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소강석-web.jpg
 
2013송구영신예배-web.jpg
 
3M(맨손·맨몸·맨땅)으로 개척,
신자 3만을 끌어당긴 자석의 설교가
 
한국사회를 이끌어 갈 비전의 목회자
세계 최대의 교회를 이끄는 조용기 목사를 한신대 한국교회사 교수 연규홍 박사가 인터뷰하고 <조용기 성령의 힘>이라는 책(2011, 바이블리더스)을 펴냈다. 조용기 목사는 그 책 122쪽에서 소강석 목사의 설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목사마다 설교를 짓는 각자 방법이 있겠죠. 그러나 제가 제일 강조하고 싶은 것은 설교에 매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매력 있는 설교가로 새에덴 교회 소강석 목사님이 있어요. 그 양반은 강단에서 설교를 하는데 유행가도 막 불러댑니다. 그걸 보고 있노라면 처음에는 당황할 정도입니다. 설교 말씀 도중에 유행가를 부르지를 않나 하모니키를 꺼내서 불기도 하고 정신이 없을 정도예요. 그런데도 저는 그 설교를 끝까지 듣거든요. 그 설교에 매력이 있단 말이에요. 매력이 그렇게 중요한 것입니다. 설교학적으로 보면 영 아니다 싶어요. 그런데도 그 교회는 물론이고 그 분의 텔레비젼 설교 프로그램을 보는 아주 많은 성도들이 열심히 설교를 듣습니다. 그 이유는 소강석 목사님의 설교에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소강석 목사에게는 ‘맨손, 맨몸, 맨땅’ 밖에 없어 3M 목회자’라는 별명이 따라다닌다. 그래서 맨발의 소명자’로 불렸던 그는 요즘 기독교계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물로 부상했다. 2008년 12월호 <시사저널> 지령 1000호 기념호에서 기독교 차세대 리더를 묻는 설문조사와 2009년에 ‘목회와 신학’이 창간 20주년 기념으로 ‘10년 후 한국교회를 이끌어갈 목회자’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소강석 목사는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새에덴교회가 크게 성장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소강석 목사의 열정적인 설교와 독특한 예배분위기 때문이다. 소강석 목사는 ‘월간 문예사조’로 등단하여 시집을 5권을 출간한 시인이기도 하다. 그는 2007 한국기독교출판문화대상, 2008 목양문화상을 수상했다. 설교 내용을 함축한 시와 수준급 노래실력으로 설교내용과 딱 맞는 찬송가를 직접 부르며 호소하는 감동적인 설교를 한다. 그는 설교를 이렇게 생각한다.
 
“설교는 철저한 소통입니다. 저는 어릴 때 잠들기 전에 할머니와 어머니 누나한테 이야기를 해달라고 졸랐어요. 할머니가 저한테 ‘나중에 이야기장사 할래?’라고 하셨죠. 동화와 위인전을 많이 읽었는데, 딱딱한 강해설교나 교리설교가 아니라 저는 부드러운 이야기설교를 했습니다. 초창기 때부터 성경을 감동적으로 구성하여 설교하면서 곁들여 그에 맞는 찬양도 불렀죠. 2-3년 전까지 내러티브 스피치가 대세였다면 요즘은 지금은 내러티브와 더불어 문학적 예술적 문화적 감각을 살린 아트 스피치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는 그런 말을 몰랐는데 이미 오래전부터 그걸 실천하고 있었더군요. 잘 짜인 드라마를 보거나 조용필의 열창을 들을 때면 목사도 저렇게 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연구를 많이 합니다.”
 
 
소강석 목사는 새에덴교회의 미래상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미국의 경영학자이자 작가인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는 ‘앞으로 미국은 목회적 대형교회가 이끌어 갈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교회는 비영리단체의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아주 투명하고 거룩할 뿐만 아니라 세상의 존경을 받는 교회일 때 영향력과 지도력을 가지고 시대를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목회적 대형교회의 본질은 영혼구원입니다. 목회적 대형교회로 성장하여 한국사회를 이끌어가고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꿈과 비전이 있는 교회가 목표입니다. 본질은 변함이 없으나 상황은 변합니다. 본질적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길 원합니다.” 
 
2013-11-25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매력 있는 설교자 소강석 목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