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문20   하나님께서 모든 인종을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는가?

답 _    하나님께서 홀로 그 선하신 뜻대로 영원부터 구속받을 자들을 영생 얻게 하시려고 선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셔서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려 하셨다.

 

【관련성구】

 

1)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창 3:15

 

2)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그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요 17:6

 

3)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엡 1:4-5


의사이면서도 늘 돈에 쫓겨 글을 써야만 했던 안톤 체홉(Anton Chekhov)은 그의 소설 『바니카』(Warnjka)에서 아주 고통스러운 존재에 대해 묘사한다. 아홉 살의 고아 바니카를 할아버지가 모스크바의 한 구두 수선공에게 맡긴다. 그런데 구두 수선공은 걸핏하면 바니카를 때리고 굶긴다. 글을 배운 바니카는 자신의 어려움을 할아버지에게 전하려고 한다. 

부탁이에요, 할아버지. 저는 주님께 늘 기도하고 있어요. 여기서 저를 데려가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전 죽고 말거예요. 걸어서라도 할아버지한테 가고 싶어요. 하지만 신발이 없어서 너무 추울 것 같아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할아버지께 부탁드려요. 제발 저를 여기서 데려가주세요. 이곳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저를 때려요. 배도 너무 고파요. 저는 여기서 항상 울고 있어요.

바니카는 할아버지에게 이 편지를 어떻게 보낼까 고민을 했다. 마침 정육점 주인아저씨가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냥 우체통에다 편지를 넣기만 하면 돼. 그러면 술 취한 마부가 모는 우편마차가 와서 편지를 가지고 가지. 그러고는 종소리를 울리며 세상 사람들한테 편지를 전달해줘.”

이 말을 들은 바니카는 펄쩍 뛰며 좋아했다. 그는 편지 봉투에 이렇게 주소를 또박또박 적었다. 

우리 마을에 사는 할아버지께!


죄로 인해 비참한 상태에서 허덕이는 인간들의 유일한 도피성은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뿐이다. 하나님의 능력만이 비참한 인간을 구원할 수 있다는 가르침이 칼빈의 무조건적 선택 교리이다. 그 가르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님은 버려진 사람들 가운데에서 어떤 사람은 구원받고 어떤 사람은 멸망당하도록 선택하셨다. 


둘째, 하나님은 어떤 선한 것 때문에 선택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선택하셨다. 


셋째, 하나님은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구원받도록 선택하셨다. 사람은 때가 되어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양자가 되기 전에는 구원받을 수 없다. 


넷째, 이 선택은 이 세상이 창조되기 이전에 이루어졌다. 


죄인들은 이 교리를 가장 싫어한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하게 말씀한다.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엡 1:4-5


예수님도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다”(요 15:16)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무조건적 선택 교리를 생각할 때 두 가지 의문이 일어나게 된다. 한 가지 의문은 왜 하나님은 어떤 사람은 구원받게 하시고 어떤 사람은 버림받게 하시는가다. 이 의문에 예수님이 아주 명쾌하게 답을 주신다.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내가 선하므로 네가 악하게 보느냐  마 20:15

 

다른 한 가지 의문은 구원받는 것을 자동적인 것처럼 보이게 한다는 것이다. 선택을 받은 사람은 무슨 짓을 해도 구원받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그렇게 말씀하고 있지  않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롬 8:29-30


이 말씀은 선택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예정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은 하나님의 뜻에 맞게 행동하게 된다. 

 

 

【핵심개념정리】


1. 무조건적 선택은 무엇인가?

_하나님의 능력만이 비참한 인간을 구원할 수 있다는 가르침이다.

 

2. 하나님은 언제 선택하셨는가?

_선택은 이 세상이 창조되기 이전에 이루어졌다.


3. 선택받은 자는 무슨 짓을 해도 괜찮은가?

_선택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예정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은 하나님의 뜻에 맞게 행동하게 된다.

 

2023-03-08

 

소요리문답표1-290.jpg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817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배의 소요리문답_ 제15과 은혜언약과 선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