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3(토)
 
P1171445-web.jpg
 
P3233025 -web.jpg
 
김창수, 박상범 2017년 9월 8일 사문서위조 전결처리 건 이사장 김선규 목사외 2017년 9월 18일 은급재단 이사회는 물론 무임승차 102회 전계헌 총회 9월 21일 납골당 논쟁 당시도 보고하지 않아
 
그뒤 해가 바뀐 2018년 2월 전계헌 주재 은급재단 이사회에서 김창수, 박상범 사문서위조 공모 혐의 그리고 그 서류 법원 제출 사법 당국 진실 규명 업무방해
 
김성태 이사 사임 도달주의 위조 문건 지시 총회 은급재단 비리 누가 지시하고 그 더럽고 악한 안을 냈는지 규명 필요
 
12월 4일 오전 11시 10분경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55·수감 중)의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관계자 9명은 청와대 서편 시화문에 도착했다. 이들은 청와대 측에 “압수수색하러 왔다”고 밝히고 곧바로 청와대 내부로 들어갔다. 검찰 측은 민정수석실이 위치한 여민2관과 대통령집무실이 있는 여민1관에서 멀지 않은 서별관에 머물렀다고 한다. 여기서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 기재된 자료를 청와대 측에 제시하면서 관련 문건을 가져와 달라고 요구했다. 압수수색이 집행되는 동안 문재인 대통령은 업무시간이어서 여민1관 집무실을 지키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겨냥한 청와대 하명(下命) 수사 논란과 관련해 문건 작성자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이라는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추가 강제수사가 예상된다고 한다.
 
"모든 접촉은 흔적을 남긴다." 현대 과학 수사의 개척자로 불리는 프랑스 범죄학자 에드몽 로카르가 "접촉한 두 물체 사이엔 반드시 물질 교환이 일어난다."며 남긴 말이다.
 
'조국 사태에 대한 동아일보 취재의 시작은 단순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평소 언론과 저서 등을 통해 자녀들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었다. 2010년 한 인터뷰에서 조 장관이 “나의 진보적 가치와 아이의 행복이 충돌할 때 결국 아이의 행복을 위해 양보하게 되더라”라고 언급한 것이 대표적이다. 다른 이슈에선 강한 어조였던 조 장관이 자녀 교육에선 자연인의 모습이었다.
 
조 장관의 딸이 인터넷에 올린 자기소개서 입수를 시작으로 동아일보의 조국 인사 검증은 시작됐다. “단국대 의료원 의과학연구소 소속 인턴십의 성과로 논문에 이름을 올렸으며”라고 쓴 문장이 실마리였다. 취재팀은 탐색 끝에 조씨가 제1저자로 등재된 논문을 어렵사리 찾아냈다.
 
그다음은 ‘검증의 시간’이었다. 논문 저자가 동명이인일 가능성, 고등학생이 해당 논문을 실제로 쓸 수 있는지 병리학 전문가들의 자문을 얻었다. 영어 논문을 아예 번역했고 1저자의 의미까지도 새로 검증했다. 논문 저자로 추정되는 인사들의 현 근무지까지 파악했다. 결국 8월19일 충남 천안시 단국대병원에서 장영표 교수와 만나 기사를 쓸 수 있었다.
 
대학가에서 조 장관을 규탄하는 시위가 벌어졌고 병리학회는 논문을 취소했다. 취재팀은 이후 ‘조국 부인, 딸 허위 인턴증명서 조작 개입’ ‘조국 PC에 장 교수 아들 인턴활동증명서’ 등 기사를 보도했다.
 
선거 공작과 권력의 비리 은폐는 대통령 측근들이 권력을 자의적으로 남용한 것이다. 대통령이 취임 때 국정 과제 1호로 내걸었던 적폐 청산은 바로 전 정권의 이런 행태를 겨냥한 것이다. 두 사건 모두 민정수석과 대통령 측근 실세 비서관을 넘어서는 윗선이 얽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여러 정황이 그 윗선으로 대통령을 지목하고 있다. 선거 공작으로 당선된 민주당 소속 울산시장은 대통령과 30년 친분이 있는 사람이다. 대통령은 그의 당선을 "가장 큰 소원"이라고 했다. 조국 전 민정수석은 일면식 없는 유재수씨에 대해 처음에는 강한 감찰을 주문했다가 갑자기 입장을 바꿨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군가. 유씨는 문 대통령을 "형"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문 대통령이 두 사건에 어느 정도 관여했는지가 사건의 핵심이다. 직접 관여했으면 실정법 위반이다. 실정법을 위반한 대통령에게 어떤 벌이 부여되는지는 국민 모두가 안다.
 
검찰의 범죄 수사에 대해 청와대와 여당이 검찰을 공격하고 비난하며 결과적으로 수사를 방해하는 해괴한 상황이 또 빚어지고 있다. 조국 사태에 이어 ‘울산시장 하명 수사’ 사건과 관련해서도 같은 행태를 보이기 때문이다. 조국 사태 때도 검찰과 언론 탓을 했지만 진실을 숨기지는 못했다. 조국 사태가 그 일가의 범법 문제라면 울산 선거공작 의혹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본거지’나 다름없다는 점에서 더 심각하다. 청와대가 스스로 조사해 국민 앞에 정직하게 밝히고 수사에 적극 협력하는 것이 정도(正道)인데 정반대 행태를 보인다. 결백하다면 결코 그러진 않을 것이다.
 
청와대가 12월 4일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최초 제보를 받아 요약·편집했다고 밝힌 민정수석실 행정관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고교 동문인 문모 행정관(전 검찰 수사관)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행정관은 6급 검찰 수사관 출신으로 주로 부산 지역 검찰청에서 일했었다. 2000년대 후반 서울로 올라와 주로 대검찰청 범죄정보과 등에서 정보활동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집권 반년 언저리를 맞던 문재인 정부는 한 손으론 전 정권 때려잡는 적폐 사냥을 하면서 또 한 손으론 적폐보다 더 몹쓸 짓을 하고 있었다. 배짱이 좋은 건지 양심이 없는 건지 아니면 머리가 나쁜 건지 보통 사람들은 헤아릴 길이 없다. 자신들의 정권이 천년만년 갈 거라고 자신했던 모양이다. "백원우 별동대"에서 활동했던 검찰 수사관은 주변 사람들에게 "청와대 파견 근무가 위험하다. 겁이 난다"고 했다고 한다. 문재인 청와대가 법과 규정을 넘나들며 권력을 휘둘렀다는 얘기다. 그가 비극적인 선택을 하게 된 이유도 거기 있을 것이다. 입으로는 순교의 믿음을 본받겠다는 우리 총회 관계자와 직원들에게는 그런 양심 고뇌의 비극은 전혀 또는 결코 그럴 일이 없지만 말이다. 신앙이 없는 건지 양심이 없는 건지...
 
P1171428-web.jpg
 
P1171509-web.jpg
 
비리로 허덕이는 믿음의 단체 우리 총회는 어찌 해야 할까. 우선 총회장의 역할을 대폭 축소하거나 권한 행사의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고 감사부장·재판국장 등 고위 총대와 직원에 대한 총회 인사청문회를 개최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무엇보다 총대가 깨어 있어야 한다. 총회 민주주의의 기본은 총대가 선출된 대표자를 ‘무조건 신뢰’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으로 통제’하는 데 있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통용되는 진리 가운데 하나는 국민이 주권자로서 감시와 통제의 역할을 제대로 할 때 주권자로서 대접도 제대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총회도 그렇다. 총회 상비부의 비리나 총회 행정 당국자들의 비리를 발본색원해야 한다. 총회 감사부나 각 기관의 감사들의 행위를 감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에게는 국가와 같은 검찰 기구는 없지만 검찰 기능과 권한을 가진 무소불위의 총회 임원회가 있다. 마침 진실을 추구하는 신앙의 회복을 외치는 총회장 김종준이 등장했다. 그를 중심한 총회 각 부의 비리와 총회 행정 당국자, 특히 은급재단 담당자와 전 총무 김창수와 은급재단 이사들의 사문서위조 지시와 공모와 행사에 대한 조사가 절실하다. 그렇지 않으면 청와대와 권력자들의 비리를 고발하는 시민 단체들의 고발 같은 사법 당국에 호소하는 고발, 고소를 의식 있는 총대들이 해야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 본연의 하나님의 진리를 추구하고 전하는 사역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시인 소강석 부총회장은 사막같은 거룩한 총회를 노래한다.
 
꽃밭은 노래했으면 사막으로 가라
사막을 다녀왔으면 다시 꽃밭으로 가라
...
꽃밭에는 사막의 별이 뜨고
사막에는 꽃밭의 꽃잎이 날리리니
 
2019-12-05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계헌 은급재단 사문서위조 범죄와 검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