고 기도로 삶을 마쳤다고 한다.
100원 택시 김현종 기사는 더굳뉴스의 구독자가 되겠다고 자청했다. 그가 내려준 목포역에는 서울로 가는 기차가 기다리고 있었다. 성경은 말씀한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마태복음 7:11-12
2015-08-03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백원 택시와 전병욱 목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