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Bab Kisan, believed to be where Paul escaped from persecution in Damascus-web.jpg
 Bab Kisan, believed to be where Paul escaped
from persecution in Damascus
 
바울의 개종

다시 사신 주님의 용서를 받고 용기를 얻은 베드로는 제자들을 모으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던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셔서 지금도 살아계심을 사람들에게 전파하기 시작했다. 베드로는 그들의 잘못을 뉘우치고 돌아서서 주님을 따르라고 사람들에게 뜨겁게 호소했다. 그 결과 예수를 믿고 따르는 제자들의 수가 날로 늘어나게 되었다.

유대교 지도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에서 심상치 않음을 느꼈다. 그래서 그들은 이 그리스도교가 민간에 더 퍼지지 못하게 어떤 조처를 취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유대교 지도자들이 모인 대책회의는 강공책을 쓰기 전에 먼저 불온한 무리의 지도자를 불러다가 위협을 해서 그런 허튼소리를 전파하지 못하게 입을 막자는 결정을 내렸다.

유대교 지도자들은 베드로를 소환해서 앞으로는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지도 말고 가르치지도 말라고 무서운 기세로 으름장을 놓았다. 덤덤히 서 있던 베드로는 “당신들에게 복종하는 게 옳은지 아니면 하나님에게 복종하는 게 옳은지 당신들 스스로 판단해 보시오.”라고 대답했다.

Greco, El - Sts Peter and Paul-web.jpg
 Greco, El - Sts Peter and Paul

그리스도인들을 앞장서서 박해했던 이들 유대 지도자들 가운데에는 나중에 사도 바울이 된 사람도 섞여 있었다. 이 사람은 다메섹(현재의 다마스커스)에 가서 그리스도인들을 색출하여 체포해 예루살렘으로 끌고 올 양으로 대제사장에게서 수색, 체포 허가공문을 받았다. 다메섹으로 가는 도중에 이 사람은 홀연히 하늘에서 비추는 빛에 둘러싸이게 되었다. 그때 하늘에서 그를 부르는 소리가 들렸고 그는 얼결에 “주여, 누구십니까?”라고 물었다. 그는 그리스도인이 되라는 그리스도의 부르심에 응했다. 여기에 사도 바울을 나타내는 초대교회의 그림이 하나 있다. 나중에 그는 칼과 책을 든 모습의 그림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Caravaggio-The_Conversion_on_the_Way_to_Damascus-web.jpg
 Caravaggio The Conversion on the Way to Damascus

바울이 그리스도인들에게 분노했었던 이유는 그들이 유대 율법을 지키지 않기 때문이었다. 그러던 그가 그리스도인이 되자 음식, 금식 및 의식 등에 대한 율법들이 구속력이 없다는 결정을 내렸다.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이 좋다고 생각한다면 그 율법들을 지킬 수는 있겠지만 그 율법들을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다른 제자들은 반대했다. 왜냐면 예수님께서 안식일의 법을 깨뜨리셨을지라도 그가 유대교 성일들을 지키셨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바울은 이것을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는(may) 문제이지 반드시 해야만 되는(must) 문제가 아니라고 응답했다. 이 문제에 대한 열띤 논쟁에서 바울이 이겼다. 바울은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위대한 전파자가 되었다.

헬라의 여러 도시들과 로마에서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죽은 자 가운데에서 살아나셨음을 전파했다. 물론 유대인들은 이것이 그들의 신앙이 아니었기 때문에 바울을 적대했다. 이방인들도 바울을 적대했는데 그들이 애지중지 섬기는 우상이나 신상들을 바울이 신은커녕 없애 버려야 되는 하찮은 쓰레기와 같은 것이라고 거침없이 말했기 때문이었다.

급기야 에베소에서는 등록금 문제로 데모를 죽기 살기로 해댄 어느 대학생들처럼 소동이 일어났다. 서슬이 시퍼런 로마 총독부 관리들은 이런 소란을 보고만 있을 수 없었다. 소란의 원인 따위는 안중에도 없었다. 소란을 가라앉히기 위해 그들은 바울을 무지하고 우악스럽게 체포했다. 로마에서 오랜 구금 끝에 바울은 사형을 당했다.

Rubens apostel paulus grt-web.jpg
Rubens apostel paulus grt 
2020-05-30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배의 이야기 세계 교회사 4_ 바울의 개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