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20200707_115339-web.jpg
 
총신 七月은 푸르른 기도가 익어가는 시절 뒷산 소나무에 말씀이 알알이 열리고 저 먼 하늘이 말씀으로 들어와 박힌다. 하늘 밑 푸른 소나무 숲 가슴 열고 솔방울 떨궈 구부정구부정 굴리면 총신을 향한 바라는 소망 고달픈 몸으로 사랑을 입고 찾아온다 했으니 내 그를 맞아 이 소망을 따 먹으면 내 마음을 함뿍 적셔도 좋으련만. 제104회 정금 총회장 김종준 목사님 제105회 총회 예배당엔 은쟁반에 황금빛 모시 은혜를 마련하세요.

20200707_113915-web.jpg
 
20200707_114938-web.jpg
 
2020년 7월 7일 오전 11시 무악재역 근처 새샘교회(신규식 목사)에서 동평양노회 제186회 임시노회가 열렸다. 노회장 서경원 목사의 인도로 진행된 예배를 마치고 사무처리에 들어갔다. 서기 김연수 목사의 절차보고 후 안건처리에 들어가 제105회 총회임원 부회록서기 후보로 신규식 목사를 추천하기로 결의했다. 동평양노회는 2009년 제94회 회록서기 최병남 목사(송탄중앙교회 은퇴 목사 총신 68회)를 배출했다. 총회 총대로 총회 정치에 상당한 영향력을 지녔던 박보근 목사(난곡제일교회 원로 총신 66회)가 단상 앞에 나가 신규식 목사의 총회 부회록서기 추천의 이유를 설명하고 추천 동의를 했다. 재청이 있어 노회장이 가부를 물어 추천을 결의했다. 신규식 목사는 감사의 인사에서 지게 모형을 들고나와 보여주며 총회를 위해 ‘지게를 받치는 지게 작대기’처럼 봉사하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지게 작대기는 지게를 세울 때 버텨 놓는 끝이 아귀 진 나무인데 지게를 지고 비탈길을 내려올 때 지팡이로도 쓰며 풀섶을 헤쳐 나갈 때 이것으로 길을 트기도 한다.

20200707_115516-web.jpg
 
20200707_120731-web.jpg
 
20200707_120926-web.jpg
 
신규식 목사는 총회에서 발생한 ‘아이티 비리 사건’과 ‘윤익세 조사처리위원회’ 해결을 위해 위원장으로 ‘지게와 지게 작대기’ 역할을 담당해 어려운 짐을 지고 수고한 전력이 있다. 특별히 아이티 비리의 전말은 다음과 같다.

2010년 1월 12일 현지시각 오후 4시 35분 1인당 국민소득이 하루 2달러로 절대빈곤 상황에 있는 아이티에 리히터 7.3의 지진이 발생해 11만 2250명의 사상자와 19만 4000명의 부상자, 그리고 수백만 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총회는 2010년 1월 18일 총회회관 회의실에서 총회장 서정배 목사를 비롯해 GMS, 기독신문, 해피나우(Happy Now) 관계자, 전국남여전도회 임원, 구제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연석회의에서는 아이티 돕기 관련 기구 명칭을 ‘총회긴급재난구호대책위원회’로 정하고 총회장을 위원장으로 추대하기로 결의했다. 참석자들은 총회산하 전국교회가 참여하여 진행 될 아이티를 돕기 위한 운동은 총회는 물론 한국교회의 위상을 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데 공감하고, 총회의 모든 기관과 단체들이 협력하여 모금에 참여해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 고인이 된 2010년 제93회 당시 서정배 총회장은 담화문에서 말했다.

“지난 회기 구제부 사건으로 교단을 사랑하는 분들에게 불편한 마음을 갖게 한 것이 사실이지만 적절한 처결을 통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아가고 있다. 아이티 구호에 총회산하 교회가 협력하여 이웃을 섬기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 이번 긴급재난구호는 교단의 응집력과 한국교회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총회긴급재난구호대책위원회(위원장 김삼봉 목사)는 2010년 5월 3일 총회장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향후 사업계획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날 서기 하귀호 목사는 경과보고를 통해 전체 아이티 돕기 총 모금액은 29억 6866만 원이라고 밝히고 이 중 4차에 걸쳐 5억 7869만 원이 지원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1차 선발대를 비롯하여 의료구호단, 복구단, 특파원 등을 잇따라 아이티에 파견하여 3월 26일 마침내 총회장과 따발레시 시장이 5필지 13.5에이커(1만 6500평)의 토지를 50년 사용 조건으로 무상대여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2011년 9월 19일 전북대 삼성문화회관에서 열린 제96회 총회는 아이티공화국 대지진 구호와 관련하여 ‘총회긴급재난구호대책위원회’의 ‘목적헌금 전용’을 조사하기 위해 임원회에 맡겨 조사처리위원 7인을 구성하기로 결의했다. 감사부(부장 남승찬 장로)는 지난해 총회산하 기관들이 총회의 허락 없이 총회긴급재난구호대책위원회를 조직하여 30여억 원을 모금했지만 아이티 재난구호에 상당 부분 쓰이지 않고 전용되었다고 보고했다. 또한, 사업 집행에 구제부를 제외하고 총회임원회가 주관하여 아이티에 비전센터를 건축하기로 결의하고 총 12억 원을 지급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비전센터 건축과 관련, 법적으로 미비한 점이 많고, 월권적이고 무법적인 총회긴급재난구호대책위원회의 활동을 중지하고 해산할 것을 요청했다. 총대들은 덧붙여 감사부 보고는 받고, 잘못된 집행은 반드시 바로잡고 관련자들에게 책임을 묻기로 가결했다. 총회장 이기창 목사는 목적헌금은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목적대로 집행해야 한다며 철저하게 진상을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제96회 총회에서 “아이티구호헌금전용문제조사처리위원회”(위원장 김연도)를 조직하여 조사하도록 하였으나 미진하여 97총회에서는 그 명칭을 “아이티구호헌금전용사건사법처리전권위원회”로 변경하고 위원을 7명에서 9명으로(목사5인, 장로4인) 2명을 증원하여 강도 높은 조사 및 사법처리권한을 부여하여 조사처리에 박차를 가하게 했다. 하지만 97, 98회기까지 진행되는 과정에서 속 시원한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하지만 제99총회(백남선 총회장)에서는 본위원회 위상을 회복시켜 제97회 조사위원장이었던 신규식 목사에게 ‘아이티구호헌금전용의혹사법처리전권위원회’를 다시 맡겨 처리키로 결의함으로 아이티 구호금 전용 사건의 꺼져가는 불씨를 다시 지피기 시작했다. 그간의 소득이라면 아이티구호헌금 사법처리 사건이 진행되는 와중에 아이티오나빌기독교학교 건축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사법처리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30여억 원 가운데 남은 구호헌금 7억여 원 가운데 5억여 원을 학교 건립에 지원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당시 “아이티구호헌금전용사건사법처리전권위원회” 위원장 신규식 목사는 이렇게 말했다.

“문제는 총회로부터 막중한 책임과 권한을 부여 받았음에도 한 발자국도 내딛지 못하는 것이 지금 총회의 현실이다. 마치 전쟁터에 나가는 장수에게 계급장만 달아주고서 빈총 들고 전장에 뛰어들게 하는 격이어서 적으로부터 무차별 공격을 당할 수밖에 없는 꼴이다. 실제로 피고소인 등 관련자들의 기고만장한 모습을 보고만 있을 수밖에 없고, 다른 방법이나 전술, 전략을 활용할 수 없었다. 구호헌금 전용사건 관련자가 2015년 4월 30일 총회회관 1층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본 위원회 위원장에게는 공갈 협박성 문자메시지를 보내왔고, 심지어 총회에서 아이티 관련 발언을 하였던 윤 모 목사는 아들 결혼을 앞둔 시점에 피고소인으로부터 말할 수 없는 공갈 협박을 당하고 아이티 문제로 장모가 육교에서 떨어져 자살했다는 등의 소문을 퍼뜨려 힘들게 했다.”

많은 어려움과 위협에도 불구하고 제99회 총회(총회장 백남선)의 “아이티구호헌금전용사건사법처리전권위원회” 위원장 신규식 목사는 9월 14일 대구에서 열릴 제100회 총회에 다음과 같은 사항의 아이티 구호헌금 전용 관련자 처벌을 청원했다.

아이티구호헌금 전용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처벌 수위

a. 포스건설과의 도급계약 당시 총회장 서정배 증경총회장과 책임이양각서 작성 당시 총회장 김삼봉 증경총회장 두 분의 증언에 의하면 두 분은 건설도급계약과 이양각서 작성의 의미와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주변 인사들에 의해 서명에 응했을 뿐이라고 진술하였다. 그리고 ‘구호헌금’의 지출을 결의하고 시행에 대한 관리, 감독권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한 번도 구호금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나 감사를 하지 않았으므로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본위원회는 생각한다.

b. 당시 “해피나우”의 사무총장 박원영 목사가 아이티구호헌금의 지출을 기안하여 “총회긴급재난대책위원”에 요청하면 실무위원장 박정하 장로, 실무위원회서기 하귀호 목사, 총회총무 이치우 목사, 실무위원회회계 임석규 장로, 협력위원장 남태섭 목사 등 5인이 지출에 대한 결의를 하였고, 결의에 대한 행정은 총회 사무국(기조실) 담당직원, 차장, 국장, 총회총무의 결재 후 재무과로 이첩되었고 재무담당자는 지출에 대한 결의서를 작성하여 재무차장, 총회 총무의 결재를 득한 후 “한민족사랑네트워크” 통장으로 계좌 이체하였다.

c. 아이티정부와 턴키프로젝트 임대협약서 작성 직전 현지 상황이 “아이티비전센타”를 건축할 수 있는 여건이 못 됨을 직언한 김영화, 이성수 선교사의 징계를 주도한 “GMS선교사의 반총회적 행위조사처리위원회” 위원장 박정하 장로, 서기 남태섭 목사, 회계 윤정길 장로, 위원 임석규 장로 이상 4인의 책임도 반드시 지어야 할 것이다.

20200707_123639-web.jpg
 
2020-07-12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평양노회 신규식 부회록서기 추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