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김영배의 더굳뉴스쇼2-web.jpg


제98회 총회 임원회(총회장 안명환)는 2013년 12월 18일 총회회관 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제98회 총회에서 행정 보류한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탈퇴키로 결의했다.


2014년 9월 25일 제99회 총회 넷째 날인 9월 25일 오전 회무에서 총대들은 한기총을 탈퇴하자고 결의했다. 정치부장 오정호 목사는 강직한 성품답게 강하게 말했다.


“한기총은 이단의 온상이다. 한기총을 탈퇴해야 한다.”


반면 일부 회원들은 임원회에 맡겨 처리하자고 말했다. 고광석은 말했다.


“한기총 탈퇴는 임원회에 일임하자.”


이런 말이 있다.


"物極必反"


"세상일은 모두 극한에 이르면 반드시 뒤집어지게 마련이다."


풍속을 해치는 음기는 음습한 곳을 좋아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햇볕을 쬐어야 한다. 강건한 하늘의 뜻을 널리 알리는 게 상책이다. 소인배를 포용하되 그들이 세력을 형성하지 못하도록 교화시켜야 한다. 소인배 난동을 제약할 법규를 제정하고 알려야 한다. 그게 리더가 할 일이다.


동아일보의 김갑식 문화 전문 기자는 2022년 2월 16일 자 동아일보를 통해 2022년 2월 7일 만난 이제 60세 된 소강석 인터뷰 기사를 “한교총-한기총 통합, 삼국통일만큼이나 힘들어도 꼭 해내야” 한다는 머리기사로 다음과 같이 전했다.


새에덴교회에서 만난 소강석 목사는 “시대의 불확실성이 클수록 품격 있는 크리스천이 되어야 한다”며 “신뢰로 서로를 세워줄 때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유토피아적 행복을 누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7일 찾은 경기 용인시 새에덴교회 예배당 뒤편에는 호랑이 그림과 함께 ‘포효(咆哮)와 창의(創意)가 만나다’는 글이 적혀 있었다. 맨손과 맨몸, 맨땅에서 일어선 ‘3M’(사실은 그의 품격을 세워주는 ‘맨돈’을 추가해 ‘4M’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왜냐하면 ‘맨’이란 접두사는 ‘맨살’의 경우처럼 ‘다른 것이 섞이지 않고 오직 그것뿐’의 뜻을 나타내는 말이기 때문이다.) 목회의 산증인이자 ‘노래하는 목회자’로 불리는 소강석 목사(60)와 어울리는 문구다. 그는 (그의 ‘맨돈’ 품격에 맞지 않게 아니면 그것조차 ‘맨돈’으로 처발라 받았는지도...) 천상병 귀천 문학 대상과 윤동주 문학상을 수상하며 (진짜 시인은 엄두도 못 낼 ‘맨돈’을 들여) 11권의 시집을 냈다. 지난해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대표회장과 예수교장로회 합동 교단장 임기를 마친 그는 최근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통합작업을 주도하고 있다.


“종교개혁가 장 칼뱅(1509∼1564)은 전염병이 창궐했을 때 성직자 중심으로 현장예배를 지켰다. 칼뱅의 시스템처럼 현장과 비대면 예배를 조화시키려고 노력했다. 바로 ‘하이브리드 교회’다. 코로나19 상황이라 정부와의 관계는 물론이고 교계 내부에서조차 갈등이 불가피했던 재미없는 시기에 총회장, 대표회장을 했다. (코미디언 뺨치는 그의 말재주 가운데 가장 코믹한 말일 듯) 그래서 하나님이 시키신 것 같다(웃음).”


―보수 성향 개신교는 한교총이 대변하고 있어 통합에 의미가 있느냐는 지적도 있다.


“여러 우려가 있다는 걸 알고 있지만 성경적 원리와 역사적 측면에서 통합은 숙원사업이다. 정부와 대화하면서 교계를 대표하는 원(one) 메시지와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걸 절실히 느꼈다. 반대로 통합을 안 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기독교계 연합기관이 분열돼 있을 때 폐해를 눈으로 보지 않았나. 국민들은 한교총과 한기총을 구분하지 않는다. 삼국통일 하는 것만큼이나 힘들어도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게 통합이다.”


거짓의 아비 마귀를 빼닮은 이재명보다 더 뻔뻔하게 자신의 사적 욕망을 위하면서도 하나님을 들먹이는 소강석은 이 엄중한 과업을 위해 총회선거법을 개악하듯 얼마나 몸부림을 쳤을까. 이제는 맨손과 맨몸, 맨땅의 ‘3M’을 넘어 ‘맨돈’이 더해진 ‘4M’의 이재명 같은 실력자로서...


총회는 정치인이 그 모범을 실천하여 과거의 병폐를 불식시켜 주기를 요구한다. 총회장과 정치인의 인격과 신앙이 확고하다면 총회 목사와 장로들은 사심 없이 따르는 법이다. 우선 지도자는 정직해야 한다. 정직은 말이 아니고 실천이다. 정치는 결과로 평가되는 것이지 말재간이니 금전의 열매가 아니다. 우리는 언행이 다른 지도자를 원치 않는다. 정치적 실적을 과장하거나 ‘비신앙’의 행위를 서슴지 않았던 지도자가 두 개의 잣대로 위선을 감행하는 태도는 총회 구성원의 불신과 배척을 자초할 뿐이다.


총회 정치는 정의의 가치와 질서를 떠나서는 존속하지 못한다. 정의는 권력의 산물이 아니다. 러시아 푸틴이나 공산정권들이 그 길을 택했기 때문에 세계와 인류가 공분을 느끼고 있다. 정의는 더 많은 교인의 자유와 신앙을 위한 필수조건이지 정치상품이나 구호가 아니다. 그동안 총회 지도자들이 개혁주의 정의 구현을 책임지겠다고 했는데 왜 정의는 사라져 버렸는가. 편 가르기로 불신을 만들었고 돈 살포로 타락을 심화시켰고 교권 다툼은 진실을 역행했기 때문이다. 진심으로 성경적 개혁주의를 염원했다면 총회와 노회 무대에서 상치되는 신앙관과 가치관으로 총회 적 불신과 고립을 자초하진 않았을 것이다. 신앙과 기도마저 정치의 수단으로 삼는 총회 악을 저지른 사람들이 누구였는가.


그런 자들과 무엇이 급해 총회선거법을 개악해 60 전에 탈취한 자신의 총회장직을 하나님이 시키신 것 같다고 웃으면서 말하는 자에게 성경은 말씀한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 나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요 8:42-44


2022-03-19


태그

전체댓글 0

  • 738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강석의 한기총 4M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