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20220913_115143-web.jpg


내가 뭐 어떤 말을 해도 이 총회 사람들은 성경을 잘 안 읽는 것 같다. 돈 벌고 먹고 살고 세속에서의 성공이 중요하지 신앙인 정신의 문제는 뒷전이다. 많은 총대가 믿음의 일을 토벌하고 섬멸하려 눈에 불을 켠 것 같다.

 

나는 이것이 신앙과 신학의 핵심적인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모세나 예수님이 곤경에 처했던 것처럼 종교개혁가들은 궁핍하고 위험한 시련 속에서 자신의 환경을 믿음으로 승화시켰다. 이때부터 우리는 출세하고 치부하고 남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고 재물을 얻고 처세의 융통성을 갖는 것 외에 실패와 가난과 연약함이 침식할 수 없는 신앙의 존엄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나는 내가 한 설교들을 우리 교단의 ‘과거에 대한 심문’이자 ‘우리의 미래를 위한 증언’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태어나지 않은 다음 세대는 우리에게 묻고 싶은 질문이 많을 것이다. 왜 자신들이 이런 교회와 총회를 물려받게 되었는지 묻고 싶어 할 게 분명하다. 그래서인지 목회를 하는 동안 증인석에 서서 내가 본 것들을 증언하는 기분을 느꼈다. 일어난 일들을 누가 사도같이 기록하는 자가 반드시 있기 때문에 우리 모두 우리 총회 역사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나는 칼빈주의 개혁주의 목사들의 아들이며 인습의 사슬을 끊고 조선과 한국을 변화시킨 믿음의 투사들의 후손이다. 그들이 나를 부른다. 이 땅의 믿음의 조상들을 기억하기 위해 꼭 이 말을 되뇌이곤 한다. 나를 이 자리, 이 순간에 있게 해준, 나보다 앞서 갔던 목사들을 기리는 것이다. 


20220913_114954.jpg

 

제107회 총회준비위원회(위원장 김진하 목사)가 9월 14일 오전 11시 예수님 모습이 흑백으로 새겨진 공릉 예수사랑교회에서 전체회의를 가졌다. 위원장 김진하 목사는 "총준위의 일은 다음 주가 끝이 아니라 권순웅 총회장이 마치는 날까지라고 생각한다"라는 다짐으로 환영사를 가름했다.


20220913_121458-web.jpg


정채혁.JPG

 


이해중장로.JPG

 

1부 예배는 장로계 작은 거목 정채혁 장로가 기도하고 그 형님의 바톤을 이어받을 이해중 장로가 성경 창세기 35: 2~3을 봉독했다.


야곱이 이에 자기 집 사람과 자기와 함께한 모든 자에게 이르되 너희 중의 이방 신상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케 하고 의복을 바꾸라 우리가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자 나의 환난 날에 내게 응답하시며 나의 가는 길에서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께 내가 거기서 단을 쌓으려 하노라 하매 


배만석.JPG

 

정치 기초를 다지는 총회 지도자 배민석 목사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란 제목으로 제107회 총회장의 Reformation. Rebuild. Respect 개혁하고 재건하고 존중하는 3R로 총회를 섬기겠다는 총회 불꽃 권순웅 목사를 위한 말씀을 전했다.


20220913_123120.jpg

 

늦는 바람에 배만석 목사의 귀한 설교를 못 들어 못내 아쉬웠다. 그런데 하나님의 은혜로 고영기가 축사를 한답시고 같잖은 너스레를 늘어놓고 있었다. 이런 기회는 천 년에 한 번 만난다는 뜻으로 좀처럼 마주치기 어려운 좋은 기회를 뜻하는 천재일우(千載一遇)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 교단 총무가 지나가면 90도로 인사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총무가 총회장보다 높은 줄 알았습니다. 진짜 최훈 목사님이 이러니까. 지금은 총무가 참 지나가는 (회중 웃음) 거시기보다 못한 (회중 웃음) 이 정도가 됐지만 과거에는 그랬습니다. 제가 나가보면 우리 교단 같은 데가 없습니디.(그러겠지 어련하겠어... 이제는 소강석 덕에 교회도 맡은 총회 총무인데 총회 출근 안 해도 되고 소강석 꿀 떠 먹여주지 교단 교계 돌아다니면 온통...) 내가 합동 측에 있다는 거 영적 프라이드라고 생각합니다. (맨돈 소강석처럼 듣고 싶은 말만 들으니 그렇지.)... 내가 존경하는 소강석 총회장님(뭐 눈에 뭐만 보인다고 남의 잔치에 와서 뭐처럼 선관위 위원장인 제 주인 자랑에 꼬리까지 친다) 나가보면 그만한 인물 없습니다(뭐처럼 이리 아부를 하니 유유상종이라고 맨돈 소강석이 얼마나 좋아하고 쓰다듬어 주겠나. 이번 총회에서 직무유기를 일삼는 총무를 새에덴교회로 파송하든지 직무정지시키든지 아예 파직시키든지 해야 할 것이다. 이어지는 너스레는 기절초풍할 소리로 제 주인처럼 토할 것 같은 맨쇼를 했다.)... 우리 존경하는 권순웅 총회장님이 (소강석 같은) 그런 총회장님이 될 수 있도록 제가 1년 동안 최선을 다해서 한번 뛰어 볼려고 마음을 먹고 있습니다..."


20220913_115218.jpg

 

2부 설명회에서 제106회 부총회장 권순웅 목사가 제107회 총회장으로서 펼칠 비전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회 불꽃 권순웅 목사가 케네디 전 대통령이 달에 사람을 보내겠다는 명확한 과제를 제시하고 이룬 것같이 비전의 불꽃을 점멸시켰다.


"저는 칭찬을 너무 많이 받으면 설사가 납니다. (회중 웃음) 칭찬을 잘해주시는 우리 고영기 총무님하고 어제 밥을 먹었는데 회(스시) 먹고 그다음에 우리 총무님 하도 자상하시기 때문에 감자떡에다 그 옥수수떡 너무 맛있더라구요. 그걸 좀 과하게 먹어 밤에 폭풍이 왔습니다. (회중 웃음) 아침에 다 쏟아내고 회개하는 마음으로 여기에 왔습니다. (강일구 목사가 탁한 목소리를 쏟아내자 회중이 웃음을 터트렸다.) 또 설사 나려 해요. (회중 웃음)


전도서 4장 9절 말씀에 보면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그 수고로움으로 상을 받을 것이다' 합니다. 다음 세대 목회운동 중심으로 날마다 영어 성경을 암송하고 있는데요. 바로 이 말씀입니다. 그 말씀을 보니까 전도서는 허무와 부조리가 주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치도 맞지 않고 꽝(허무)이다, 하는 것이 주제인데 사실 모든 것이 꽝이고 모든 것이 다 때가 있는데 뭐가 꽝이고 뭐가 헛되냐. 전도서 4장 8절(어떤 사람은 아들도 없고 형제도 없으니 아무도 없이 홀로 있으나 수고하기를 마지아니하며 부를 눈에 족하게 여기지 아니하면서도)에 보면 혼자 폼 잡고 다니는 사람은 꽝이다 이겁니다. 혼자 목회 잘하고 혼자 거룩하고 혼자 성역을 하는 것 같지만 하나님 뜻은 그게 아닌 것 같습니다. 우리는 교회로 모였고 노회로 모였고 총회로 모였습니다. 그러면 혼자서 목회하시고 혼자서 총회 하시면 전도서 말씀에 따르면 이건 부조리하다는 것입니다. 이게 허무다. 왜 그러냐 하니까 혼자 교류하고 혼자 성역하는 사이에 우리 강일구 목사님 늘 얘기하지만 총피아(총회+마피아)가 (총회를) 확 잡았다는 것입니다. '악화가 양화를 쫓아낸다' 이 말입니다. ('좋은 돈과 나쁜 돈은 같이 통용될 수 없다'라는 영국의 경제학자 토머스 그레샴의 경제이론)


그래서 정말 총회는 하나님의 사람이 섬기고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섬기고 끌고 가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그동안 총회를 보면 정말 목회를 잘하시는 귀한 목사님들과 정말 귀한 장로님들이 총회를 섬기는데 있어서 혼자 계십니다. 혼자 큰 교회 하시고 혼자 큰 영광 받으시는 그 사이에 악화가 양화를 쫓아냈습니다. 그래서 총회 안에는 그야말로 거미줄 네트웍 하듯이 총피아가 잡아버립니다. 총피아 하면 누구라고 지칭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총회를 바로 세우지 않는 분들은 다 총피아이기 때문입니다. (강일구 아멘) 아멘 세게 하네. (회중 웃음) 


제가 신학생 때 원우회하면서 원우회를 바르게 잘 섬겨야 하겠다 싶어서 저는 NSM(NEW SPARK MOVEMENT 새로운 불꽃 운동)이라는 비전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총신 재단이사님들을 만나 뵙겠다고 요청을 드렸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우리 신학교를 이렇게 섬길테니까 한번 보고를 받으시고 도와주시라는 요청을 드려야 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때 총신 재단이사가 뭔지도 모르고 어떤 분이 주도권을 가지고 이끄시는 줄을 몰랐습니다. 제가 원우회 임원들과 찾아뵙겠다 했습니다. 그때 이사 중에 한 분이 임태득 목사님이셨던 같은데 그 어른이 무서운 얼굴로 '애들이 이렇게 시끄럽노' 하시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브리핑으로 인사 드리는게 마음에 안 드십니까. 그러면 화염병으로 인사 드릴 것인데 그랬나 봅니다. 그랬더니 그 목사님이 나를 아주 화난 표정으로 쳐다보셨습니다. 신학생이 그런 말 하니까요. 그래서 제가 그 목사님 앞으로 가서 '목사님 기도 한번 해 주십시오' 했습니다. 이분이 화가 나셨어도 목사님이시니까 '주여 오늘 복되게 하옵소서. 주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회중웃음) 그분이 임태득 목사님이셨어요. 유명한 정치 목사님이신 줄 몰랐어요. 그다음부터는 임태득 목사님만 보면 후환이 두려워 도망 다녔습니다. 


총회 안에 보면 정치가 사명이고 본질과 정말 다르고 우리 사상을 떠난 오직 정치 이니셔티브만 가진 분들이 우리 총회를 끌어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서기 선거 나갈 때 공약을 했습니다. 그게 3R입니다. 첫 번째 R은 리포메이션(Reformation) 개혁입니다. 두 번째 R은 리빌드(Rebuild) 세우겠습니다. 세 번째 R은 리스펙트(Respect) 존중하겠습니다. 제가 부서기로서 섬기고 서기로서 섬기는데 저는 개혁 과제가 있었습니다. 개혁은 본래 자리에 돌려놓는 것입니다. 총회는 하나님의 총회 아닙니까. 그런데 정치권 사람이 잘못된 정치를 통해 임원들을 배정하고 주요 상비부 다 장악하고 모든 위원회도 그렇습니다. 거기서 계속 재생해냅니다. 이런 구도로 바뀌고 있습니다. 제가 보니까요. 그런 구도를 가지고 있는 반대 측에서는 이 구도를 타개하겠다고 개혁의 기치를 듭니다. 그런데 또 그분들이 개혁의 대상이 됩니다. 제가 보니까 총회를 한번 섬기려고 하면 상납을 해야 해요. 또 총회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 해결사가 있어요. 그리고 임원들이 세워지고 그런 여러 배후에 인비저블 핸드(invisible hand 보이지 않는 손)가 있어요. 그런데 인비저블 핸드는 하나님 아닙니까. (강일구 아멘)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역사하셔야 되는데 사람이 인비저블 핸드로 총신대를 장악하고 총회를 장악하고 그렇게 돼서는 안 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제가 부서기에서 서기 올라갈 때 제가 총회 전까지 선관위 통과가 안 됐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때 비제이알(BJR) 배째라 했습니다. (회중 웃음) 그래서 제가 부서기에서 서기 날라가면 할렐루야 저는 목회하겠다 생각했습니다. 부서기에서 서기 심의하고 선관위 가는데 총회 바로 직전까지 저 통과 안 됐습니다. 저는 임원회에 건의를 해가지고 선관위가 잘못된 결정으로 진행하면 선관위 위원장과 임원들 불신해가지고 우리 총회 임원회에서 처리합시다. 그렇게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런 일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서기할 때 얼마나 큰 문제가 많았습니까. 그래서 이 모든 일을 보면서 우리가 총회를 섬기기 위해서는 정말 개혁 정신으로 섬겨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개혁은 남을 타도하거나 나는 옳고 너는 그렇지 않다는 논리가 아닙니다. 개혁은 하나님의 총회로 우리가 섬기는 것입니다. 저는 진영 논리가 아닙니다. 지역 논리가 아닙니다. 우리가 신학을 하고 또 우리가 교회를 섬기고 노회를 섬기고 총회까지 왔으면 바르게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회중 아멘) 잘못된 개인적인 인간적인 상태가 계속 재생돼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총회를 세워주셨을 때는 총대들이 판단하도록 해야 합니다. 저는 선관위원으로 섬길 때도 원칙이 모든 판단은 유권자 총대가 하도록 해야 한다 말했습니다. 


우리 총회 안의 모든 판단과 결정들을 총대가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실 우리 총회 준비위원회는 그런 의미에서 이렇게 준비해오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 총회 준비위원들을 뵈면서 역대 이런 총회 준비위원회는 없었다는 것입니다. 제가 감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우리 앞의 총회 준비위원회가 생길 때는 총회장과 소그룹을 섬기는 준비위원회가 있었고요. 104 회기부터 규모가 커졌습니다. 이번 107회 총회 준비위원회가 명실상부하게 정말 총회가 바로 서기를 원해서 진실되게 섬기고 계십니다. 그리고 준비하는데 들어가는 비용도 당연히 제가 많이 챙겨야겠지만 준비위원장을 비롯해 모두가 다 섬겨주셨습니다. 그리고 오늘도 교회에서 모든 비용을 담당해 봉사하고 식사를 대접하고 있습니다. 제가 섬기는 분량과 똑같이 준비위원장이 섬기시는데 어떤 다른 이익과 상관없이 섬겨주신 것입니다. 총회 준비위원들이 다 그런 마음으로 섬겨주셨습니다. 우리가 총회를 섬길 때 총회는 오늘 배만석 목사님이 정말 귀한 말씀 주셨습니다. 거절이라는 게 사실 개혁이거든요. 개혁은 프로테스탄티즘(protestantism)입니다. 개혁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거절하는 것입니다. 


우리 총회가 부패하고 타락하고 이권과 관계되고 세상에서 손가락질받는 그런 어둠에 다 연루되는 것은 우리 스스로가 프로테스탄티즘이 아니라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저부터 시작해서 이번 총회를 섬길 때 총회장이 개인 이권에 연루되거나 어떤 금권에 관계 되거나 또는 제가 어떤 폭력에 굴복하거나 압박에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비제이알(BJR 배째라)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부총회장 되고 총회장 될 때까지 발톱을 숨기고 있었지만 (회중 웃음) 불의한 세력이 총회를 공격하고 협박하면 제가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 총회는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섬겨야 할 것입니다. (회중 아멘) 그리고 저는 토마토가 있습니다. 토마토는 앞글자나 뒷글자가 똑같습니다. 앞에서 이렇게 말하고 뒤에 가서 딴소리 안 하겠습니다. (회중 아멘) 


어쨌든 우리가 리포메이션(Reformation) 개혁해서 총회가 바로 세워야 합니다. 지금 생각나는 게 있는데 제주도 땅입니다. 그 땅을 왜 팔려고 합니까. 제주도 땅은 수양관 지으려고 목적헌금으로 구입한 것 아닙니까. 그런데 왜 팝니까. (아름다운동행의 배광식 패거리는 총회 총무 관사로 마련된 강남 요지의 아파트도 팔아먹었고 우리 총회 랜드마크인 강남 요지의 총회 회관도 팔아먹으려 했다.) 그래서 14일 계약자가 나타난다고 하는데 모르겠습니다. 제가 정견 발표하는데 그만 내려가라고 종을 막 치더라고요. 저는 안 내려간다 했습니다. 역대 부총회장이 총회장 정견 발표하는데 종 치고 내려오라고 하는 건 처음입니다. 안 내려갑니다. 어찌 됐든 우리가 본래 목적대로 하나님이 영광 받으셔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는 일로 나아가는 일에 제가 진력을 다하겠습니다. (회중 아멘) 그런데 함께해 주셔야 합니다.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낫습니다. 두 사람이 힘을 모을 때는 기도의 삼겹줄이라 했습니다. 함께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리빌드(Rebuild), 총회를 세워나가야 합니다. 이번 제107회 총회가 '샬롬 부흥' 총회입니다. 하나님과의 평화와 사람과의 평화는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이고 선물입니다. 이 샬롬을 제대로 하면 모든 노회 문제가 해결됩니다. 노회 문제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거기에 이 사람은 숟가락 놓고 저 사람은 젓가락 놓고 해서 문제가 더 복잡해집니다. 나중에는 매듭이 꼬여 풀 수 없는 문제가 많습니다. 그러나 정말 하나님이 샬롬 하면 그 문제가 해결됩니다. 우리는 총회가 문제만 해결하는 총회가 아닙니다. 하나님 주신 비전 가지고 총회가 나아가야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문제는 문제대로 해결을 하고 이 샬롬 하나님과의 평화를 모범 전도로 나아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총회에서 한 번도 전 총회가 전도를 선포한 일은 없었습니다. 우리 총회에서 전도를 선포하고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배만석 목사님이 설교 중에 하셨던 말씀인데요. 아마 우리 비전을 각 교회마다 품으면 교회에 하나님 축복과 부흥이 나타날 줄 믿습니다. (회중 아멘) 사람이 만든 '샬롬 부흥' 운동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허락하신 부흥 운동입니다. 모든 총회 역량을 다 모아 온 교회 큰 교회든지 작은 교회든지 다 함께 다 같이 전도 운동을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리스펙트(Respect), 존중하자. 저는 강일구 목사님을 존중해요. (강일구 할렐루야) 강일구 목사님 날더러 말 대가리라고 합니다. (회중 웃음) 그런데 저는 김○○ 목사님을 더 존중해요. 저분이 날 더러 말 대가리라고 하니까 제 옆의 김 목사님이 제 손을 잡더니 “목사님 말 대가리는 말씀의 대가리예요.” (회중 웃음) 존중합니다. 우리 장로님들 존중합니다. 우리 목사님들 존중합니다. 총회가 노회를 존중해야 합니다. 하회라고 지배적 리더십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고 존중해야 합니다. 우리가 연약하고 고통받고 있는 총회 모든 분을 존중하고 총회장이 되면 저부터 한 분 한 분 존중하면서 그렇게 나아갈 때 우리 총회가 '샬롬 부흥'이 이루어지리라 생각합니다. 목사님 장로님 기대하시고 저 멀리 제주에서 광주에서 부산에서 달려오셔서 지지하고 기도해주신 그 열매가 있을 줄 믿습니다. (회중 아멘 박수)"


20220913_121119.jpg

 

3부 기도회에서는 총준위 기도위원장인 김오용 목사의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찬양 인도를 시작으로 제107회 총회를 위해 짧지만 뜨겁고 의미 있게 기도하는 시간을 이끌었다. 


20220913_122321.jpg

 

20220913_122208.jpg

 

20220913_121651.jpg

 

20220913_122009.jpg

 

20220913_121606.jpg

 

20220913_122414.jpg

 

20220913_121428.jpg

 

20220913_123140.jpg

 

계절마다 그 계절이 내는 소리가 있다. 가을엔 가을의 소리가 있다. 갈대밭과 억새밭, 흩날리는 낙엽들이 내는 소리도 그렇지만 특히 여치나 메뚜기, 귀뚜라미 같은 풀벌레들이 내는 소리는 묘한 선율을 타고 가슴속을 파고든다. 이들의 소리는 갈수록 구슬퍼지는데 늦가을엔 애처로운 느낌까지 들 정도다. 어떻게 이런 소리를 낼까. 흔히 하는 말처럼 가을이 가는 걸 슬퍼하는 걸까.


20220913_114530.jpg

 

20220913_114709.jpg

 

소설 ‘백 년의 고독’을 쓴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인간은 어머니 배 속에서 태어나는 그 날 한 번만 태어나는 게 아니라고 했다. 새롭게 태어날 수 있다는 말일 것이다. 그렇다. 우리는 숨만 쉬는 존재가 아니라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이기에 새로운 의미를 설정하면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다. 성경은 말씀한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로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 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구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 고후 5:17-20


2022-09-16


태그

전체댓글 0

  • 5104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권순웅 총회장 단단한 준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