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3(토)
 
20171106_150753-web.jpg
 
길자연 목사의 노년
삶을 긍정하고 사랑해
놀라울 따름
 
길 목사의 좋은 설교 요령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꾸준함'이나 '성실성’
 
우리는 혼신의 힘을 다해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게 전해야 해
 
그대 기척 어느덧 지표(地表)에서 사라지고 저녁 하늘 개운하다. 개울 가까이에서 흐르는 물 냄새 맡을 때쯤 그대 홀연히 사라진 개울물처럼 담담하게 나는 흐른다. 그러다보니 하구(河口)였나 싶은 곳에 뻘이 드러나고 바람도 없는데 갈매기 하나 엷은 석양에 날개 담그고 아득하게 나른다. 낳자마자 뻘밭을 쑤셔대는 저어새 날개가 있다는 걸 죽을 때야 안다지. 십자수에서 흘러온 반대편이 그래도 가야 할 곳 수평선 있는 쪽이 그 나라였던가. 혹 어둠도 눈물도 여느 슬픔도 없는 곳. 마치 강이 지평선을 버리고 바다에 이르면 강이라는 이름을 떼어내고 바다로 스며드는 곳같은...
 
P4212477-web.jpg
 
마음 가득 종일 그대 그리움 돌아가는 소리. 질끈 감은 두 눈썹에 남은 겨울이 마른다. 허리띠가 남아돈다. 몸이 마르는 그리움이다. 사랑이다. 기도가 더 가까이 들린다. 이리 분분히 소심한 나뭇잎들 이리 낮게 탄식하는 오래된 기도들. 마음속에서 일어난 불이 제 몸을 굴뚝 삼아 기도를 불쏘시개 삼아 타고 있다. 십자수 기도원 저 떡갈나무에게로 불타고 있다. 그대 사랑아 나를 몰아 어디로 가려오.
 
안개가 보이는 아침 조용히 성경을 펼친다. 기웃거리던 햇볕이 방 한쪽을 백색으로 오려낼 때 길게 누워 그의 성경 읽기에 손끝을 댄다. 햇살 반 먼지 반으로 들어오는 아침나절의 백색 기둥에 기대 커피를 마시며 말씀을 읽고 섬기는 시간을 사랑한다. 내려앉은 백색 바닥에 발이라도 대고 있는 발끝에서 따뜻한 기운이 전해져온다면 그건 그대로 성령의 감동일 것이다.
 
삶은 누구에게도 특별히 호의적이지 않다, 그 사실을 알면서 걸을 때 내리는 진눈깨비. 모든 것은 지나간다. 그 사실을 기억하며 걸을 때, 안간힘을 다해 움켜쥐어온 모든 게 기어이 사라지리란 걸 알면서 걸을 때 내리는 진눈깨비. 크리스마스는 울면 안 되는 날이 아니다. 울고 들어온 그대를 보듬으며 괜찮다고 말해주는 날이다. 눈물로 차갑게 얼어붙은 그대 얼굴을 두 손으로 감싸주고 싶은 날. 오랫동안 달을 쳐다보고 눈이 녹는 걸 구경하고 나는 어떤 어른이 될까 의문을 품던 시절이 있었다.  안개 같은 세상에서 삶은 가혹하고 지난할 텐데 나와 비슷한 상황에 처한 믿음의 인물들이 말하고 기도하는 성경을 읽으면 자연히 하나님을 향한 기도에 잠기게 된다.
 
2017년 11월 6일(월) 오후 3시 청담동 길자연(吉自延)의 목사의 ‘큰 덕을 이끈다’는 뜻의 호를 딴 덕연(?延) 아카데미 2층에서 교계 거목(巨木) 길자연 목사 설교론을 들었다.
 
“오늘 저는 전도서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 달 전쯤 제가 텔레비전을 보니까 유명 철학자가 하는 강연을 들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소크라테스 같은 헬라 철학자들로부터 근대철학에 이르기까지 이야기하는데 한마디로 인생은 철학에서 해답을 얻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철학에 관한 이야기를 1시간 죽 들으면서 마음속에 ‘아 참 허무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시 말해 철학으로서는 인생의 해답을 얻을 수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삶의 가장 중요한 답은 성경에 있습니다. 성경에서 인생의 근원을 배우죠. 성경에서 인생의 답을 얻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닙니까.
 
신학생 때 특별히 제가 성경을 공부하면서 박형용 박사님과 박윤선 박사님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주경신학과 조직신학이 대세였습니다. 아까도 말씀을 드렸지만 그때는 한창 자유주의가 한국교회를 파괴하는 그 시점에서 극성스러울 때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공부한 것은 설교학이었습니다. 새순교회 윤 목사님 와서 설교학을 가르쳤어요. 그런데 제가 그 설교학을 공부하면서 낙제를 했습니다. 시험을 쳤는데 점수를 안 주는 겁니다. 그래서 애를 먹었습니다. 그 다음 대구의 서문교회 이성헌 목사님이 설교를 가르치셨는데 그때는 아주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이성헌 목사님을 사모하는 마음이 큽니다. 그 다음에 우리한테 헬라어를 가르치신 박희천 목사님이 설교학 강의도 했습니다. 그런데 박희천 목사님 부흥회 가시면 조금 지각하신 분이 헐레벌떡 들어오면 벌써 ‘이제는’하고 축도를 하고 계십니다. 부흥회 설교가 30분이면 끝나는 겁니다. 그러면서 설교는 짧게 하라 그러고 성경은 많이 읽으라고 합니다. 죄송하지만 내 생각에 박희천 목사님에게서 설교학을 배우지 않은 걸 하나님 은혜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저는 박희천 목사님보다는 박윤선 박형용 목사님에게 영향을 많이 받고 저희 아버님한테도 영향을 많이 받고 또 최훈 목사님도 제 은사이십니다. 이분들을 통해 설교 속에서 삶의 의미와 목회를 발견했습니다. 성경에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라’ 말씀하지 않았습니까. 저는 최훈 목사님의 목회를 배운 걸 감사히 생각합니다. 또 북한에서 최원천 목사님이라고 하는 순교자를 통해 말씀을 배우고 주일학교 시절에 공부한 것을 참으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목회자로서 제가 내세울만한 사람은 아니고 또 목회자로서 설교의 대가도 아닙니다. 그러나 설교 속에 목회가 있다는 걸 뼈 속 깊이 느끼는 목사가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 ‘네가 뉘게서 배운 걸 알며’ 라는 말씀을 읽을 때마다 내가 최훈 목사님의 제자지 내가 박형용 박윤선 목사님의 제자지 내가 순교자 최원천 목사님의 제자지 내가 길 장로님의 아들이지 항상 그것을 마음속에 꼭 담고 있습니다.
 
저는 요즘 두 교회에서 설교를 합니다. 매주일 아침이면 7시 반에 제가 왕성교회 원로목사로서 1부 설교를 합니다. 그리고 여기 여러분이 앉아 있는 더웨이 채플 청담교회에서 두 시간 설교를 합니다. 제가 목회할 때는 설교 준비 시간이 평균 12시간 정도였습니다. 지금은 몇 시간 준비하느냐면 30시간 넘게 걸립니다. 전반적으로 성경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데도 설교는 그렇게 시간이 걸립니다. 일주일에 엿새 동안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준비를 합니다. 특별히 서울에 나와 볼일을 보고 들어가면 십자수 기도원 책상에 앉아 명상과 성경을 봅니다. 그 가운데 30시간 정도 설교를 준비하면서 하나님의 은혜 너무 감사하다는 생각에 늘 감격을 하곤 합니다. 설교를 준비하며 목회자로서의 신앙의 감격과 감사가 항상 제 마음속에 있습니다. 내가 어떻게 이렇게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있는가 하는 생각에 하나님에게 너무 너무 감사를 하게 됩니다. 어느 날은 아침 6시나 7시에 시작해서 해질 때까지 책상에 앉아 성경을 보며 설교를 준비할 때 너무 감사한 마음에 감격하게 됩니다.
 
두 달 전 어느 날 십자수 기도원으로 저를 만나러 오신 세 분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 전날 스타필드에 가서 장을 봐가지고 고기를 재웠다가 숯불에 고기를 구워 점심 대접을 했습니다. 그리고 차를 마시는 데 중매하겠다며 여자를 소개하는 겁니다. 첫째 나이는 41세입니다. 둘째 처녀입니다. 셋째 서울대 나왔습니다. 넷째 음악을 합니다. 다섯 째 유학 갔다 왔습니다. 여섯 째 얼굴이 아주 예쁩니다. 그러면 제가 마음에 혹할 줄 알았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내가 가만있다가 스마트폰을 꺼내 약혼하기 전 내 아내 25살 때 사진을 보여주며 그 여자와 한 번 살았으면 됐지 뭘 또 두 번 세 번 삽니까. 저기 앉아 사진 찍는 김영배 목사 같은 사람은 아직 젊으니까 재혼할 수 있지만 저는 이 여자와 산 것으로 만족한다고 말하니까 오신 분들이 입만 쩍쩍 다시는 겁니다...
 
하나님이 이렇게 좋은 여자를 내 아내로 주신 걸 감사하고 두 번째 너무 이렇게 성경 삼매경(三昧境)에 젖어 사는 은혜를 주시니 이런 은혜와 사랑을 어떻게 감당하나 하는 생각이 드는 겁니다. 요즈음에는 인생의 황금기가 이런 것이구나 하는 걸 절감합니다. 요즘 제 생활은 이렇게 감사와 감격입니다.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성경을 펴놓고 명상에 잠기면 하나님께서 내게 설교할 수 있는 시간도 주시고 교회를 개척할 수 있는 은혜도 주신 걸 감사합니다. 교회한다고 뭐 받는 것도 없이 내 돈 팍팍 써가면서 목회를 하는 데 내 인생에 가장 중요한 시간은 성경 보는 시간이고 그 가운데 설교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저는 오래 전부터 전도서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젊었을 때는 전도서가 잘 이해가 안 됩니다. 모세 오경 역사서 공관복음 등은 쉽게 이해가 되지만 그 어떤 수준 이상을 넘어가지 못해 그렇지 이해는 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전도서는 헛되고 헛되니 사람이 해 아래서 하는 일이 바람을 잡으려고 하는 것 같도다 하니 인생의 허무를 강조합니다. 이 세상은 헛되니 소망을 두지 말라는 것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목회한 지 50년이 넘다보니 전도서는 인생론을 강조한 것이라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도서에는 인생이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답이 있습니다...”
 
솔로몬처럼 인생과 목회의 남다른 경지를 경험한 원로 길자연 목사우리는 혼신의 힘을 다해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게 전해야 합니다.막막하고 두려운 길자연 목사의 노년에 이렇게 삶을 긍정하고 사랑할 수 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좋은 설교를 할 수 있는 요령은 무엇인가. 길자연 목사는 재능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가 제출한 정답은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꾸준함'이나 '성실성'는 전도서 1:1-18 본문을 근거로 ‘뒷모습이 아름다운 사람’이라는 제목의 설교로 다양한 접근을 통해 본질적인 인생의 답을 다음과 같이 이끌어냈다.
 
“솔로몬은 전도서 9:11-12에서 성공은 인간의 능력 여부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 달려 있습니다. 세상에 능력이 있으면서도 실패하는 자가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 없는 모든 수고는 헛되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그래서 전도서 12:13에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말씀합니다. 이 말씀이 전도서의 대미(大尾)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말씀처럼 우리의 혼신의 힘을 다해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 인생의 참된 삶이며 성공과 행복의 길입니다. 우리는 혼신의 힘을 다해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게 전해야 합니다.”
 
P6124816-web.jpg
 
P6124791-web.jpg
 
P6124805-web.jpg
 
주기도문으로 덕연 길자연 목사의 설교론이 끝났다. 1945년 2차 대전이 끝나고 폐허에서 출발한 세계는 결코 깔끔하지 않았다. 엉킨 두 마음의 송진처럼 매우 불완전하게 출발했다. 정의를 앞세운 파괴와 복수는 또 다른 야만과 방종을 불렀을 뿐이다. 하지만 세계는 그렇게 절름거리며 지금까지 걸어왔다. 이상을 노래한 완벽주의자들이야말로 이 세계에 전쟁과 갈등을 불러오곤 했다. 오히려 인간의 불합리성과 결핍을 인정할 때 우리는 한 걸음 더 앞으로 나갈 수 있지 않을까. 막막하고 두려운 길자연 목사의 노년에 이렇게 삶을 긍정하고 사랑할 수 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좋은 설교를 할 수 있는 요령은 무엇인가. 길자연 목사는 재능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가 제출한 정답은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꾸준함'이나 '성실성'이다.
 
일본의 세계적 소설가 하루키에게 소설을 쓴다는 것은 '링 위에서 버티는' 일에 비유된다. 잘 써지든 못 써지든 매일 일정한 분량을 꾸준히 써나가며 같은 일을 수없이 반복하는 육체노동이라는 것이다. 그 말에 어떤 작가는 이렇게 말했다.
 
"처음엔 남들은 어떻게 쓰나 궁금했고 남들도 별 뾰족한 수가 없다 생각하니 살짝 기분이 좋아졌고 다들 같은 고민을 한다고 생각하니 매우 위로가 되었다."
 
목사의 설교도 그렇지 않을까. 오래된 사랑은 새파란 마음에 구멍이 뚫린다는 것. 길자연 목사의 부인 천희정 사모가 지난 2015년 8월 16일 향년 76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함경남도 함흥에서 태어난 천 사모는 1964년 길 목사와 결혼해 50여년 남편의 목회를 헌신적으로 도왔다. 말년에는 십자수기도원 경내 사택에 머물렀었다. 아마도 천희정 사모는 손가락 사이로 흘러내리는 십자수 계곡물을 보며 사랑도 이런 거야 했을지도 모른다. 물이 손바닥에 잠시 모였다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간다. 물이 고였던 손바닥이 뜨거워진다. 머물렀다 빠져나가는 순간 다 새어나가는 물결들을 두 손 모아 떠 본 적이 언제였던가. 그래서 인생의 답이 담긴 전도서를 깊게 깨우친 길자연 목사는 천 사모 있는 언덕에서... 그리하여 그 언덕 위에는 아무도 없었다. 짙어가는 황혼이 그가 읽는 성경 속으로 밀려들 뿐.
 
2017-12-07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길자연 목사 설교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