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 2.21(화). 오후 2시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사업설명회 개최

|서울시, WeGO 회원 도시·기관·기업, 주한 외교사절, 국내 주요 대학, 국제기구 실무자, ESG관련 기업 대표 등 스마트 도시 전문가 전부 한자리에 모여

|서울스마트도시상, 세계시장포럼, 제6차 WeGO 총회, WeGO스마트시티인덱스 연구결과 발표 등 주요사업 소개


세계스마트시티기구(World Smart Sustainable Cities Organization, 이하 WeGO)가 2월 21일 오후 2시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2023 WeGO 사업설명회」을 대면으로 개최한다. 


캡처4.JPG

▲세계스마트시티기구 박정숙 사무총장


행사엔 전 세계 WeGO 도시·기관·기업 회원 및 사업파트너, 주한 유럽연합, 아랍에미레이트, 필리핀, 에콰도르, 오만, 탄자니아, 카자흐스탄, 도미니카공화국 대사 등 약 100여 명 이상 대면 참석할 예정이다.


WeGO는 뉴노멀로 전환하는 세계적 추세에 따라 올해부터 대면 활동을 통해 회원 및 파트너와의 유대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또한 ESG의 핵심 개념을 접목한 포괄적이고 시민 중심의 스마트도시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WeGO는 민관협력을 기반하여 도시 간 스마트도시 개발 격차를 줄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 정책의 표준을 만들어 가기 위해 기획한 다양한 신규 사업을 전 세계 회원 및 파트너에게 소개하기 위해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는 박정숙 WeGO 사무총장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동위원장 축사 △김진만 서울특별시 디지털 정책관 축사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 EU대사, 압둘라 사이프 알 누아이미 주한 아랍에미레이트 대사, 임성빈 서울스마트도시상 공동 총괄추진위원장 축사 △2023년 주요사업 (서울스마트도시상, 세계시장포럼, 제7차 WeGO 총회 및 지역사무소 유치 안내, WeGO스마트시티지수 연구결과발표 등) 소개 △참석자 네트워킹 세션 등으로 진행된다.


캡처2-web.jpg

캡처3.JPG

캡처.JPG

 

이번 행사는 2023년도 WeGO의 주요사업인 ‘서울 스마트도시 상’은 사람 중심의 포용적이고 혁신적인 스마트도시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이를 전 세계와 공유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으며, WeGO의 의장 도시이자 스마트도시 분야 국제적 위상을 가진 서울시와 공동으로 주최한다.


WeGO 관계자는 “선진도시가 아니더라도 발전 가능성 및 잠재력 평가로 시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한 사례도 시상하여 순위 매기기가 아닌 도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상을 추구한다”라고 밝혔다.


즉 “스마트도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배워가는 교류 협력 문화 조성으로 도시 간 격차 해소에 기여하며 미래 스마트도시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전 세계에 확산할 것”이라는 것.


WeGO 관계는 “오는 3월 1일부터 ‘서울 스마트도시 상(Seoul Smart City Prize)’을 전 세계에 안내하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서를 받을 계획이다”라며 “우승작(자)에게는 서울시가 주최하는 국제 행사에서 전 세계 청중들에게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영광된 자리가 제공되며, 국내외 홍보 등 세계적 확산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수상 특전으로 WeGO는 서울시 인재개발원과 연계한 국제 연수 프로그램 및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과 협력하여 정책 솔루션 패키지를 제공하며 특히 정책 솔루션은 수상 도시 대상 서울시의 분야별 도시운영 경험을 수요에 맞추어 융복합한 정책 솔루션 패키지를 제공하고, 수상 도시의 스마트도시 발전단계 및 정책 수요를 고려하여 협력 사업 모델(예시. 사전 타당성 조사, 시범사업지원, 스마트시티 교차 실증 사업 등)을 수립하여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WeGO 총회는 3년마다 열리며, 세계 각국의 WeGO 회원과 파트너가 모여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핵심 의제를 개발하고 향후 3년간 기구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자리다. 전 세계 WeGO 구성원이 대면으로 모이는 자리를 기념하여 제6차 WeGO 총회는 의장도시인 서울에서 2023 서울 세계시장포럼과 함께 9월 개최할 예정이다.


전 세계 WeGO 회원도시 시장급이 모이는 가장 큰 거버넌스 행사인 WeGO 총회의 주요 의제는 향후 3년간 WeGO를 이끌 새로운 의장 도시, 부의장 도시 등 집행위원회의 선출, 다음 WeGO 총회 개최 도시 선정, 신규 지역사무소 유치이다.


WeGO의 지역 네트워크의 거점으로 활동할 신규 지역사무소를 유치 예정이다. 현재까지 아프리카, 동아시아, 지중해 지역사무소가 개소되었으며 동남아시아, 중남미, 중동, 유럽 등이 유력한 후보지이다.


신규 임기 집행위원회 선출 예정. 집행위원회는 의장 도시, 부의장 도시, 집행위원 도시로 구성되며 새롭게 선출된 집행위원회는 3년의 정규 임기 동안 기구의 주요 의사를 결정한다.


WeGO 스마트시티인덱스(WeGO Smart Cities Index)는 올해부터 인덱스연구 분야 전문성을 가진 연구 기관과 협력하여 연구 분야와 대상을 확대하고, WeGO가 가진 스마트시티 분야 전문성을 살려 스마트시티 시대적 흐름과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 가치를 반영하는 방향의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23년 1월 발간된 ‘WeGO 스마트시티인덱스 2022년 보고서’는 WeGO 스마트시티인덱스 연구 사업의 첫 결과물로,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의 관점으로 개발된 36개 핵심 질문을 통합하여 WeGO 회원 도시 13곳의[서울(한국), 웰링턴(뉴질랜드), 방콕(태국) 등] 데이터 및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시범 조사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오는 사업설명회에서 연구개발의 총책임자인 김병준 국민대학교 교수가 주요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WeGO 스마트시티인덱스는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개발의 표준이 될만한 지수를 개발하기 위해 처음 고안되었으며 일반적으로 많은 학자와 전문가들이 스마트 시티를 기술 혁신으로만 다루었던 것과 다른 접근 방법을 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사회의 주요 이해관계자인 기업을 참여시키고 지속 가능하며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ESG 관점을 최초로 접목한 사례분석이라는 점에서 다른 연구와 차별화한다.


WeGO는 30년 이상의 인덱스 연구 관련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가경쟁력 순위 발표 연구로 잘 알려진 세계적인 연구 기관인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과 함께 인간 중심의 스마트시티 인덱스 개발 연구 협력을 추진한다.


IMD 스마트시티 인덱스연구 총괄 책임자이자 IMD Smart City Observatory 회장인 Bruno Lavin은 “IMD의 스마트시티 인덱스연구를 활용에 있어 스마트시티 도시협력을 대표하는 국제기구인 WeGO와의 협력은 큰 시너지를 가질 것이다. 특히, 도시와 직접 함께 협력하여 연구하는 것을 기존의 IMD 연구에 새로운 발견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박정숙 WeGO 사무총장은 “코로나 이후 촉진된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세계스마트시티기구의 역할은 더 중요해졌다. WeGO는 사람 중심 디지털 행정의 장점을 세계 도시들과 공유하고, 디지털 윤리에 대한 의제를 도출해내어 스마트도시 정책의 표준을 만들어 가는 플랫폼으로서 정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디지털 격차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2023-02-20

태그

전체댓글 0

  • 7504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계스마트시티국제기구 WeGO, 디지털 격차 없는 인간 중심의 스마트도시 협력모델 구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