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Shem,_Ham_and_Japheth-web.jpg
Shem, Ham and Japheth

셈 자손

10:21 셈은 에벨 온 자손의 조상이요 야벳의 동생이라 그에게도 자녀가 출생하였으니 22 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이요 23 아람의 아들은 우스와 훌과 게델과 마스며 24 아르박삿은 셀라를 낳고 셀라는 에벨을 낳았으며 25 에벨은 두 아들을 낳고 하나의 이름을 벨렉이라 하였으니 그 때에 세상이 나뉘었음이요 벨렉의 아우의 이름은 욕단이며 26 욕단은 알모닷과 셀렙과 하살마웨스와 예라와 27 하도람과 우살과 디글라와 28 오발과 아비마엘과 스바와 29 오빌과 하윌라와 요밥을 낳았으니 이들은 다 욕단의 아들이며 30 그들의 거하는 곳은 메사에서부터 스발로 가는 길의 동편 산이었더라 31 이들은 셈의 자손이라 그 족속과 방언과 지방과 나라대로였더라 32 이들은 노아 자손의 족속들이요 그 세계와 나라대로라 홍수 후에 이들에게서 땅의 열국 백성이 나뉘었더라 창 10:1-32

하나님은 노아의 세 아들로부터 인간 역사를 새롭게 시작하셨다. 그는 그의 축복의 특별한 통로로 셈을 구별하셨다. 그리고 셈을 통해 유대 민족의 아버지 아브라함이 태어났다.

셈의 후예는 이러하니라 셈은 일백세 곧 홍수 후 이년에 아르박삿을 낳았고... 데라는 칠십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더라 창 11:10, 26

죄는 언제나 하나님과 인간을(창 3:) 형제와 형제를(창 4:) 가족과 가족을(창 9:) 갈라놓았고 이제 민족과 민족을(창 10:) 갈라놓는다.

Kingdoms_of_the_Levant_Map_830-web.png
 Kingdoms of the Levant Map 830

창 10:21-32. 셈 자손
The descendants of Shem

21절. 셈 Unto Shem

성경 기록자 모세는 셈의 독특한 특성을 히브리인의 조상 ‘에벨의 아버지’(the father of Eber)로 소개한다.

23절. 아람 Aram

아람(Aram)은 고대 시리아의 히브리어 이름이다. 아람 땅의 일반적인 구획은 아르메니아(Armenia)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 시리아(Syria) 등의 지방들로 나뉘어 셈의 자손들에게 할당이 되었다.

24절. 아르박삿 Arphaxad

그의 후손의 정착지는 티그리스강 상류 광활한 시날(Shinar) 계곡에 있었다. 그곳은 메소포타미아 남쪽 끝이었다. 에덴 지방과 티그리스강 동쪽 지역을 포함하는 곳이었다.

25절. 그 때에 세상이 나뉘었음이요 for in his days was the earth divided

홍수 후(창 11:10-16) 노아 자손은 각기 마음대로 자리를 잡아 정착하고 분할되지 않은 땅의 소산물을 향유했다. 그러나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서 경건하고 선지자적인 성격의 에벨을 통해 땅이 나뉘었을 것이다. 그리고 에벨의 아들 이름 벨렉(Peleg)은 땅을 나누는 사건을 기념해 지었던 같다.

+ 지극히 높으신 자가 열국의 기업을 주실 때 인종을 분정하실 때에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민족들의 경계를 정하셨도다 신 32:8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년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하셨으니 행 17:26

32절. 이들에게서 땅의 열국 백성이 나뉘었더라 by these were the nations divided in the earth after the flood

이 분할은 아주 질서 있게 행해졌다. 성령의 영감을 받은 성경 기록자는 노아의 아들들이 종족을 따라 분류되었고 모든 종족은 각기 가족 별로 분류되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 사건은 창세기 11:1-9에서의 ‘바벨탑 사건’과 관련이 있다.



♣ QT 되새김

A 성경 기록자 모세는 셈의 특성을 어떻게 소개하는가. 당신은 그 사실을 인정하는가(admit).

B 아람 이름의 뜻은 노아 자손이 어떻게 됐다는 것을 의미하는가. 그 사실을 믿는가. 믿음은 말씀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과 의지를 믿는 것이다(believe).

C 셈의 아들들의 땅 분할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당신은 그 의미를 어떻게 생각하는가(consider).

D 노아 자손들의 땅 분할은 어떻게 처리되었는가. 당신은 그것을 당신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 것인가(do).

큐티주석 280px.jpg
 
2020-03-19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큐티주석38 셈 자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