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P8141616-web.jpg
 
P8141611-web.jpg
 
P8141636-web.jpg
 
P8141668.JPG
 
P8141364-web.jpg
 
P8141405-web.jpg
  
P8141398-web.jpg
 
P8141446-web.jpg
 
성장주의 교회 사회와 안티크리스천의
온갖 비난과 지탄을 받고 있어
 
이러한 한국교회의 위기
유일한 타개책 통일운동
 
지난 9월 12일 오후 8시32분께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8㎞ 지역에서 규모 5.8의 강진이 발생했다. 이는 1978년 계기지진 관측을 시작한 이래 가장 큰 규모의 지진으로 나타났다. 이번 지진으로 경주·대구는 최대 진도 6 수준 인근 지역인 부산·울산·창원은 최대 5 수준을 느낀 것으로 확인됐다. 진도 6은 무거운 가구가 움직이는 정도라 많은 사람이 놀라 밖으로 나가는 수준이다. 진도 5는 거의 모든 사람이 지진동을 느끼며 그릇이나 물건이 깨지는 위력 수준으로 전해졌다. 경주 지진에 온 국민이 놀랐다. 그런데 핵은 수십 배 더 끔찍할 것이다. 사실 한국은 역사상 핵폭탄 같은 피해를 세 번 당했다. 불가항력이 아니었다. 정신 차렸으면 막을 수 있었다.
 
첫 번째가 1592년 임진왜란이다. 나라 전체가 이순신처럼 방비(防備)했으면 왜군을 물리쳤을 것이다. 유성룡이 쓴 『징비록(懲毖錄)』은 차마 눈뜨고 읽을 수가 없다. 임금이 피신 간 산하(山河)에서 백성들이 죽어 나갔다. 칼에 찔리거나 굶어 죽었다. 일본군이 떠난 한양성에서 “백성의 시체 썩는 냄새가 진동했다”고 유성룡은 적었다. 두 번째 핵폭탄은 1910년 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것이다. 선조들은 왜 일본처럼 유신(維新)을 못했나. 3차는 1950년 한국전쟁이다. 똑같이 분단됐는데 남한만 군사력 무장에 허술했다.
 
그 두 번째 국가 불행에서 벗어난 광복절 71주년을 기리며 ‘광복을 넘어 통일로’ 가자는 결의를 다지는 교계 차원의 행사가 있었다. 8.15 광복절은 임시정부와 애국지사들이 목숨을 걸고 투쟁해서 얻은 민족적 성과다. 광복은 문자 그대로 “빛(光)을 되찾음(復)”을 의미하고, 국권을 되찾았다는 뜻으로 쓰인다. 1945년 8월 15일 일제 식민지에서 해방된 날을 광복절 원년으로 계산한다.
 
김인기 목사(성장교회, 중부협의회 대표회장)는 교계에서 말과 행실이 바르고 점잖으며 덕이 높고 손까지 큰 사람이라 하여 대인(大人)으로 통한다. 2016년 8월 14일 오후 7시 30분 군포제일교회(권태진 목사)에서 군포시기독교연합회(회장 김인기 목사)는 유쾌한 목사 소강석을 강사로 8·15광복절연합성회를 가졌다. 성장교회 찬양단 찬양인도가 있은 뒤 김인기 목사가 회장 환영사를 했다.
 
“할렐루야! 광복 71주년 감사드리고 남북평화통일이 이루어졌으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군포시기독교연합회에서 이런 집회를 마련해 우리가 예배드리고 은혜받고 기도드리기 때문에 그 날이 속히 오리라 믿습니다. 광복 71년을 기리는 찬양을 통해 성도들과 하나님의 기쁨이 함께할 줄 믿습니다. 특별히 오늘 설교하실 소강석 목사님은 대단히 바쁜 분이시죠. 한 5만 명 목회하고 계십니다. 사실은 이번에 로스앤젤레스에서 8·15연합성회를 인도하셔야 하는데 제 간곡한 부탁으로 오늘 오시게 되었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은혜와 기쁨이 넘치시기를 축원합니다. 모든 영광 하나님께 돌립니다.”
 
에스라 1:1-4 본문을 이창범 목사(큰나무교회)가 봉독했다. 엘림교회(민장기 목사) 찬양대 찬양 후 교회 생태계 회복 선봉장 소강석 목사가 설교단에 섰다. 걸걸하지만 유쾌한 어조가 교회당을 휘감았다.
 
“할렐루야! (우렁찬 박수) 오늘 군포시를 하나님 사랑하셔서 제가 이 자리에 온 줄 믿습니다. (큰 아멘) 아멘이 이 동네만 크고 저 동네는 작으니 어떻게 된 겁니까. (큰 웃음) 오늘 제가 네 번 설교를 하고 도시락을 차에서 먹고 오니 목도 가고 몸도 처지고 물 건너 간 한물 간 사람 같은데(큰 웃음) 하나님 음성 같은 은혜로운 찬양을 듣고 여러분을 보니 새로운 힘이 솟습니다(아멘에 이은 큰 박수). 김인기 목사님 목회 훌륭하게 잘 하시는 분이고 찬양대 참 훌륭했습니다. 우리 권태진 목사님(군포제일교회) 제가 개인적으로 형님이라 부르는데 사실은 아무리 봐도 동생 같아요. (큰 웃음) 잘 생기고 꼭 초등학교 선생님처럼 보이는 목사님이십니다. 사실은 오늘 저녁에 비행기를 타고 로스앤젤레스에 가서 저녁 집회를 하도록 선약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김인기 목사님께서 꼭 와야 된다 말해서 그쪽에 양해를 잘 구하고 이곳에 오게 되었습니다. (박수) 김인기 목사님은 저희 교단에서 ‘기도한국’을 할 때 얼마나 충성스러운 귀한 동역자로 사역하시는지 모릅니다. 저는 의리에 살고 의리에 죽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의리를 따라 이리 왔습니다. 또 믿음이 없으면 의리가 없지요.
 
어느 장로님이 자기 분수를 알아야 되는데 집에 가서 월권을 했어요. 권사님과 사랑을 하다가 너무 세게 해서 그만 허리가 삐끗했어요. (웃음) 움직이지를 못해서 권사님에게 ‘어이 저 서랍에 파스가 있는데 좀 붙여주면 좋겠다’ 했어요. 그래서 권사님이 파스를 붙이면서 낫게 해 달라고 기도를 했어요. 그런데 허리가 풀려서 그 파스가 좋아서 그랬나 했더니 아 글쎄 중국집 스티커였어요. (큰 웃음) 옆 사람과 인사를 나눕시다. 참 잘 오셨습니다. (모두 복창)
 
여러분은 덕혜옹주라는 영화를 보셨습니까. 이 영화는 권비영 작가의 베스트셀러 ‘덕혜옹주’라는 소설에 기초해서 만든 영화인데요, 광복절을 전후해서 우리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은 봐야할 영화라고 봅니다. 명성황후가 일본의 사무라이들에 의해서 처절하게 죽임을 당한 후, 고종황제는 다시 양귀인을 왕비로 맞이했습니다. 그리고 덕혜옹주를 낳은 거예요. 그녀는 고종황제의 온갖 사랑을 다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녀를 덕수궁의 꽃이라 불렀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어린 나이에 불행하게도 아버지 고종황제의 독살과 죽음을 목격합니다. 그리고 열세 살에는 내선일체라는 명목 하에 일본으로 끌려가 갖은 냉대와 감시로 점철된 시절을 보냈습니다. 십대를 그렇게 보낸 후, 그녀는 일본 왕가의 다케유키라는 남자와 강제 결혼을 했습니다. 원래 고종황제가 조선에서 짝 지어준 남자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제가 광복절 때 마다 빠뜨리지 않고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것은 사할린 동포들의 눈물 젖은 역사입니다. 사할린으로 강제 징용된 사람들은 그야말로 짐승과 같은 취급을 받으며 탄광, 비행장, 도로 건설 현장에서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루에 주먹밥을 두 개 밖에 못 먹으면서 얼마나 피눈물 나게 일한 줄 아십니까. 그러다가 1945년 8월 15일 조국이 해방 되었을 때 코르사코프 항구로 수 만 명의 사람들이 모여 들었어요. 거기에는 우리 한국 사람도 만여 명이 족히 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배가 세 척이 왔는데 그 배는 일본 배였기에 일본 사람들만 다 태워 간 거예요...
 
여러분, 안중근 의사(義士) 하면, 어떤 사람은 안중근 의사를 내과 의사(醫師)로 잘못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요, 안중근 의사는 내과 의사가 아니라 독립운동을 하는 의사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대한제국의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 아니 동양의 평화를 위해서 그는 이또 히로부미를 포살하려는 거사를 계획하였습니다. 그래서 1909년 10월 26일 이른 새벽, 안중근은 하얼빈역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이또 히로부미가 나오자 그는 곧바로 권총을 뽑아 들고 통쾌하게 세 발을 쏘아 이또 히로부미를 포살한 후 하늘을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코레아 우라, 코레아 우라” 이 말은 러시아말인데 우리말로 하면 “대한민국 만세”라는 말입니다. 왜 그렇게 외쳤냐면, 자신의 행위가 대한제국을 위한 정당한 행위였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안중근 의사는 1910년 2월 14일 사형선고를 받습니다. 그때 그에게 가장 그립고 가슴이 사무치도록 보고 싶었던 분이 바로 어머니였다고 합니다. 왜냐면 어머니 보다 일찍 죽는 것이 불효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가 뭐라고 편지를 보낸 줄 아세요. 조마리아 여사의 편지는 모든 대한민국 국민들의 가슴을 울먹이게도 남을 내용입니다. “아들아, 네가 어미보다 먼저 죽은 것을 불효라고 생각하면, 이 어미는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너의 죽음은 한사람 것이 아닌 조선인 전체의 공분을 짊어진 것이다. 네가 항소를 한다면, 그건 일제에 목숨을 구걸하는 것이다. 나라를 위해 딴 맘먹지 말고 죽어라!...
 
윤동주는 어떻습니까? 제가 요즘 시인 윤동주를 연구하며 윤동주 연작시를 쓰고 있어요. 내년이면 그의 탄생 100주년인데요, 제가 윤동주의 시적 화자와 일체화 되어서 윤동주의 고뇌와 시심을 가지고 그에 대한 시를 썼어요. 특별히 그가 쓰고 싶었지만 일제의 탄압 때문에 쓰지 못했던 시들을 제 나름대로 윤동주의 시적 화자가 되어 가지고 40여 편을 썼어요... 그는 시대적 양심과 정신과 사상 앞에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 없는 삶을 살려고 고뇌하고 저항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 그가 더 큰 시의 세계를 알고 공부하기 위해서 일본으로 유학을 가는데 창씨개명을 해야 했어요. 윤동주는 그러한 일에 대해서도 수줍어하고 고뇌하며 부끄러워했어요. 그러다 결국 일본 릿교대학에서 공부를 하던 중, 일본 순경들에게 잡혀서 후쿠오카감옥 생활을 합니다. 그는 몇 년 수감생활을 하다가 풀려날 줄 알았는데, 생체실험의 대상이 된 거예요. 참 일본은 잔인했습니다... 그래서 이름 모를 주사를 맞고 그가 시들시들 죽어가요. 그는 정신이 가물거리면서도 항일정신을 불태우고 그의 시와 정신을 통해서 독립운동의 꽃을 피운 거예요. 한 마디로 그의 시는 민족의 제단에 화제로 드린 제물과 헌상(獻上)이었어요. 그래서 그는 그의 ‘십자가’라는 시에서 노래하듯 십자가에서 행복하게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처럼 자신의 모가지를 민족 제단에 아낌없이 바치게 됩니다.
 
쫓아오던 햇빛인데 / 지금 교회당 꼭대기
십자가에 걸리었습니다.
첨탑이 저렇게도 높은데 / 어떻게 올라갈 수 있을까요
종소리도 들려오지 않는데
휘파람이나 불며 서성거리다가 / 괴로웠던 사나이
행복한 예수 그리스도에게처럼 / 십자가가 허락된다면
모가지를 드리우고 /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어두워 가는 하늘 밑에 / 조용히 흘리겠습니다.
 
이 시를 윤동주 시인이 1941년에 지었습니다. 이때는 일제의 압제가 최악으로 치닫던 때입니다. 그는 서두에 이렇게 시를 시작합니다. “쫓아오던 햇빛인데 지금 교회당 꼭대기 십자가에 걸렸다”고 말입니다. 그는 조국의 해방을 좇아오던 햇빛으로 이미지화했습니다. 그런데 광복의 축복이 아직은 십자가에 걸려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해방의 꿈과 길은 오직 저 십자가 곧 기독교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윤동주 시인은 그 해방과 독립의 길을 십자가로 상징을 했습니다. 십자가가 무엇입니까? 고난의 상징 아닙니까? 그러니까 조국의 독립을 위해서는 우리 민족이 더 많은 고난을 당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니, 그 고난을 한국교회가 당해야 하고 계속해서 민족의 십자가를 지고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고난은 영광이고 양다리를 걸치는 사람들에게는 절대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의 고난도 하나님이 허락해야 합니다. 그런데 자신에게 그 고난의 영광을 하나님이 허락하신다면 아낌없이 자신의 꽃처럼 피어나는 젊음의 피를 하나님 앞에 드리겠다는 것입니다. 그의 시처럼 대한독립을 위한 민족의 제단에 피의 제물이 되어 죽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의 십자가 시를 생각하며 ‘詩의 십자가’라는 시를 썼어요.
 
동주의 차갑게 식은 가슴 위에
한 가지 선물을 하고 싶네요
그토록 목 놓아 울며 바라보았던
저 햇빛 걸려 있는 교회당 꼭대기 십자가
끝내 가슴에 안아 보지 못하고
머나먼 밤하늘 별이 되어 버린
청년 동주의 시퍼렇게 타들어간 육신 위에
햇빛 보내준 나무십자가를 목에 걸어주고 싶어요
다시는 외로워하지 말라고
다시는 괴로워하지 말라고
다시는 목 놓아 울지 말라고
그토록 사모했던
행복한 그리스도의 십자가
그의 곁에 놓아 주고 싶어요
야수의 손톱과 발톱에 찢겨나간
검은 하늘 모가지를 드리우고
꽃처럼 피어나는 보혈의 붉은 사랑 한 줄기
조용히 흘리며 떠난 외로운 사내 동주에게
내 부끄러운 시(詩)의 십자가
눈물로 바치고 싶습니다.
 
결국 윤동주가 민족제단에 희생제물이 되던 그 해 1945년 8월 15일 우리는 역사적인 독립을 맞이했어요. 그것도 하나님의 은혜로요. 그러므로 윤동주에게는 인간적으로 얼마나 아쉬운 일입니까... 원자폭탄이 딱 두 개가 있었는데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를 하고 더 이상 투하할 원자폭탄이 없었어요. 그런데 몇 개 더 있는 것처럼 일본에 공갈을 친 것이죠. 그리고 그 공갈에 일본 천황은 항복을 한 거예요. 그 항복으로 우리나라가 대한독립만세를 이루었으니 이 얼마나 하나님의 큰 은혜입니까. 그런데 오늘 성경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가 우리 민족과 너무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교만하고 죄를 짓다가 바벨론에 망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바벨론에 끌려가기도 하고 이스라엘 땅에 남아 있는 사람은 바벨론의 통치를 받았어요. 그래서 그들은 영영 나라가 망했다고 생각했어요. 그러나 깨어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멸망의 원인이 그들의 죄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그래서 그들은 회개운동을 하고 말씀운동과 부흥운동을 했습니다. 그리고 민족혼을 일깨우고 독립운동을 했습니다. 그랬을 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도 당신의 은혜로 자유와 해방과 광복의 축복을 맞게 해 주신 것입니다... 이 이야기가 오늘 에스라 1:1-2 본문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레스왕의 칙령으로 고토로 돌아와서 예루살렘 성전을 짓고 제2의 영적 부흥을 이루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이스라엘 역사와 우리민족의 역사가 비슷하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어요. 어쨌든 우리민족은 하나님의 은혜로 자유를 얻고 해방을 맞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공산화의 붉은 야욕이 동아시아 땅 끝까지 밀려오는 위기의 순간에도 이승만 박사를 통해서 자유대한민국을 세우게 되었고 6·25동란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대한민국은 한강의 기적을 이루었어요. 그리고 세계의 유례없는 경제발전을 이루어서 지금은 세계 12, 3위의 경제대국을 이루었어요...
 
그런데 지금 우리 한국교회는 사회와 안티크리스천들로부터 온갖 비난과 지탄을 받고 있어요. 왜 그렇습니까? 한국교회가 우리 민족의 경제발전에 정신적, 영적 진원이 되고 동력이 되었던 것은 사실이에요. 그러나 경제가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한국교회마저 물량주의, 자본주의, 세속주의에 편승을 해 버린 거예요... 이러한 한국교회의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통일운동을 하는 거예요. 통일은 우리 민족의 역사적 과제이자 사명이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각 교회 목사님들마다 설교를 통해서 먼저 교인들에게 통일 계몽운동을 시켜야 해요. “통일은 우리 민족의 미래와 후손들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통일운동에 우리가 앞장서야 한다.”고 말입니다. 그래서 한국교회의 그런 통일의 열망과 바램이 국민들에게도 전이 되도록 해야 해요... 무엇보다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그런 일을 할 때 한국교회가 욕먹는 교회에서 칭송받는 교회가 될 수 있어요. 원래 한국교회는 그런 교회였지 않습니까? 3.1운동을 비롯해서 독립운동을 하고 민족혼을 일깨웠던 것처럼 오늘도 교회가 그래야 해요.”
 
2016-09-17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복을 넘어 통일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