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P6113437-web.jpg
 
7월 16일 진양교회 화재 소식 접한
총회 유리창 김선규 총회장 호소문 발표
 
8월 22일 다윗의 별 부총회장 전계헌 목사
동산교회 성도 10명 1000만 원 전달
 
2014년 4월 29 총회실행위원회 세월호 안건 표류
총회 버팀목 오정호 목사 총회에 2억 빌려주고
2천만 원 제일 먼저 쾌척
 
새로남교회 중등센터를 건축 중
진양교회 피해 소식 당회 성금 결의
8월 24일 성금 2천만 원 전달
 
지붕도 없이 그을린 강대상 의자가 햇볕을 받고 있다. 누군가 읽다 만 성경이 그 위에 뒤집혀진 채 놓여 있다. 슬픈 기도가 금세 의자를 덮칠 것이다. 미색 주보를 주고받던 교인들 재잘거리며 더위와 장난치던 아이들 예배당에 들어가 기도하던 사람들 타다 만 벽돌 잔재 시커먼 서까래 서로 엉클어져 교회 마당에 덤덤하게 남아 있다. 믿음이 녹아버릴 만큼 뜨거운 화재였다. 불이 예배당을 지워버렸다. 파란 구름이 바람에 밀려갈 때마다 마당에 널린 자갈돌이 색색으로 선명하게 빛난다. 그을린 의자는 쉬지 않고 교회로 돌아올 사람들을 기다린다. 하늘과 땅 사이에 소망이 물려 있다. 석양의 발꿈치가 소망에 닿자 소식이 번진다. 그을린 강대상 의자가 기도 속으로 서서히 잠긴다. 제목을 알 수 없는 설교가 의자 위에 구름처럼 둥둥 떠 있다.
 
가난한 교회에 해를 담은 밥 한 그릇이 얼마나 눈물겨운지. 쌀 한 줌은 눈송이처럼 얼마나 금세 사라지는지. 살아가는 일은 매일 기도하는 일이었다. 생각을 많이 한다고 생각이 깊어지지 않지만 내일은 힘들지 않으리라 생각하며 기도한다. 온 힘을 다해 기도하는 모습은 주변 풍경을 바꾼다. 온 힘을 다해 노을이 지고 밤이 내리듯 온 힘을 다해 기도해도 어려움은 반복된다. 그래서 교회 어려움의 힘은 그래도 살아가며 기도하는 것이다. 
 
함평군 함평읍 진양리 소재 함평노회 소속 진양교회(허기녕 목사)가 지난 7월 16일 오후 4시 교회식당에서 발생한 전기누전으로 인한 화재로 사택과 식당 등 교회 건물 전체가 전소되어 교인이 마당에서 예배를 드리는 아픔을 겪고 있다. 화재원인은 전기누전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피해금액은 약 80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월 60만원의 사례비를 받으며 목회 중인 담임 허기녕 목사와 교회를 섬기는 성도들에게 어려운 일이 벌어진 것이다.
 
이 소식을 접한 총회 유리창 김선규 총회장은 긴급 호소문을 발표했다.
 
“갑작스런 화재로 인해 예배당과 사택을 잃고 비통함과 슬픔에 처해 있는 진양교회 담임목사를 비롯한 성도들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총회의 한 지체요 형제인 진양교회의 아픔을 함께 하고, 전국교회가 십시일반 사랑의 손길을 펼쳐 폐허된 예배당과 사택을 신속하게 복원하기를 바랍니다.”
 
전계현목사-진양교회-web.jpg
 
전계현목사-진양교회2-web.jpg
 
이에 호응해 총회를 빛낼 다윗의 별 부총회장 전계헌 목사가 시무하는 익산 동산교회가 성금을 전달했다. 전 목사를 비롯한 동산교회 성도 10명은 8월 22일 진양교회 화재 현장을 찾아가 허기녕 목사와 진양교회 성도들을 위로하고 동산교회 온 교우들이 정성을 모아 준비한 성금 1000만원을 전했다. 성금을 전달하는 자리에서 전계헌 목사는 위로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진양교회의 재난을 같은 총회의 한 지체로서 안타깝고 마음 아프게 생각합니다. 복구가 이루어질 때까지 앞으로도 열심히 기도하고 성원하겠습니다.”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 50분경 대한민국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부근 해상에서 여객선 세월호가 전복되었다. 그리고 이틀 뒤 4월 18일 안산시의 단원고등학교 학생이 주요 구성원을 이루는 탑승인원 476명을 수용한 연안 여객선 세월호가 완전히 침몰했다. 이 사고로 시신 미수습자 9명을 포함한 304명이 사망하였다. 총회실행위원회가 2014년 4월 29일 세월호 침몰사고 유족을 돕기 위해 지원금을 아이티구호헌금에서 차용하는 안건을 놓고 설왕설래 우왕좌왕했다. 그 때 총회 버팀목 오정호 목사(새로남교회)가 총회에 2억 원을 빌려주고 1억 8천만 원만 받겠다며 제일 먼저 위로와 실행의 큰손을 폈었다.
 
진양교회1-web.jpg
 
진양교회2-web.jpg
 
진양교회3-web.jpg
 
진양교회4-web.jpg
 
이번에도 오정호 목사는 새로남교회도 중등센터를 건축하는 가운데 있지만 진양교회의 피해 소식을 듣고 당회를 열어 성금 기탁을 결의했다. 그리고 2017년 8월 24일 진양교회에 화재 복구 새 예배당 건축을 위한 성금 2천만 원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새로남교회 당회장 오정호 목사 당회 서기 김용태 장로 함평노회장 이상백 목사 복구위원장 서종석 목사가 참석했다. 전달식에서 오정호 목사는 학개 2:5-6 말씀을 통해 회복의 은혜를 전했다.
 
“이 성전의 나중 광이 이전 광보다 더하기를 바라며 고난을 딛고 일어서서 하루 속히 예배당이 더욱 아름답고 견고하게 세워지기를 간절하게 축복합니다. 그리고 후원도 이어지기를 계속 기도하겠습니다. 새로남교회의 섬김이 마중물이 되어 우리 총회와 한국교회가 진양교회를 돕는데 더욱 힘쓰게 되기를 바랍니다.”
 
2017-08-26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불탄 진양교회 후원자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