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1576040717495-web.jpg
 
전 총무 김창수 법인국 직원 박상범 김은미 사문서위조 공모와 직무유기 정황
 
문재인 정권 들어 경찰은 드루킹 사건 때는 여권 핵심 관련자 휴대전화는 압수 수색 시도조차 않고 변호인처럼 행동했다. 야당 시장 수사팀 간부는 지난해 1월 서울에서 내려간 경찰 출신 백원우 특감반원을 만나 10여 분간 ‘대화’했다고 한다. 청와대가 관련 첩보를 내려 보내 수사가 시작된 뒤였다. 그런데 이 간부는 "야당 시장 수사가 아니라 고래 고기 사건 얘기를 나눴다"고 했다. 고래 고기 사건 담당도 아니다. 울산 경찰이 경찰청을 건너뛰고 수사 상황을 청와대에 직보했다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은 유 전 국장을 징계하지 않고 순순히 사직 처리해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이 적용될 위기에 처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제 가정교사로 불렸던 유 전 국장이 현 청와대 실세들과 논의해 금융위 상임위원과 국장급 고위공무원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유 전 국장이 금융사들로부터 향응과 접대를 받은 혐의가 청와대 감찰반에 의해 발각됐지만 청와대 윗선으로부터 무마되면서 사태는 일파만파 커졌다. 급기야 검찰이 청와대를 압수수색까지 했다.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은 유 전 국장을 징계하지 않고 순순히 사직 처리해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이 적용될 위기에 처했다. 금융위 직원들이 해경 해체를 거론하는 게 과장만은 아닌 듯싶다.
 
그러나 이런 위기는 금융위가 자초한 측면도 크다. 금융위가 비리 의혹의 몸통인 청와대와 한 몸인 양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유재수 감찰 무마 혐의에 이렇다 할 입장을 내지 않고 침묵 중이다. 조국 전 민정수석,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박형철 반부패 비서관 등 핵심 3인방은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기 급급하다.
 
금융위도 ‘유 전 국장의 개인 비위이고 검찰 수사 사안’이라며 모르쇠로 일관 중이다. 최근 국회가 금융위원장 표창장 명단을 공개하라고 요구하자 금융위는 ‘검찰 수사 중’이라며 거부했다. 검찰은 유 전 국장이 뇌물을 받은 업체들에 금융위원장 표창이 수여되도록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 일각에선 공적 기금들이 해당 업체들에 수백억 원씩 투자한 배경에도 유 전 국장이 있었다는 진술이 나온다. 서로 호형호제할 정도로 조직문화가 동질적인 금융위는 일부 직원이 유 전 국장과 어울려 해당 업체들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했다고도 전해진다. 이러니 금융위가 청와대와 입을 맞추고 사실을 은폐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자연스레 드는 것이다.
 
그렇듯 은급재단 사문서위조와 법원 업무 방해에 대한 고발을 수서 경제팀 경찰은 수사의 기본인 피고발자 김창수와 박상범의 소환 진술을 시도조차 하지 않고 변호인처럼 처신했다. 그 이유는 이렇다.
 
20190402_115858-web.jpg
 
2017년 9월 8일 은급재단 김성태 이사 사임의 건을 같은 날자에 법인국 붙박이 직원 김은미가 취급자로 기안해 올린 (내부)문서처리전표에 담당 김은미 도장, 국장 박상범 도장이 찍히고 총회 총무 당연직 상임이사 전 총무 김장수가 상임이사 난에 서선을 긋고 전결 표시를 하고 제101회 총회장 당연직 은급재단 이사장 난에 세월호 사건 심볼같은 자신의 사인을 했다.
 
이 은급재단 김성태 이사 사문서위조 사안에 대한 수사를 청하는 고발 사건을 수서경찰서 담당은 총회규칙과 은급재단을 검토한 뒤 전결하지 말라는 조항이 없다며 피고발자 소환도 하지 않고 각하 처리했다. 그리고 그는 마치 변호인처럼 그 타당서에 대한 대법원판례까지 찾아 친절하게 수사 기록에 남겼다. 전결 처리에 대한 준엄한 경찰의 각하 의견이니 따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경찰 수사관이 사문서위조 수사에서 간과한 사안이 있다. 그것은 2017년 9월 8일 이사장의 사전 전결 처리 허락이나 사후 보고하지 않은 사실에 대해 착각으로 허락이나 보고하지 못했다는 법원 제출 사실확인서가 사실이라고 하자. 그러면 그 10일 뒤 납골당 매각 계약 안건 하나를 처리하고 의결하는 2017년 9월 18일 은급재단 이사회에도 전 상임이사 김창수의 착각을 봐주도록 하자.
 
그런데 익산 경복궁에서 모인 은급재단 이사회와 동일한 2017년 9월 18일 오후 2시 제102회 총회가 익산 기쁨의교회에서 개회했다. 명품가방 수수 혐의로 재판 중인 전계헌이 총회장으로 사회를 본 그 회기 5일 중 제100회, 제101회 총회 결의와 은급재단 이사회의 합법적 절차에 따른 납골당 매각이 잘못됐다며 조사처리위원회를 서슬 퍼렇게 발의했다. 이 중요한 결의를 총회가 하는데 전 총무 김창수는 왜 납골당매각 조사처리위원회에 아주 중요한 정보에 대한 보고를 하지 않았을까. 워낙 정신 사나운 김창수인지라 이것도 봐주자. 그런데 20여년 법인국 소속직원 신분의 박상범은 총회 직원으로서 도달주의에 따른 김성태 이사 사임전결처리 건 그 사실을 전계헌이 주도한 총회 회기나 조사처리위원회에 왜 보고하지 않았을까. 또한 회기가 바뀐 제102회 은급재단 2017년 이사회와 2018년 초반기 이사회에도 보고를 하지 않다가 뜬금없이 2017년 9월 8일 김성태 이사 사임 전결처리 문서와 사실확인서를 해가 두 번 바뀐 2019년 2월 21일 박상범의 보고를 받고 김성태와 강진상 이사 사임 전결처리 건을 사실확인서를 통해 중앙지법 법원에 제출한 이유는 무엇일까.
 
P9083780-web.jpg
 
앞서의 정신 사나운 김창수 허락이나 보고 누락의 건은 봐주더라도 총회 실무 직원의 사문서위조 문서 기안과 더불어 해가 넘어가도록 김선규 총회장이나 제102회 총회 현장의 보고 누락은 용납하기 힘든 정황이다. 사법의 수사와 총회감사부의 감사를 통해 확실히 드러나길 기대한다.
 
2017년 은급재단 중요한 이사회를 거의 다 취재하고 녹취해 기사까지 게재했다. 사설 언론 더굳뉴스의 기자로서 그리고 10년 총회 국장으로 재임한 경험에 비추어 판단하건대 총회 직원 신분의 김창수와 박상범과 김은미 등은 2017년 9월 8일 김창수에게 보고하고 처리했다고 증명하기 위해 김창수는 2019년 2월 19일 자 사실확인서를 박상범은 그 사실에 대한 진술서를 2019년 3월 12일 자로 중앙지법에 제출했다. 물론 2년 전 2017년 9월 8일 자 전결처리 서류와 함께.
 
이상의 경과를 검토해보면 전 총무 김창수, 총회 직원 박상범과 김은미 등은 당시 전결 처리했다는 사문서위조 정황이 드러난다. 아니면 그 전결처리를 2017년 9월에 하지 않고 그 이후 김성태와 사임 전결처리를 했다는 합리적 의혹과 정황을 충분히 드러내고 있다. 이 불법 행위 의혹의 건은 그것이 사실이라면 사법과 하나님의 준엄하신 심판에 따른 징벌을 받게 될 것이다.
 
총회 임원회는 우리 교단 제반 정책과 상비부와 산하 기관 감독이라는 두 개의 칼자루를 쥐고 있다. 총회는 그만큼 책임감을 갖고 신뢰를 지키려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 하지만 은급재단 김성태 이사 사임 사문서위조와 법원 업무방해 사태에 대한 역대 총회장들의 공모나 방조 혐의의 침묵이 길어지고 있다. 그 침묵 뒤에 정말 무엇이 감춰져 있는 것인지 의혹도 더욱 짙어지고 있다. 얼마 뒤 비리 직원을 조사하거나 처리하지 않고 있는 총회장은 금융위원회 유재수 처리 위원장처럼 직무유기의 책임을 면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목회자로서의 불명예와 함께.
 
2019-12-11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총회 직원 사문서위조 공모 의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