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제7과 창조의 방법

 

문8  하나님께서 그 예정을 어떻게 이루시는가?

답_  하나님께서 그 예정을 이루시는 것은 창조와 섭리하시는 일로 한다.


문9  창조하신 일이 무엇인가?

답_  창조하신 일은 하나님께서 엿새 동안에 아무 것도 없는 중에서 그 권능의 말씀으로써 만물을 지으신 일인데 다 매우 좋았다.


【관련성구】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 1:1

2)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 그가 말씀하시매 이루어졌으며 명령하시매 견고히 섰도다 시 33:6, 9

3)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골 1:16-17


얼마 전 일단의 사람들이 “지구는 어디에서 왔는가?” 라는 연구에 대답을 얻고자 하는 일에 착수했다. 그들은 수많은 영역을 조사해서 모은 온갖 자료를 모아가지고 거대한 슈퍼컴퓨터에 입력하기 위해 정리했다. 그들은 자료 정리를 마치고 모든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했다. 그런 뒤 그들은 대답 버튼을 누르고 잔뜩 기대를 안고 결과를 기다렸다. 불빛이 깜박거리고 기계가 움직이는 소리가 들렸다. 마침내 기계가 바쁘게 움직이는 소리가 줄어들고 끝났다는 것을 알리는 종소리가 들렸다. 사람들은 숨소리를 죽였다. 프린터의 인쇄하는 소리가 들리고 결과를 인쇄한 종이가 출력되었다. 그들은 종이를 펼쳐들었다. 


창세기 1장 1절을 보시오.


하나님은 세상을 어떻게 창조하셨는가?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무에서 온 우주를 창조하셨고 보시기에 매우 좋았다. 이 정의에 근거하여 우리는 창조에 대한 세 가지를 논의해보도록 하자.

 

첫째, 하나님은 무에서 우주를 창조하셨다.

 

인간은 무엇을 만들거나 지을 경우 반드시 기존의 물질이나 재료를 이용해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실 때 아무 것도 사용하지 않고 지으셨다. 이것이 바로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말씀하는 창세기 1:1의 의미이다. 여기에서 천지라는 말은 전 우주를 뜻한다. 더 나아가서 사도 바울은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을 포함하는 우주의 모든 부분의 기원에 대해 분명하게 기술하고 있다.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골 1:16-17

 

이와 같이 하나님이 우주를 무에서 창조하셨지만 우주에 영원히 존재하는 물질이나 존재는 하나도 없다. 이 사실은 오직 하나님만이 우주를 다스릴 수 있고 그리고 하나님만이 경배를 받으실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준다. 따라서 창조물이 우리에게 즐거움과 유익을 줄 때마다 우리는 하나님에게 감사드리고 찬송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우주를 창조하셨다.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창조 목적을 분명하게 선언한다.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사 43:7


하나님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 우주와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도록 의도하셨다.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권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계 4:11


우리는 해나 별을 바라보면 하나님의 무한하신 능력을 발견하게 되고 그리고 나뭇잎 하나를 보아도 그 기묘함에 하나님의 지혜를 찬양하지 않을 수가 없다. 


셋째, 하나님이 창조하신 우주는 매우 좋았다.

 

창조가 끝난 후 하나님은 말씀하셨다.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 1:31


세상에 죄악이 있었지만 세계는 여전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고 인간들이 보기에도 좋았다. 시편 기자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와 사람의 얼굴을 윤택하게 하는 기름과 사람의 마음을 힘 있게 하는 양식을 주셨도다 시 104:15


성경은 술 취하는 것을 죄로 여긴다. 그렇다고 해서 성경은 포도주가 나쁘다고 비난하지는 않는다. 그 까닭을 주님이 명쾌하게 밝혀주신다. 


무엇이든지 밖에서 사람에게로 들어가는 것은 능히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되 사람 안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막 7:15-16


물질에 대한 주님의 명쾌한 가르침은 물질세계를 활용하고 그 안에서 즐거움을 누리는 것을 죄악시하는 그릇된 금욕주의와 이원론에서 우리를 자유롭게 해준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것을 선용하고 절제해야 한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창조에 대해 이렇게 선언한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딤전 4:4-5

 

 

【핵심개념정리】


1. 창조에 대해 정의해 보라.

_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무에서 온 우주를 창조하셨고 보시기에 매우 좋았다. 

 

2. 우리는 만물을 통해 무엇을 발견하게 되는가? 

_하나님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 우주와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도록 의도하셨다.

 

3. 우리는 물질 세계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되는가?

_마가복음 7:15-16에서 물질에 대한 주님의 명쾌한 가르침은 물질세계를 활용하고 그 안에서 즐거움을 누리는 것을 죄악시하는 그릇된 금욕주의와 이원론에서 우리를 자유롭게 해준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것을 선용하고 절제해야 한다.

 

2023-01-05

 

소요리문답표1-290.jpg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982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배의 소요리문답_ 제7과 창조의 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