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제13과 인간의 죄


문18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죄 되는 것이 무엇인가?

답 _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죄 되는 것은 아담의 첫 범죄에 유죄한 것과 근본 의가 없는 것과 온 성품이 부패한 것인데 이것은 보통으로 원죄라 하는 것이요, 아울러 원죄로 말미암아 나오는 모든 죄다. 


【관련성구】

1)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창 6:5

2)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마 15:19

3)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롬 3:10


『모비 딕』의 작가로 유명한 허먼 멜빌(Herman Melville)은 『서기 바틀비』(Bartleby the Scrivener)라는 작품에서 한 인물의 고집스러운 좌절을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의 주인공 바틀비는 한 공증인 사무실에 취직을 한다. 처음에 그는 과묵한 성실함으로 고용주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는 말없는 거부로 고용주의 눈 밖에 나게 된다. 그리고 결국에는 사무실을 제 집처럼 삼고 제멋대로 하는 바람에 바틀비는 직장에서 쫓겨난다. 그는 감옥에서 굶어 죽는다. 


칼빈은 인간이 전적으로 부패했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라는 창세기 6장 5절의 말씀을 요약해준다. 인간이 아직 마귀나 지옥에 있는 죄인들처럼 최고도의 악에 도달하지  않은 것은 하나님의 간섭 때문이다. 모든 인간이 극악하다면 이 세상이 어떻게 될지를 상상해보라. 전 세계가 폭력으로 들끓을 것이다. 하나님이 죄를 억제시키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하나님은 인간에게 죄의 억제를 위해 양심을 주셨다. 그러나 이 양심이 사악한 자를 선하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죄의 활동을 어느 정도 억제해줄 뿐이다. 


둘째, 하나님은 국가의 제도를 통해 죄인들의 악행을 억제시키신다. 

다스리는 자들은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 그는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네게 선을 베푸는 자니라 그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따라 보응하는 자니라   롬 13:3-4


셋째, 죽음의 공포는 인간의 죄를 억제해준다.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한평생 매여 종 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히 2:15


넷째, 가정과 교육과 사회의 영향이 인간의 죄를 억제해준다. 악인들이 살면서 어떤 선을 깨닫게 되는 것도 이것들의 영향이 크다. 그들이 마음의 선 때문이 아니라 체면이 그들의 악을 억제해준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성령으로 거듭나기 전에는 하나님의 보시기에 선하고 거룩하고 의롭다고 할 수 있는 어떤 것도 행할 수가 없다. 


악인은 모태에서부터 멀어졌음이여 나면서부터 곁길로 나아가 거짓을 말하는도다   시 58:3


인간은 고집스러운 존재이다. 하나님은 말씀하신다.


내가 불렀으나 너희가 듣기 싫어하였고 내가 손을 폈으나 돌아보는 자가 없었고 도리어 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나의 책망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잠 1:24


인간의 본성에 대한 아주 적절한 표현의 말씀이다. 이처럼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하고 타락했다. 



【핵심개념정리】


1.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오로 생각하는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라는 창세기 6:5는 인간의 부패에 관한 어떤 사실을 알려주는가?

_칼빈의 말처럼 인간이 전적으로 부패했음을 말해준다.


2. 왜 악인들의 악이 아직 극에 달하지 않았는가?

_인간이 아직 마귀난 지옥에 있는 죄인들처럼 최고도의 악에 도달하지 않은 것은 하나님의 간섭 때문이다. 


3. 인간이 선을 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_인간은 성령으로 거듭나기 전에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선하고 거룩하고 의롭다고 할 수 있는 어떤 것도 행할 수가 없다. 

 

2023-02-23

 

소요리문답표1-290.jpg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814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배의 소요리문답_ 제13과 인간의 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