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제14과 비참한 인간


문19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비참한 것이 무엇인가?

답 _    모든 인종이 타락함을 인하여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고 또 그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어서 생전에 모든 비참함과 사망과 영원한 지옥의 벌을 받게 되었다.

 

【관련성구】

 

1)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창 3:24

 

2) 살아 있는 사람은 자기 죄들 때문에 벌을 받나니 어찌 원망하랴  애 3:39

 

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롬 6:23


게오르크 뷔히너(Georg Buhner)는 그의 작품 『보이체크』(Boyzeck)에서 혹사당하고 놀림을 받는 병사를 그렸다. 한 의사가 보이체크를 실험 대상으로 삼고 학생들에게 설명한다. 

“여기 이 남자를 보십시오. 넉 달 동안 완두콩 밖에는 아무 것도 먹지 않은 사람입니다.”

교수는 학생들을 둘러보며 말을 잇는다.

“이제 그 결과를 살펴보세요. 뭔가 느껴지지 않습니까? 불규칙하고 힘없는 맥박, 그리고 저 눈!”

보이체크가 힘이 없어 계속 앉아 있는 것조차도 힘겨워한다. 그러자 교수가 그를 다정하게 부추긴다.

“용기를 내게, 보이체크. 이제 며칠만 버티면 돼! 어서 힘을 내! 자, 여러분! 보시다시피 지금 이 사람은 당나귀로 변해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그 순간 보이체크는 한숨을 길게 내쉬며 한탄한다.

“우리같이 불쌍한 것들은 인간으로 사나 당나귀로 사나 비참하기는 매한가지지.”


인간은 버림받은 존재다.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롬 8:22


불신자는 이 사실을 인정하기를 꺼려한다.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고 저주 아래 놓이게 된 인간의 비참한 상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인생은 공허하다. 

 

하나님이 인간을 만드실 때 영생하도록 만드셨다. 전도서 3:11은 하나님이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다고 말씀한다. 성경은 하나님을 떠난 인간 존재의 공허를 절실하게 보여준다.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전 1:2


그리스도의 구원의 지식을 갖지 못한 사람들의 생애는 그 무엇으로도 마음의 허무를 채울 수가 없다. 성경은 “우매한 자들의 웃음소리는 솥 밑에서 가시나무가 타는 소리 같으니 이것도 헛되니라”(전 7:6)고 말씀한다. 이 말씀은 부자, 권력자, 유명인, 미인 등이 종종 정신병원에 입원하거나 주정꾼이 되거나 살인까지 저지르게 되는 까닭을 설명해준다. 그러므로 영원하신 하나님이 없는 마음에 세상의 헛된 것으로 채우면 채울수록 더욱 공허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 당연하다.

 

둘째, 인생은 질병과 재난을 면할 수 없다. 

 

욥의 친구 엘리바스가 “사람은 고생을 위하여 났으니 불꽃이 위로 날아가는 것 같으니라”(욥 5:7)고 말하고 있듯이 인생은 육체의 고통과 영혼의 슬픔을 벗어날 수가 없다.

 

셋째, 인생은 죽음을 면할 수가 없다.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히 9:27


인생은 아무리 노력하고 힘을 기울여도 죽음을 피할 도리가 없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정하셨기 때문이다. 


넷째, 인생은 심판을 면할 수가 없다.

 

믿음이 없는 사람들은 죽으면 끝이라고 생각하지만 죽음 이후에도 반드시 심판이 있다. 


믿지  않는 자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마 25:46


인생은 현세의 비참한 상태에서 살더라도 신자와 불신자 간에는 삶의 차이가 있다. 신자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에게 나아갈 수 있으므로 하나님과 교제를 나눌 수가 있다. 그러므로 신자는 세상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더라도 좌절이나 죽음의 두려움을 갖지 않게 된다. 그러나 불신자는 그렇지 못하다. 그것은 신자가 그리스도를 영접했을 때 그의 영혼이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기 때문이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 5:24


【핵심개념정리】


1.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삶은 어떠한가?

_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고 저주 아래 놓이게 된다.


2. 인생의 비참한 네 가지 상태는 무엇인가?

_첫째, 인생은 공허하다.

_둘째, 인생은 질병과 재난을 면할 수 없다.

_셋째, 인생은 죽음을 면할 수가 없다.

_넷째, 인생은 심판을 면할 수가 없다. 


3. 현세에서 사는 신자와 불신자의 삶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_신자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에게 나아갈 수 있으므로 하나님과 교제를 나눌 수가 있다. 그러므로 신자는 세상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더라도 좌절이나 죽음의 두려움을 갖지 않게 된다. 그러나 불신자는 그렇지 못하다.

 

2023-03-01

 

소요리문답표1-290.jpg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002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배의 소요리문답_ 제14과 비참한 인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