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23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속자로 무슨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_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속자로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행하시되 낮아지시고 높아지신 두 지위에서 하신다.
······················
문24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_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우리를 구원하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그 말씀과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나타내시는 것이다.
······················
문25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_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단번에 자기를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에 만족하게 하며 우리를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를 위하여 항상 간구하는 것이다.
······················
문26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가?
답 _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우리를 다스리시며 보호하시고 자기와 우리의 모든 원수를 막아 이기시는 것이다.
【관련성구】
1)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사 9:6
2) 나사렛 예수의 일이니 그는 하나님과 모든 백성 앞에서 말과 일에 능하신 선지자이거늘 눅 24:19
3) 그러므로 그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속량하려 하심이라 그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실 수 있느니라 히 2:17-18
별을 따라 베들레헴까지 갔던 세 박사에 대한 아름다운 전설이 하나 있다. 세 박사 가운데 한 사람은 젊은이였던 것 같다. 젊은 박사의 마음을 온통 채운 푸르디푸른 이상주의는 세상을 이상적으로 다스릴 왕을 찾아 나서게 했다. 그는 그러한 왕을 만나면 자신의 충성의 표시를 나타내기 위한 선물로 황금을 가지고 다녔다.
또 다른 박사는 중년의 사람이었다. 중년의 박사의 마음에 똬리를 튼 삶의 풀리지 않는 깊은 문제들을 깨우쳐줄 선지자를 찾아 나섰다. 그의 선물은 그 선지자를 만나면 경배를 드리기 위한 유향이었다.
나머지 한 박사는 늙은 사람이었다. 그는 이전에 많은 얼룩진 삶을 살았다. 그래서 노인 박사는 자신의 삶을 깨끗하게 씻어줄 제사장을 찾고 있었다. 그가 찾는 제사장은 고통을 알고 고난을 겪은 분이어야 했다. 그래서 늙은 박사의 선물은 치료하는 몰약이었다.
구약성경은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구원하기 위하여 그의 아들을 보내실 날을 준비하셨음을 말씀하고 있다. 구약 역사 전체를 통틀어 볼 때 중요한 사실은 하나님께서 그를 섬기게 하기 위하여 왕과 선지자와 제사장을 세우셨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에 대하여 세 가지 직분으로 나누어 생각하는 것은 인간의 영적 필요에도 아주 유익하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또한 하나님이 우리 마음을 특별히 조명해주시지 않으면 우리는 영적인 일들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런데 예수님이 선지자로서 하나님을 우리에게 계시해 주심으로 우리는 하나님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우리는 죄 사함도 필요로 하는 죄인들이다. 우리의 이러한 필요에 대하여 예수님이 제사장으로서 채워주신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영적 훈련과 지도와 통치가 필요하다. 우리는 회심 한 뒤에도 자신을 다스릴 권리도 없고 능력도 없다. 이러한 우리의 부족함을 예수님이 사랑의 다스림으로 채워주신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인이시오 왕이시다. 더불어 그리스도는 세상의 통치자이시기도 하다. 찰스 하지(Charles Hodge)는 이것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진리의 지식으로 깨우침을 받는다. 하나님 아들의 희생으로 우리는 하나님과 화해하게 된다. 또 사탄의 권세에서 벗어나 하늘나라로 인도받게 된다. 이 일은 우리의 구속자이신 예수님이 단번에 우리의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이 되심을 의미한다.
그런데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게 되면 우리도 예수님을 닮아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이 된다. 우리의 선지자 직분에 대하여 베드로 사도가 이렇게 증언한다.
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행 2:16-18
그 다음에 우리의 제사장 직분에 대해 사도 바울은 이렇게 권면한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롬 12:1
이와 같이 우리는 서로를 위하여 그리고 세상을 위하여 중보 기도를 할 때에도 사실은 우리의 제사장 직분을 행하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왕 직분에 대해 사도 요한은 이렇게 계시하고 있다.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계 5:10
그런데 우리가 이 땅에서 왕 노릇하는 방법은 지배가 아니라 섬김을 통해 우리의 왕의 직분을 행한다.
【핵심개념정리】
1. 예수님의 세 직분은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주는가?
_우리는 본질적으로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또한 하나님이 우리 마음을 특별히 조명해주시지 않으면 우리는 영적인 일들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런데 예수님이 선지자로서 하나님을 우리에게 계시해 주심으로 우리는 하나님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우리는 죄 사함도 필요로 하는 죄인들이다. 우리의 이러한 필요에 대하여 예수님이 제사장으로서 채워주신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영적 훈련과 지도와 통치가 필요하다. 우리는 회심한 뒤에도 자신을 다스릴 권리도 없고 능력도 없다. 이러한 우리의 부족함을 예수님이 사랑의 다스림으로 채워주신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인이시오, 왕이시다.
2.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는 어떻게 되는가?
_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게 되면 우리도 예수님을 닮아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이 된다.
3. 우리는 자신의 왕의 직분을 어떻게 행사해야 하는가?
_우리가 이 땅에서 왕 노릇하는 방법은 지배가 아니라 섬김을 통해 우리의 왕의 직분을 행한다.
2023-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