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20181225_113902-web.jpg
 
인류 체험 가장 놀라운 기적 중 첫 번째 기적 바로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 사셨다는 것
 
‘Silent Night’(고요한 밤 거룩한 밤) 캐롤
1818년 신부 작사 오르간 반주자 작곡
2018년 12월 24일 200주년 기념식 열려
 
전 세계 애창 평화 캐롤로 유명
1차 세계대전 시작된 1914년
크리스마스이브 군인들 전선에서
총 내려놓고 이 노래 함께 불러
 
다시 태어나는 새로남이란 참 신비한 일이지. 어느 봄 부활절 한나절 사과를 깎는데 껍질부터 벗기지 않고 먼저 반으로 딱 자르는데 거실 가득 넘치던 햇살 갑자기 흩어졌다. 순간 접시 위에 날아와 앉는 흰 나비 한 쌍. 그렇구나 저 봄날 사과밭을 날아다니던 흰나비 한 쌍 여태도록 사과 속에 숨어 있다 사과 속을 빠져나와 딱하고 부러진 세상 날아오르는구나. 육십 몇 해 꼼짝없이 내 캄캄한 교만과 오기 그 무서운 방황과 무지 속에 갇혔던 나비 어떻게든 그 어둠 치고 나와 지금 저 식탁에 앉아 고요롭구나 새로남이구나.
 
20181225_112827-web.jpg
 
2018년 12월 25일 오전 11시 새로남교회 별실은 물론 본당을 가득 채운 성탄절 네 번 예배 가운데 3부 예배. 찬양이 끝나고 요한복음 1:14-18 사회자가 낭독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20181225_121138-web.jpg
 
2층의 왼쪽에 듣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수화 통역자가 100여명의 사람들 앞에 서서 찬양대 지휘자처럼 손짓으로 전달하고 있었다. 오정호 목사가 말씀을 증거했다.
 
“할렐루야 성탄의 축복이 휴전서 너머 북한 동포와 전 세계에서 복음을 전하는 선교사님들 그리고 산촌과 어촌에서 복음을 전하는 목사님들에게도 성탄의 은혜가 충만히 임할 줄 믿습니다. 오늘 저는 ‘상상 그 이상’이라는 제목으로 성탄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고 남은 생애를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전하고자 합니다. 동영상을 한 편 보시죠.”
 
더굳뉴스0 고요한 밤 캐롤 예배당-web.jpg
 
크리스마스이브만 되면 전 세계에서 온 수백 명의 군중이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1.2킬로 떨어진 시골 오베른도르프(Oberndorf)에 있는 팔각 형 작은 예배당 앞에서 부르는 ‘Silent Night’(고요한 밤 거룩한 밤) 캐롤이 영상 속에 들렸다. 1818년 신부 모르(Joseph Mohr)가 작사하고 오르간 반주자고 선생인 그루버(Franz Xavier Gruber)가 작곡한 이 캐롤의 200주년 기념행사가 2018년 12월 24일 잘츠부르크의 펠센라이트슐(Felsenreitschule theatre) 극장에서 열리기도 했다. 이 노래는 평화를 고취하는 캐롤로도 유명하다. 왜냐하면 1차 세계대전이 시작된 1914년 크리스마스이브에 군인들이 플랑드르 전선에서 총을 내려놓고 이 노래를 다같이 불렀기 때문이다. 2011년에는 유네스코에 세계무형문화유산(the Unesco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목록에 들어가기도 했다.
 
20181225_120129-web.jpg
 
20181225_121531-web.jpg
 
20181225_121015-web.jpg
 
영상이 걷히고 오정호 목사가 설교를 이었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이 찬양이 300여 언어로 번역되어 지구촌에 있는 모든 사람의 입술을 통해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할 줄 누가 상상이나 했겠습니까. 전 지구촌 사람들이 부르는 이 찬양은 우리의 ‘상상 이상’이었습니다. 오늘 본문도 우리 사람들이 생각하는 지식의 한계를 뛰어넘어서 14절이 성탄의 의미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첫째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영어로 인카네이션(incarnation) 세 글자로는 성육신(聖肉身) 네 글자로는 말씀이 사람의 몸을 입었다 도성인신(道成人身). 원래 14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요한복음 1:1을 이해해야 합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이 곧 하나님이십니다. 헬라어로 로고스(logos)입니다. 로고스로 지칭된 하나님께서 사람의 몸을 입으셨습니다. 왜 사람의 몸을 입으셨을까요. 14절 계속합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여기 ‘거하시매’의 뜻은 여기 살려고 오셨다는 것입니다. 우리 이 시대와 우리 마음과 우리 가운데 주님이 임하셨습니다.
 
창조주 하나님께서 스스로 만드신 이 지구촌에 모든 삶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하여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이 땅에 오신 기적적인 사건이 바로 무엇이냐. 첫 번째 성탄입니다. 더 퍼스트 노엘(the First Noel)이라고 하죠. 인류가 체험한 가장 놀라운 기적 중의 첫 번째 기적이 바로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 사셨다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1장 21절 말씀에 보면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그 다음 말씀을 함께 보십시다.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임마누엘이라는 말은 히브리어인데 ‘임’은 ‘함께’ 위드(with)라는 뜻이고 ‘마누’는 ‘우리’ 어스(us) 그리고 ‘엘’은 ‘하나님’ 가드(God) 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입니다. 여기에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기도 하고 죄 잘 짓고 질투 잘 하고 갈등하는 연약한 인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메리 크리스마스도 아름다운 말이지만 진실로 성탄을 위한 가장 성경적인 말은 ‘임마누엘 크리스마스’입니다. 우리 다같이 해봅시다. (회중 일제히 ‘임마누엘 크리스마스’)
 
하나님께서 사람의 역사에 개입하셨습니다... 부부가 남녀로 만나 서로의 삶에 개입하듯 심지어 창조주 하나님께서도 우리의 삶에 개입하신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놀라운 기적입니까.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것은 가짜입니다. 올해 성탄절을 통해 다시 한 번 더 내 삶에 하나님의 강력한 삶의 개입이 일어나기를 소원합니다. (회중 아멘) 축복합니다. (회중 아멘) 확신합니다. (회중 아멘) 우리의 삶에 주님이 개입하셔서 우리 교회에도 주님이 개입하셔서 하나님의 많은 은혜가 임하기를 바랍니다. (회중 아멘) 요한계시록 21:3-4 말씀합니다.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누구와 함께)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그 다음 같이 읽으십시다.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하나님 백성의 축복은 어디에 있습니까. 하나님이 함께 계심에 있습니다. 천국의 황금길을 걷는 등 여러 선물이 있겠지만 그것보다 하나님이 함께하신 곳이 천국인 줄로 믿습니다. (회중 아멘) 주님 떠나가시면 내 생명 헛됩니다. 그러나 초가삼간이라도 주님이 함께하셔서 나를 붙잡으시고 나를 인도하시고 나와 동행하시는 바로 그곳이 하나님이 계시는 곳에 하나님의 천국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회중 아멘) 하나님께서 인간의 역사에 하나님께서 나의 삶에 개입하셨다는 것이 기적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우리에게 다가오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손길을 아멘으로 받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권세를 주십니까.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님이 허락해 주십니다. 이 사실을 깊이 묵상했던 사도 바울은 로마서 11:33에서 이렇게 고백합니다. 함께 고백합시다.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아멘.’ 복음의 위대한 측면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동일합니다.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혜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한 줄 믿습니다. 사상도 유행도 변합니다. 정치 체제도 변합니다. 그러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하나님의 사랑은 언엔딩 러브(unending love) 그치지 않는 사랑입니다. (회중 아멘) 우리 같이 주님 앞에서 마지막 정리합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성탄은 주님 그 자체이며 성탄은 온 인류가 체험한 가장 놀라운 사건입니다. 지금도 성탄의 효력은 실제적이고 현실적입니다. 성탄의 축복은 우리의 삶에 매일 계속 되는 축복입니다. 동의하십니까. 여러분. (회중 아멘) 믿음의 눈이 열린 사람에게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도 하나님의 은혜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나날의 삶을 주님의 손을 붙잡고 새롭게 비범하게 살 줄 믿습니다. 주님께서 ‘내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약속해 주셨습니다. 올해의 성탄이 우리 가정에 복이 되기를 바랍니다. (회중 아멘) 기도합시다. 우리 교회도 복이 되기를 바랍니다. (회중 아멘) 세상의 모든 교회와 휴전선 너머 지하 교회 성도들에게도 복이 임하기를 바랍니다. (회중 아멘) 하나님이시여 우리 조국 우리 대한민국도 복되게 사용하시어 열방에 진리의 빛을 전하는 아름다운 국가로 우뚝 세워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소원하며 축복합니다. (회중 아멘)”
 
20181225_122445-web.jpg
 
20181225_122913-web.jpg
 
20181225_124250-web.jpg
 
2018-12-29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탄 새로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