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20170517_094715-web.jpg
 
20170516_105438-web.jpg
 
중부협의회가 이렇게 크게 성장하게 된 것
소강석 목사님 오정호 목사님 덕이 큽니다
 
바로 그 다음날 문재인 후보
저한테 전화를 해주셨습니다
이게 소통이 되고 그늘이 돼도
 
정치에 줄을 서는 게 아니라
하나님께 줄을 서야 돼
 
김문기 장로 찬송
부를 때마다 너무 은혜가 돼
전국장로회의 국제복음가수로 추대
 
중부협의회 회의록서기 윤익세 목사 축도
중부협의회 태항산 부부수련회 집회 마무리
 
무심코 돌아보면 늙음에는 익숙해질 수 없는 믿음이 숨어 있다. 대치동 느티나무가 느티나무의 일로 무성하고 느티나무가 그늘을 만드느라 바쁜 동안 총대들은 총회 일로 바쁘다. 옛날은 옛날의 일로 견고해지고 일세를 풍미(風靡)한 이영수 목사든 한명수 목사든 떠난 사람은 총회로 돌아오기가 수월치 않아 보인다. 총회는 아프다. 대장에 번진 총신 암 덩어리를 발견했으나 허활민 목사가 들어내고 회복하려면 얼마나 걸릴까.
 
그러나 인간이 평등하다는 건 누구나 하루 24시간을 살고 예외 없이 늙는다는 데서 출발한다. 많은 사람이 교계 희망으로 생각했지만 총회 절망이 된 김영우든 그 누구든 시내산에 홀로 선 모세처럼 늙음은 모두의 미래다. 물끄러미 우두커니 무심코 총회를 돌아보면 믿음과 개혁의 '홀로움'과 '고독스러움'이 배어 있다. 옛날 일로 묶여 있거나 돌이킬 수 없는 것들이 많아졌을 때 그럼에도 우리 총회는 하나님 은혜로 더욱 강해진다.
 
삶이란 사실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혼돈의 연속이다. 그래서 출퇴근이라는 행위 자체가 사냥을 위해 집을 떠나던 시대부터 인간 DNA에 새겨진 유전이라는 설명도 있다. 믿음은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모순의 향기 속에 현세와 내세의 사이를 산다는 존재의 불가사의를 보여준다. 믿음만 있다면. 내세만 있다면. 그런데 문제는 믿음도 있고 내세도 있고 그 사이 현세도 있다는 것이다.
 
그 현세에서 2017년 5월 15일 서울을 출발해 5월 16일 태항산으로 가는 길에는 꽃이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 향기가 들썩인다. 꽃은 보이지 않는다. 기암괴석의 절벽만 보인다. 중국의 태항산(타이항)은 하나의 독립된 산이라기보다는 네이멍구에서 중국 내륙으로 길게 뻗은 산맥이다. 태항산맥은 중국의 산서성과 하남성의 경계를 이루는 거대한 산맥으로 중국의 그랜드 캐년으로 불린다. 남북길이 약 600km 동서길이 약 250km의 험준한 산맥이며 산동성과 산서성의 이름이 태항산맥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태항산맥의 동쪽이라 산동성 서쪽이라 산서성이라 불렸다니 태항산맥이 얼마나 큰 산맥인지 충분히 가늠할 수 있으리.
 
태항산맥은 춘추전국시대부터 군사 요충지로 크고 작은 전투가 벌어졌던 곳으로 유명하다. 후한을 세운 광무제가 왕망과 싸운 곳이 태항산 일대로 그 흔적을 '왕망령'이란 이름에서 찾을 수 있다. 근대에는 중국 팔로군과 일본군이 이곳에서 싸움을 벌였다고 한다. 태항산맥은 산세가 험하고 산과 산이 계속 이어지면서 골이 깊어 깊은 산속으로 숨어 들어가면 누구도 찾지 못했다나. 이 지역을 일본군이 점령하기 시작한 것은 1938년으로 이때 일본군을 피해 태항산으로 숨어들어간 사람들이 많았다. 이들은 세상과 담을 쌓고 살았고 그래서 1990년까지도 일본군이 중국을 점령한 상태인 줄 알았다고 하니 얼마나 깊은 산골인지 충분히 짐작이 간다.
 
외부 사람들도 험하디 험하면서 골이 깊은 태항산에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것을 몰랐단다. 이곳에 사는 사람들은 존재가 드러나지 않게 나무 아래에 집을 짓고 조용히 살았기 때문이다. 1990년대에 태항산을 개발하기 위해 산에 들어갔던 사람들에 의해 산마을 사람들의 존재가 조금씩 드러나기 시작했는데 깊은 산 속으로 들어가면 또 사람이 살고 있고 더 깊숙히 들어가면 거기에도 사람이 살고 있고. 그랬다는 거다. 이번에 가보니 지금도 사람들이 그 높은 산에 군락을 이루고 살고 있었다. 수도도 전기도 가스도 다 공급이 된다고 한다.
 
태항산대협곡은 팔천협 홍두협 흑룡담 청룡협 자단산 이렇게 5개의 관광지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팔천협이 가장 핵심이 되는 관광지로 태항산대협곡의 랜드마크라 태항산의 꽃이라고도 한다. 중부협의회(회장 김인기) 부부수련회 팀 63명이 3일차에 들른 팔천협(八泉峽)은 태항산맥 아래를 흐르는 세 갈래의 강물이 숫자 8과 관련이 깊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물줄기가 8개로 갈라져 흐르다가 하나로 이어지고 다시 8갈래 갈라져 흐른다는 것이다. 가장 높은 곳은 1700여 미터에 이르고 낮은 곳조차 해발이 600미터로 이곳에는 여름이 없다고 할 정도로 한 여름에도 서늘한 기온이 감돈다.
 
20170516_094504-web.jpg
 
20170517_182141-web.jpg
 
그 서늘함을 뒤로 하고 다시 2층 버스 두 대에 나누어 타고 2시간여를 달려 임주로 갔다. 저녁 식사를 한 뒤 식당 마당에 있는 철봉대에 소강석 목사 매달리더니 턱걸이를 스무 번이나 했다. 보기와는 영 달랐다. 별 다섯 홍기거홀리데이호텔에 여장을 풀고 5월 17일 오후 8시 호텔 2층 세미나실에서 중부협의회 부부 수련회가 열렸다. 세미나실은 가득 찼다. 김준규를 이은 충청도 작은 거인 상임총무 문세춘 목사가 사회를 봤다.
 
P5172318-web.jpg
 
P5172299-web.jpg
 
P5172319-web.jpg
 
P5172518-web.jpg
 
“우리 교단 부총회장(제94회)을 역임하시고 우리 중부협의회 자문위원으로 수고하시는 박정하 장로님 나오셔서 인사말씀 해주시겠습니다.”
 
맨 앞자리에 앉은 소강석 목사를 눈물의 기도로 후원한 정금성 권사와 배정숙 사모가 맨 뒷자리에 보였다. 얼마 안 남은 머리를 정성스레 빗질한 박정하 장로가 앞자리에서 일어나 나와 마이크를 들었다.
 
“김인기 회장님 오셔서 인사를 해야 되는데 갑작스럽게 해외에서 일이 생겨 오시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참석해 주신 목사님 장로님 감사드립니다. 첫째는 인도하심을 따라 은혜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둘째는 중부협의회가 이렇게 크게 성장하게 된 것은 소강석 목사님 오정호 목사님 덕이 큽니다... 그리고 이번 수련회에 협력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P5172572-web.jpg
 
P5172574-web.jpg
 
P5172577-web.jpg
 
P5172584-web.jpg
 
찬송 후 새로남교회(오정호 목사) 김용태 장로(공동회장)가 기도했다.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감사드립니다. 중부협의회 목사님 장로님들이 부부수련회를 이곳에서 가질 수 있도록 인도해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돌립니다. 이곳에서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자연을 마음껏 누리며 그 섭리의 은총을 다시 한 번 바라보며 그 하나님을 기억하며 살아가는 저희들 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시옵소서. (회중 아멘) 특별히 자연의 모든 아름다움을 마음껏 가슴에 새길 수 있는 귀한 은혜의 시간으로 함께해 주시옵소서. (회중 아멘) 특별히 아버지 하나님 무엇보다 목사님 장로님들 서로 주님 안에서 친교하며 아름답고 즐거운 믿음의 시간 될 수 있도록 인도해주시옵소서. 이 시간은 특별히 하나님께서 귀히 쓰시는 사랑하는 소강석 목사님 은혜의 시간 귀한 말씀을 증거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 예배 함께해주시고 은혜 풍성히 내려주시옵소서. (회중 아멘) 특별히 성령님께서 소강석 목사님을 강건하게 붙잡아 주시고 갑절히 능력을 허락해주시사 은혜의 말씀을 증거할 수 있도록 인도해주시옵소서. (회중 아멘) 저희가 그 말씀 속에서 가장 위대한 은사라는 그 말씀을 가슴에 새기며 늘 느끼며 다시 한 번 저희 삶속에서 사명을 새롭게 깨닫게 해주시옵소서. 그리고 주님의 은혜 가운데 헌신하며 봉사하며 위대한 은사를 누리며 살아갈 수 있는 모두가 되게 해주시옵소서. (회중 아멘) 사랑의 아버지 하나님 남은 일정 속에서도 우리의 영과 육을 강건하게 해주시고 더욱 삶의 은총을 가슴에 새기며 은혜를 누리는 시간되게 도와주시옵소서. 하나님 돌아갈 때까지 저희들 강건하게 붙잡아 주시고 안전하게 지키시고 모두가 함께 기뻐할 수 있는 은총의 시간으로 함께해주시옵소서. 감사를 드리오며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를 드리옵나이다. 아멘.”
 
중부협의회 실행위원 박한수 목사가 성경을 봉독했다.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나 밖에 신이 없느니라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찌라도 나는 네 띠를 동일 것이요 해 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 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무리로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빛도 짓고 어두움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 이사야 45:5-7
 
작은 거인 문세춘 목사가 입을 열었다.
 
“이 시간에는 새에덴교회 김문기 장로님 나오시겠습니다. 5월 1일 CBS ‘새롭게 하소서’ 출연하셔서 간증과 더불어 두 곡을 찬양하시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은혜를 받고 전국적으로 김문기 장로님 이름을 알렸습니다. 5월 2일 3일 5일 재방송까지 했습니다. 김문기 장로님 특송을 해주시겠습니다.”
 
P5172350-web.jpg
 
정통 복음송 스타 김문기 장로가 장욱조 작사 작곡 ‘나는 빚진 자’를 간절한 음정과 몸짓으로 회중의 심금(心琴)을 울렸다.
 
나는 빚진 자 나는 빚진 자 예수님께 빚 진자
나의 죄짐을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 달리셨네
오 하나님 아바 아버지 이 죄인을 받으소서
구주 예수님 주의 성령님 갚을 길 없는 은혜
이 생명 바쳐 이 몸을 바쳐 죽도록 충성하리라
나의 죄악을 사하시려고 보혈 흘려 죽으셨네
오 하나님 아바 아버지 감사 찬양 받으소서
구주 예수님 주의 성령님 내게 능력 주소서
이 생명 바쳐 이 몸을 바쳐 죽도록 충성하리라
 
P5172410P5172599-web.jpg
  
P5172467-web.jpg
 
우렁찬 아멘과 요란한 박수가 뒤따랐다. 유쾌한 소강석 목사가 나오며 허리 숙여 “감사합니다” 인사하며 마련된 설교단에 앉아 “그대가 그늘이 되어 줘라”는 제목의 설교가 시작됐다.
 
“이렇게 의자를 둔 걸 보니 저보고 앉으라고 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문기 장로님 찬양집도 있고 미국 가서도 찬양하고 캄보디아 가서도 찬양하고 굉장히 유명해지고 있는데 문제는 CD가 안 팔린다는 겁니다. (웃음) 이렇게 뵙게 돼서 참 반갑고요. 오늘 유람선을 타니까 너무 행복했습니다. 또 그 (팔천협) 계곡을 올라가는데 이런 천국 놀이가 따로 없다는 생각입니다. 많이 여행도 해봤지만 오늘 같은 즐거운 여행은 일찍이 없었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저는 오늘 황병호 장로님(춘천제일교회) 기도와 성경 보시는 것에 은혜를 받았습니다. 저는 성경이 커서 큰 가방에 들고 옵니다. 저는 비행기에서 볼 것만 몇 개 가방에 담아가지고 오는데 제 비서 강인철 집사가 성경을 깜박한 겁니다.”
 
앞서 소강석 목사가 언급한 자신의 수행비서 강인철 집사는 중국에서 한의학 공부를 하고 의사가 되었다. 한의사로서 칭다오에서 개업의로 활동하던 중 어느 날 갑자기 자신의 부친 강종직 장로(새에덴교회)의 급하고 엄한 목소리의 전화를 받게 되었다. 내용은 이랬다. 소강석 목사께서 건강에 이상이 생겼으니 중국 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으로 급히 들어오라는 것이었다. 그는 비행기 표를 예약하고 생각을 정리하고 있었다. 그는 이틀 뒤 다시 아버지 강종직 장로의 전화를 받았다. 왜 빨리 안 들어오느냐는 것이었다. 그래서 형편을 말했더니 호통 소리가 들렸다.
“네 아버지가 위급한 데도 그런 식으로 대처할 거냐. 목사님은 네 아버지 같으신 분이다. 당장 들어와라.”
강인철 집사는 그 사정을 아내와 의논했다. 아내가 동의를 했다. 강인철 집사는 그 다음 날 한국으로 출발했다. 뒷정리는 아내에게 맡겼다. 그리고 그는 소강석 목사의 건강이 회복된 뒤 주치의 겸 비서가 되어 소강석 목사를 언제 어디서나 수행하고 있다. 과거 미항공우주국(NASA)을 방문한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이 빗자루를 든 잡역부에게 하는 일을 묻자 “대통령 각하 저는 인간을 달에 보내는 걸 돕고 있습니다”고 했다고 한다. 그렇듯 강인철 집사도 소강석 목사의 교계와 교단과 국가를 위한 헌신의 사역을 건강하고 편하게 하기 위해 돕고 있는 것이다. 그런 내역은 그와 숙소를 같이 쓰게 되어 말을 나누다 알게 되었다. 소강석 목사의 유쾌한 음성이 이어졌다.
 
“그런데 제가 황 장로님 성경을 빌려서 오늘 묵상을 하고 기도를 하는데 유람선을 타는 것보다 계곡을 걷는 것보다 그 20분 동안의 묵상과 성경을 보고 기도하는 시간이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는 겁니다. (회중 아멘) 그리고 역시 내 기도하는 그 시간 그때가 가장 즐겁고 재미있게 듣던 말씀 지금도 나는 기억합니다는 찬송이 입에서 나오는 겁니다. 황병호 장로님 성경 많이 읽으신 것 같습니다. 물론 성경은 제가 더 많이 알고 있겠습니다만. 오늘 성경 들고 앉은 문세춘 목사님 보니 CBS 재단이사 같습니다.
내일이면 518 광주항쟁 기념일이죠. 제가 동성애를 반대하고 교회생태계를 지키다보니까 보수주의자이긴 합니다. 그런데 가슴에는 진보성향도 있습니다. 제가 광주에 가서 신학교 다닌 사람입니다. 그런데 제가 경험한 광주민주화 항쟁은 좀 다릅니다. 그때요 다 고향으로 가버리고 저는 신학한다고 집에서 쫓겨나 오갈 데가 없어 기숙사에 남아있었습니다. 광주신학교 기숙사에 제 기억으로는 나 말고 아마 두세 명 있었을 겁니다. 그분들은 차를 놓쳐서 못 갔습니다. 광주 전체가 포위가 되어 있었기 때문이죠. 버스는 외곽으로 나가지 못 하고 방송은 불순분자들이 소요를 일으키고 있다고 보도를 합니다. 저희 같은 사람은 오갈 데가 없어서 신학교에 남았습니다. 슈퍼까지도 다 문을 닫았습니다. 먹고 살 것을 구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굶어죽게 생겼는데 지금 그분이 고흥에서 목회를 하고 계십니다. 최현종 목사 그때 전도사님이 아버님이 목회를 해서 쌀자루를 제게 가져왔어요. 그리고 굶지 말라고 마가린하고 고추장을 갖다 주고 가는 중에 그만 공수부대 계엄군에 걸렸습니다. 그때 잡혀가면요. 죽거나 반병신 됩니다. 그런데 마침 그 광경을 본 어느 할머니가 그 최현종 전도사한테 와서 ‘이 썩을 놈아 염병할 놈아 어디 가서 되질라고’ 하면서 온갖 욕을 하는 겁니다. 아무 관계도 없는 사람이 젊은 사람을 살리기 위해서 그런 겁니다. 그러면서 그 전도사 머리끄덩이를 잡고 ‘빨리 와’ 하며 끌고 가는 겁니다. 그러니까 그 공수부대 군인이 차마 그러는 할머니한테 아무 말도 못하는 겁니다. 그래서 죄 없는 그 전도사가 구원을 받았죠.
참 그 할머니 돌아가셨겠지만 평생 감사하고 그 최현종 목사님을 지금도 잘 모시고 있습니다. 제가 이래보여도 은혜를 한 번 받으면 열 배 백 배로 갚는 사람입니다. 그 할머니는 최현종 전도사님에게 그늘이 되어주신 겁니다. 구원의 그늘 말입니다. 생명의 그늘이 되어 주신 겁니다. 오늘 이 사회는 아쉬운 면이 하나 있는데 무엇이냐면 그늘이 없다는 겁니다. 우리 시대는 그늘이 없다. 세상 어디를 봐도 정의의 태양만을 원하지 스스로 그늘이 되어주고 싶다는 사람은 제 눈으로 볼 때 거의 없습니다. (소 목사는 이 그늘에 대한 깨우침을 전 총신 교수 김정우한테 받았다는데 그러나 동창인 내 기억에 그는 말만 그렇지 총신이나 사랑의교회 사건에서 보듯 누구의 그늘이 실제로 되어준 적이 없는 사람이다.) 그런데 옛날 어른들은 그늘이 되어주셨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모두 정의의 태양을 원합니다. 정의로운 사람을 바랍니다. 그런데 요즘 그런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고 성경이 말씀하지 않습니까. 정의만 원하고 태양만 바란다면 이 세상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오늘 본문에서 말씀하듯 하나님께서 ‘나는 여호와라 나는 빛도 짓고 어두움도 창조하며’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낮도 창조하시고 밤도 지으셨습니다. 이 세상에 태양의 폭염만 있다면 모든 게 말라 죽고 말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빛도 지으시고 어둠도 지어주셨습니다. 여기 어둠은 긍정적인 어둠을 말합니다. 창세기 1장 5절에 보니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했습니다. 유대인은 아침이 아니라 저녁부터 하루가 시작됩니다. 그래서 유대인의 안식일은 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 저녁까지입니다. 그러니까 유대인에게 밤은 안식의 의미도 있지만 창조의 의미도 있습니다. 이사야 45장 7절 아주 의미심장한 말씀입니다. 제가 읽어드리겠습니다. ‘나는 빛도 짓고 어두움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 우리 하나님은 빛도 짓고 어두움도 지었다는 거요. 이거 바로 아셔야 됩니다. 하나님은 어두움을 때로는 선용도 하십니다. 밝은 대낮에도 어두움을 만들어 가십니다. 폭양의 광야에서도 당신의 백성들을 위해 그늘을 만들어 주시고 어두움을 만들어 주십니다. 그늘이나 어두움의 공통점은 빛이 가려지는 겁니다. 시편 121편 5절 ‘여호와께서 네 우편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이사야 25장 4절 ‘폭양을 피하는 그늘이 되셨사오니’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 광야 길이건 아라비아 광야 길이건 폭양의 햇빛이 강할지라도 하나님께서 구름기둥으로 그늘이 되어주셨습니다. 낮의 해가 하나님 백성을 상하지 못하게 하시고 밤의 달도 해치지 못하게 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친히 그늘이 되어주신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 하나님은 광야에서만 우리 그늘이 되어주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 하나님은 어디서든지 당신의 옷자락을 펴서 우리에게 그늘을 만들어주시고 그리고 당신의 날개를 펴서 우리가 피할 곳 숨을 곳도 만들어 주십니다. 시편 17편 8절에 보면 ‘나를 눈동자 같이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 감추신다’ 말씀하십니다. 우리 하나님은 우리를 감춰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나 오늘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그 알량한 윤리와 도덕과 법적인 플래시만 비추고 다닙니다. 마이클 샌델이 말하는 정의의 법 플래시만 비추고 다닙니다. 그러다보니 그 정의는 빛이 바랬고 퇴색했고 너무 정치와 경제적으로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촛불도 가보고 태극기도 가봤지만 옳은 점도 있지만 촛불의 의미가 비뚤어지고 태극기의 존엄성이 훼손되는 걸 목격했습니다. 저는 이번 선거에서 문재인이 될 줄 알고 중립을 지켰습니다. 그 대신 제가 모든 각 당의 대표들을 불러다가 한국의 대표적인 목사님들 계신데서 확인을 시켰습니다. 김진표 장로님한테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이 있지만 그래도 그 자리에서 문재인 후보와 통화를 해서 소수자 인권에 대한 것과 동성애 반대에 대해 확답을 받았습니다. 그게 얼마나 다행입니까. 그랬더니 문재인 씨 TV토론에 나와 동성애와 동성애법에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저는 그때 캄보디아 있었습니다. 바로 그 다음날 문재인 후보가 저한테 전화를 해주셨습니다. 이게 소통이 되고 그늘이 되어 정치에 줄을 서는 게 아니라 하나님께 줄을 서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사람을 품을 수 있어야 합니다. (아멘) 여러분 아시죠. 김진표 장로님 국정자문위원회 위원장이 되셨다는 걸요. 우리는 그늘이 되고 옷자락으로 덮어주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우리 영적인 지도자는 날개를 펴고 옷자락을 펴서 품어주고 아울러주는 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할렐루야.”
 
특별기도 시간이 이어졌다.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김성호 목사 ‘총회를 위하여’ 박상준 목사 ‘중부협의회를 위하여’ 정진석 장로 ‘세계선교를 위하여’ 이풍희 장로 등이 순서대로 나와 뜨겁게 기도했다. 중부협의회 회계 강의창 장로(전국장로회 수석부회장)가 구수한 광고를 했다.
 
 P5172599-web.jpg
 
“처음에 78명이 등록했는데 사드 때문에 78명이 64명으로 줄어 오게 됐습니다. 보니까 하나님께서 이미 78명이 가면 뭐 하냐 앉을 자리가 없는데. 참 멋진 하나님이시다. 보십시오. 지금 자리가 딱 맞지 않습니까. 제가 그렇게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를 드리고요. 이 수련회를 통해서 물질로 기도로 협조해주신 목사님과 교회에 감사를 드립니다. 또 오늘 귀한 은혜의 말씀을 주신 소강석 목사님 정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중부협의회 일이라면 모든 것 아주 발 벗고 나서주시니 제가 실무 임원으로서 크게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김문기 장로님 찬송 부를 때마다 너무너무 은혜가 돼요. 제가 전국장로회에서 우리 김문기 장로님을 국제복음가수로 추대했습니다. CBS ‘새롭게 하소서’에서 눈물겹게 간증하시는데 저도 듣고 울었습니다. 그래서 김문기 장로님을 더욱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참 감사드립니다. 모레 좋은 시간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문세춘 목사가 6월 15일 중부협의회 총회 광고와 임은하 장로 소개를 했다. 중부협의회 회의록서기 윤익세 목사(총회재판국 국장)의 축도로 중부협의회 태항산 부부수련회 집회가 마무리됐다.
 
P5172303-web.jpg
 
P5172409-web.jpg
 
P5172522-web.jpg
 
P5172605-web.jpg
 
 2017-05-28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부협의회 태항산 가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