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소망을 잃어버리는 순간 진짜 재난이 시작된다. 재난(disaster)은 별(aster)이 없는(dis) 암흑의 상태를 지칭하기 때문이다. 별이 사라져버린 어둠의 시대가 주사파의 민노총이나 민주당처럼 우리 총회를 엄습하고 있다. 실제 실록의 기록을 살펴보면 사문난적 논란은 어디까지나 부차적인 문제고 실제로는 다 정치적인 이유로 정적들을 제거하기 위해 이용한 것이지만 부작용으로 조선의 학풍을 더욱 보수적으로 만들었다. 


그렇듯 총회에서도 언어의 객관성과 신뢰성은 붕괴 직전이다. 옳고 그름을 토론하고 사실과 거짓을 판별하는 공론 영역이 마비 상태다. 이익 집단과 지역에 따라 흑이 백으로 백이 흑으로 순식간에 표변하지만, 목사·장로 그 누구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우리가 주고받는 말에 대한 신뢰가 사라지면 진정한 정치의 가능성도 소멸한다. 총체적 아노미(Anomie: 사회적 혼란으로 인해 규범이 사라지고 가치관이 붕괴되면서 나타나는 사회적, 개인적 불안정 상태)가 아닐 수 없다. 총회 산하 교인의 신앙 기본이 무너져가고 있는 것이다. 조선 성리학자들이 경쟁 당파를 사문난적(斯文亂賊:진리인 유교'斯文'를 어지럽히는'亂' 도적'賊'. 정확히 말해서 주자의 해석을 벗어난 학설을 펼치는 사람을 비방할 때 쓰는 말)으로 몰아 숙청했을 때 중세 한반도에 어둠이 짙게 깔리긴 했었다. 그러나 칼빈주의를 지향하는 우리 총회와 총신이 신학 논쟁은커녕 배금주의에 빠져 총회나 총신에서 그마저도 잊은 지 오래다.


캡처-web.jpg

 

그런데 땅이 혼돈하고 흑암이 깊을 때 하나님의 신이 수면에 운행하시듯 어지럽고 어두운 총회와 총신에 빛(light)이 나타났다. 사문난적에 버금갈 전병욱이 어지럽히고 어둡게한 삼일교회를 바로 잡고 밝힌 송태근 목사가 총신대 총장후보추천위원장에 선임됐다.


아사(餓死) 직전의 총신대학교를 기사회생(起死回生)시킨 이재서 총장에 이어 제22대 총장 선출을 위한 총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는 제1차 회의를 2023년 1월 5일 총신대 주기철기념홀에서 가졌다.


캡처3.JPG

 

총추위는 위원 23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김영우 세력이 개악한 법인이사회 정관을 변경하지 않는 김기철 법인이사장의 사회로 개회한 회의에서 총추위원장에 송태근 목사를 선임했다. 송태근 목사는 삼일교회를 안정 발전시키고 국내외 선교에 헌신하고 있다. 송태근 목사는 혼돈하고 어두운 총신을 위한 향후 총추위 운영 방향과 원칙에 대해 표리부동한 배광식과 달리 자신의 설교나 행동처럼 기독신문을 통해 공명정대(公明正大)하게 이렇게 밝혔다.


“(총장후보추천위원회)위원장은 무엇을 결정하는 자리가 아니라 23명의 위원들이 최대 공약수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자리입니다. 일각에서 말하는 계파나 한 개인의 고집이 작용되지 않도록 공정하고 투명하게 섬기겠습니다. 교단 내 논란이 되고 있는 특정인 총장 내정설을 인지하고 있고 그런 의혹이 전혀 작용하지 않도록 공정한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 상황에서 건강하고 좋은 의견이 모아지도록 섬기는 것이 위원장의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최대한 청취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의심을 안 해도 좋습니다."


제102회 총회를 불과 3일 앞둔 2018년 9월 15일 총신재단이사회는 총신대 정관에서 교단성을 지우는 만행을 저지른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총신대 학생들이 “김영우 총장 사퇴, 정관 원상복귀”를 외치며 10월 25일부터 ‘총신 운영 정상화를 위한 집회’를 이어갔다. 무슨 흑심인지 지금도 그 정관 내용을 김기철 재단이사회도 바꾸지 않고 있다. 그러나 총신재단이사회는 학생들을 아랑곳하지 않고 학내 시위의 원인이 된 김영우 총장을 재선임하고 핵이라도 확보한듯 김정은처럼 막 나갔다. 그러자 학생들은 전산실을 점거하며 농성에 돌입했다. 그리고 그 학생들을 몰아내기 위해 2018년 3월 17일 사당캠퍼스에 용역이 투입되는 초유의 사건이 발생했다. 결국 교육부는 총신대 실태 조사를 실시했고 2018년 4월 8일 김영우 총장 파면과 재단이사 취임 승인 취소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이어 총신에 이어 총회까지 장악하려고 총회 부총회장에 출마한 김영우의 박무용 총회장 2천만 원 배임건으로 법정 구속된 뒤 재단이사 전원이 물러나고 분규 사학이 된 총신대에 교육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임시이사를 파송했다. 이스라엘인의 바빌론 유수(Babylonian Captivity:기원전 6세기 느부갓네살에게 멸망 당하고 시드기야 왕과 유대인들이 바빌론에 억류되어 약 70년 간 포로 생활을 했던 사건) 같은 파란을 겪은 총회와 총신에 이제 송태근 목사라는 소망이 떠올랐다. 성경은 말씀한다.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롬5:4-5


20170120_171759.jpg

 

2023-01-19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4083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송태근 목사 총회와 총신 소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