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1(금)
 

제2과 삶의 규칙


문2     하나님께서 무슨 규칙을 우리에게 주시어 어떻게 자기를 영화롭게 하고 즐러워할 것을 지시하셨는가?

_     신구약 성경에 기재된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우리가 그를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할 것을 지시하는 유일한 규칙이다.

 

관련성구

1)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시 19:7-8 

2) 천지는 없어질지언정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마 24:35

3)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딤후 3:15-17


사도 바울 이후 가장 위대한 그리스도교인이라고 하는 어거스틴(Aurelius Augustine, 354-430)은 오늘날 알제리의 타가스테에서 이교도인 아버지 파트리키우스와 그리스도인인 어머니, 모니카 사이에서 태어났다. 371년 그는 교육을 받기 위해 카르타고로 갔다. 그곳에서 그는 완전히 방탕한 생활을 계속하다가 키케로(Cicero)의 『호르텐시우스』(Hortensius)를 읽고 철학과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변했다. 뒷날에 그는 당시의 이러한 마음의 변화를 자신이 기독교를 향하여 내디딘 첫 걸음이라고 말하였다.

 

383년에 어거스틴은 바다를 건너 이탈리아로 갔다. 그는 384년 밀라노에서 제국의 수사학자로 임명받았고 그곳의 신학자이자 감독이던 암브로시우스의 영향과 신플라톤주의 사상을 접하게 되었다. 암브로시우스로부터는 구약성경의 어려운 부분들이 풍유로서 취급될 수 있다는 사실을, 신플라톤주의로부터는 하나님의 영적 완전성의 개념과 내적 명상을 통한 통찰력을 배웠다.

 

그러다가 그는 신플라톤주의자 빅토리누스(Victorinus)와 수도사 이집트의 안토니(Antony)가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이야기를 들었다. 세속과 회의에 젖어 방황하던 어거스틴 자신도 세상으로부터 회심할 수 있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다. 386년 여름 어느 날 그는 어떤 응답을 받게 되었다. 그는 친구의 집 정원에 앉아 있었다. 당시를 그는 이렇게 회상했다.


소년인지 소녀의 것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이웃집에서 소리가 들렸다. 

“일어나 읽어라. 일어나 읽어라.”

이 소리는 노래처럼 여러 번 들려왔다. 나는 일어섰다. 그리고 나는 그 소리를 성경을 펼쳐 발견한 첫 번째 장을 읽으라는 하나님의 명령으로 받아들였다. 나는 성경을 읽다 놔둔 곳으로 서둘러 돌아갔다. 나는 성경을 들고 펼쳤다. 내 눈이 처음 머무는 곳을 조용히 읽었다. 말씀이 들려왔다.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롬 13:13-14

 

이 말씀을 들은 이후 어거스틴의 방황과 방탕의 시대는 끝났다. 어거스틴에게 있어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히 4:12) 했다. 이 사건은 어거스틴의 삶의 전환점이 되었다. 그는 387년 부활절 암브로시우스 감독의 세례를 받았다. 그는 3년 동안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며 글을 썼다. 391년 힙포의 작은 교회에 참석했다가 그곳에 정착하게 되었다. 그는 5년 뒤 힙포의 감독이 되었다. 힙포는 작고 중요하지 않은 곳이었음에도 어거스틴으로 인하여 향후 34년 동안 서방 교회의 신학 중심지가 되었다.

 

어느 무더운 날 밤 한 사람이 나사렛 예수님을 찾아왔다. 그는 지성을 갖춘 니고데모라는 사람이었다. 그는 예수님과 진리에 대해 토론하기를 원했다.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 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요 3:2


그는 우리는 아나이다 라는 말을 통하여 예수님이 행하신 이적의 목적을 알고 싶다는 뜻을 나타냈다. 

예수님이 대답해주셨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 3:3

 

이 대답은 진리는 지식과 토론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변화를 체험하지 않고는 진리를 알 수 없다는 뜻이었다. 그런데 니고데모는 이마의 땀을 훔치며 눈을 가늘게 뜨고 또 물음을 던졌다.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요 3:4


예수님은 미소를 머금고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 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그에게 가르쳐 주셨다. 진리를 아는 참 지식이란 하나님과 영적인 것을 앎으로 시작되고 그리고 그 방법은 성경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을 예수님은 가르쳐주셨다. 

 

성경은 하나님의 특별계시이다. 성경 이외의 것으로 진리를 알 수 있는 것을 하나님의 일반계시라고 한다. 즉 자연이나 인간의 이성을 통하여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방법을 일반계시라 한다. 성경의 특별계시는 세 가지 단계가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역사적인 구속사건을 통한 계시이다. 이 구속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위하여 죽으시고 그리고 하나님의 칭의(稱義)의 증거로 부활하신 사건이다. 두 번째 단계는 기록을 통한 계시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구속하시기 위하여 계획하시고 행하시고 이루신 일들을 기록하게 하셨다. 이 기록이 바로 성경이다. 마지막 세 번째 단계는 각 사람이 성령을 통하여 성경에 계시된 진리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각 사람이 거듭나서 주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세주로 받아들이고 죽을 때까지 그리스도를 따르게 되는 것이다. 



핵심개념정리


1.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두 계시는 무엇인가?

성경은 하나님의 특별계시이다.  성경 이외의 것으로 진리를 알 수 있는 것을 하나님의 일반계시라고 한다. 즉 자연이나 인간의 이성을 통하여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방법을  일반계시라  한다.


2. 진리는 무엇을 통해 알 수 있는가? 

진리를 아는 참 지식은 하나님과 영적인 것을 앎으로 시작되고 그리고 그 방법은 성경을 통해서 가능하다.


3. 특별계시의 세 단계는 무엇인가?

첫 번째 단계는 역사적인 구속사건을 통한 계시이다. 이 구속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위하여 죽으시고 그리고 하나님의 칭의(칭의)의 증거로 부활하신 사건이다.

두 번째 단계는 기록을 통한 계시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구속하시기 위하여 계획하시고 행하시고  이루신 일들을 기록하게 하셨다. 이 기록이 바로 성경이다.

세 번째 단계는 각 사람이 성령을 통하여 성경에 계시된 진리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각 사람이 거듭나서 주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세주로 받아들이고 죽을 때까지 그리스도를 따르게 되는 것이다.

 

2022-11-30

 

소요리문답표1-290.jpg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60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배의 소요리문답_ 제2과 삶의 규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