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250px-NoahsSacrifice-web.jpg
Noah's Sacrifice by Daniel Maclise
 
방주 하선 노아 첫 일

8:13 육백일 년 정월 곧 그달 일일에 지면에 물이 걷힌지라 노아가 방주 뚜껑을 제치고 본즉 지면에 물이 걷혔더니 14 이월 이십칠일에 땅이 말랐더라 15 하나님이 노아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16 너는 네 아내와 네 아들들과 네 자부들로 더불어 방주에서 나오고 17 너와 함께한 모든 혈육 있는 생물 곧 새와 육축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 이끌어 내라 이것들이 땅에서 생육하고 땅에서 번성하리라 하시매 18 노아가 그 아들들과 그 아내와 그 자부들과 함께 나왔고 19 땅 위의 동물 곧 모든 짐승과 모든 기는 것과 모든 새도 그 종류대로 방주에서 나왔더라 20 노아가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번제로 단에 드렸더니 21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흠향하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인하여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의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멸하지 아니하리니 22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과 추위와 더위와 여름과 겨울과 낮과 밤이 쉬지 아니하리라 창 8:13-22

3월 3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 야생 동식물의 날(World Wildlife Day)’이다. 1973년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CITES· 사이테스)’을 조인하며 제정한 기념일이다. 지금까지는 야생 동식물을 보호하기 위해 이날을 기념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순전히 우리 인간을 위해서라도 그 취지를 널리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케냐 나이로비에서는 ‘멧고기(bushmeat·원숭이, 박쥐 등 야생동물 고기)’를 요리해 파는 음식점이 성행한다. 멧고기는 원래 원주민들이 단백질을 보충하려고 사냥해 먹던 것인데, 언제부턴가 여행객들의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전문 음식점이 생겨났다. 이제는 아예 파리나 런던 같은 유럽 대도시에서도 버젓이 영업하고 있다. 그런 곳에 고기를 납품하기 위해 오지의 원주민들이 숲을 들쑤시는 바람에 생면부지 바이러스들이 졸지에 인간 세계로 불려 나오고 있다. 그 바람에 지금 온 세계가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사투를 벌이고 있다.

우리가 사육한 고기보다 멧고기 맛이 더 좋을 리는 거의 없다. 게다가 우리는 그동안 소 돼지 닭 등을 사육하며 육질을 향상시킨 것은 물론 위험한 기생충과 병원체를 제거해 비교적 안전한 먹거리로 만들었다. 가끔 야생동물 포획 현장에서 그들의 목을 따고 정력에 좋다고 피를 들이켜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걸쭉한 병원체 칵테일을 입안에 털어 넣는 그들의 객기는 그야말로 어리석음과 추악함의 극치다. 바이러스의 숙주 노릇을 하는 야생 동식물을 보호하는 일이 우리를 살리는 일이다. 희생 제사의 번제물의 어떤 부분도 제사장과 봉헌자가 태운 고기임에도 먹지 않은 것은 그런 면에서도 귀감(龜鑑)이 될 일이었다.

희생 제사(sacrifice)의 개척자 노아는 그의 할 일을 지시하실 하나님의 말씀을 기다렸다. 노아와 그의 가족이 정화된 땅에서(on the cleansed earth) 해야 할 첫 일은 그들을 신실하게 보살펴주신 하나님께 정결한 동물을 번제(burnt offering)로 예배드리는 것이었다.

여호와께서 내게 주신 모든 은혜를 무엇으로 보답할꼬 내가 주께 감사제를 드리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리이다 시 116:12, 17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롬 12:1-2

하나님은 인간의 생각이 악하지만 하나님이 만드신 세계가 지속될 것이라는 확신을 주는 언약을 노아와 그의 가족에게 주셨다. 이 언약이 땅에서 사는 인간의 삶이 유지되고 가능하도록 해주었다. 하나님은 그의 언약에 신실하셨다. 그러나 인간은 땅을 지키는 청지기 신분에 신실하지 못했다.

이방들이 분노하매 주의 진노가 임하여 죽은 자를 심판하시며 종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또 무론대소하고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상 주시며 또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실 때로소이다 하더라 계 11:18

창 8:13-22. 방주 하선
Departure from the Ark

13절. 정월 곧 그달 일일 in the first month the first day of the month

산들의 봉우리가 보인(창 8:5) 두 달 뒤를 말한다.

'노아가 방주 뚜껑을 제치고'
'Noah removed the covering of the ark'

방주 뚜껑을 열고 살펴본 것은 단지 주변 땅에 대한 전망만 알 수 있었을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분명한 허락을 받기까지 그의 지정된 거처를 떠날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다. 그는 방주에서 두 달가량을 더 기다렸다. 우리는 인생 여정을 걷는 모든 걸음마다 우리를 지시하시는 섭리의 인도(the leading of Providence)를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지면에 물이 걷혔더니'
'the waters were dried up from off the earth'

물이 지면에서 빠져나갔다. 그러나 땅 주변은 늪과 수렁이 널려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방주에서 나와 땅을 걷는 것은 안전하지 못했을 것이다.

15-16절. 하나님이...  말씀하여 가라사대... 방주에서 나오고 And God spake ... Go forth of the ark

그들은 아주 질서정연하게 방주에서 나왔다. 인간이 먼저 나오고 뒤이어 모든 동물이 그 종류대로(after their kinds) 차례차례 나왔다.

20절. 노아가... 단을 쌓고 Noah builded an altar

이것은 노아가 하나님과 동행한(walk with God) 사람이었음을 예증한다. 문자적으로 단(altar)은 희생 제물을 드리는 높은 장소(a high place)를 의미한다. 노아와 그의 가족이 겪었던 하나님의 인자와 선에 감사하는 표시로 경건한 노아가 방주에서 나온 첫 번째 관심이 제단을 쌓는 것이었다는 사실은 참으로 아름답고 귀한 모습이다. 노아는 성경의 제단 쌓기의 개척자였다. 하나님은 이 희생 제물을 개역성경에서 향기로운 냄새로 번역한 감미로운 향기(sweet savor)로 여기셨다. 이것의 더 문자적인 의미는 빚을 갚는 변제(辨濟)나 죄를 배상하는 속죄(贖罪)의 냄새(smell of satisfaction)다. 하나님은 그것을 즐겁게 받으셨다.

그 내장과 정갱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단 위에 불살라 번제를 삼을찌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레 1:9

'모든 정결한 짐승 중에서와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취하여'
'took of every clean beast ... fowl'

그러한 전대미문(前代未聞)의 구원을 위하여 정결한 짐승과 정결한 새로 드리는 특별한 감사 의식이 예정되어 있었다.

21절.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흠향하시고 And the Lord smelled a sweet savour

노아와 같은 의로운 사람이 믿음(in faith)으로 드리는 희생 제사를 하나님이 가장 좋은 향기로 받아들이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마음속에서 다시는 사람으로 인하여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라 생각하셨다. 다시 말해 하나님은 노아의 심판의 홍수가 이 땅에 다시 내리지 않으실 것을 다짐하신 것이다. 성경은 말씀한다.

이는 노아의 홍수에 비하리로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치 않게 하리라 맹세한 것 같이 내가 다시는 너를 노하지 아니하며 다시는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사 54:9

'이는' 'for'

하나님이 그렇게 작정하신 이유는 사람의 생각이 악할지라도 또 다른 파멸적인 홍수로 괴로움을 겪게 하는 대신 한 구세주를 통해 은혜의 축복을 누리며 사람들이 살도록 해주시겠다는 계획 때문이었다.

'어려서부터' 'from his youth'

즉 인간이란 선과 악을 아는 지식의 여명기(黎明期 dawn)부터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이 안 좋다는 것이다.

22절. 땅이 있을 동안에는 While the earth remaineth

노아 홍수 심판의 목적이 성취되었다. 계절의 정기적인 변화는 다시 정지되지 않을 것이다.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 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벧후 3:7

이 말씀은 노아 당시의 그 날과 땅이 불에 타는 그 날 사이에 다시는 홍수로 하는 심판은 없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 QT 되새김

A 왜 노아는 방주에서 바로 내리지 않았는가. 당신은 그 사실을 인정하는가(admit).

B 노아가 방주에서 나와 무엇을 먼저 했는가. 그 사실을 믿는가. 믿음은 말씀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과 의지를 믿는 것이다(believe).

C 인간이란 젊어서부터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가. 당신은 그 의미를 어떻게 생각하는가(consider).

D 하나님은 어떤 제사를 기쁘시게 받으시는가. 당신은 그것을 당신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 것인가(do).

큐티주석 280px.jpg
 
2020-03-06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큐티주석30 방주 하선 노아 첫 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