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PC090082-web.jpg
 
 
늦게 자신의 정체성 위해
시를 쓰기 시작
1995년 월간 ‘문예사조’로 등단
 
젊음은 지나가고
모든 것은 지나가 결론은
살아 있는 순간 하나님 사랑해야
 
이선희 ‘영원한 건 없으니까’
노래하지만 영원한 게 있어
주님을 사랑하는 게 영원 시
 
시인 소강석 목사는 사실
사도 바울 가장 많이 닮고
그 말씀 가장 많이 실천하는 목회자
 
세계 여러 곳의 테러와 제천의 재난이 겹치는 이 겨울 사랑과 죽음과 가난의 진솔한 고백을 듣고 나면 지나온 나날은 먹먹하고 남은 나날은 막막하다. 그럼에도 우리는 왜 항상 늙은 기분으로 살았을까. 마흔에도 그랬고 서른에도 그랬다. 그게 우리가 살아본 가장 많은 나이라서 그랬을까. 아니면 우리가 늘 전도사이거나 목사라서 그랬을까. 그런데 지금은 우리가 살아갈 가장 적은 나이라는 생각이 드는 간명한 이치. 우리 믿음은 아주 곧고 생각 또한 그래서(아마도). 예수의 마지막 고행처럼 우리의 어떤 하루는 우리의 삶 모두를 삼키고 흔들겠지만, 예수 탄생 이후 지금까지의 역사처럼 우리 인생의 매일매일은 단단하게 지속될 것이다.
 
사실은 나에게도 작은 트리가 있다. 거실 테이블 한쪽에 놓아두고 연말이면 불빛이 반짝이게 켜둔다. 우리의 삶에서 예수의 사랑을 느꼈다면 나이든 세월의 믿음은 잠들었고 이제 트리의 불빛도 소등할 시간이다. 어떻게 살 것인가, 질문을 던질 시간이다. 이대로 떠나도 괜찮은가 우리 목사들 모두 자문할 날이 왔다. 이는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물음이며 그것이 크리스마스 기사가 담긴 성경의 책장을 덮은 직후라면 더욱 적합할 것이다.
 
작년에 자란 믿음 새로 자란 믿음에 끼여 있다. 작년에 자란 믿음 껍질이 벗기고 꺾일 때까지 삭을 때까지 새로 자라는 믿음. 창세 전 하나님 선택의 기억이 떠오를 때까지 곁에 있어주는 믿음의 모습. 우리 믿음의 존재들은 누구나 새로 자라는 믿음으로 하나님 허락하신 한생을 받아 살고 간다. 다른 생의 존재 유무는 과학이나 학문으로는 알 길이 없다. 오직 믿음으로만 알 수 있을 뿐이다. 산 믿음들 사이에 작년에 자란 믿음이 더불어 산다. 믿음의 세계에서 금생의 믿음은 전생의 믿음을 알아보고 내생의 삶을 확신한다.
 
믿음이 있는데도 아득하지만 창세(創世) 전의 하나님 선택을 못 본다면 그건 믿음이 부족한 거다. 믿음은 안 보이는 것에 대한 묘사이고 묘사란 보이는 것에 대한 상상이다. 다시 말해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이다. 그래서 선진들이 이로써 전생과 내생의 증거를 얻었다. 과학이나 학문이 아니라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안다.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닌 까닭이다. 
 
1985년 1월 25일 밤 지금 숙명여대 국문과 교수이고 작가(‘간사지 이야기’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낙타의 겨울’)인 용산고 후배 최시한이 쓴 편지 한 통을 받았다. 내 나이 서른다섯 딸 셋을 키울 때였다. 지난 주 옛 메모를 정리하다 발견한 400자 세로 원고지에 만년필로 걸어가듯 또박또박 쓴 그 글은 이렇게 시작했다.
 
영배 형께.
고속버스 터미널에서의 짧은 만남은 이제까지의 형과의 만남 가운데 가장 값진 것이었습니다. “지난 몇 년간 많이 겸손해졌다”는 형님의 말 속에 숨은 뜻을 저는 새겨들었습니다. 조금 차갑고 건방진 제게 형이 보여 주신 사랑 때문에 저는 그 몇 년간의 형을 잘 알고 있고 그것은 정말 어떤 결단에 이르는 과도기여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이제 어떤 결단에 이르는 과도기여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이제 정말로 값진 과도기가 되게 되었습니다. 형님의 그 ‘겸손한’ 마음의 상태와 그에 따른 결단 때문에.
Jung과 그 제자들의 글을 읽으면서 제가 지녔던 힘의 원천 그러나 다시 찾고자 하는(아니면 처음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힘의 원동력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됩니다. 그것은 ‘삶에의 경건함’입니다. 자기의 마음과 세계의 모습에서 진솔하고 끈기 있게 눈을 떼지 않는 것입니다. 형님의 말씀으로 하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또 그것이 가능한 길을 찾아 실현하고자 애쓰는 것입니다. 그러는 행동의 최선의 모습은 경건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저는 형님의 지닌 어떤 거칠음과는 가까워지기 어려웠습니다. (이는 실상 저의 속 좁고 고지식함 때문이라는 게 맞을 것입니다만.) 그러나 지난 만남에서는 형님에게서 그런 면을 보기 어려워 마음이 기뻤습니다. 형님은 받아들일 것을 받아들이신 것 같고 이루어 놓은 것을 새삼 제대로 보게 되실 수 있게 된 것 같고 해야 할 일과 만나신 것 같았습니다.
TV와의 인터뷰에서 안나푸르나 정상에 올랐던 이들은 비결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한시도 자기를 잊지 않는 것입니다.” “모든 이가 모든 상황을 안나푸르나 정복에 바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오늘 TV에서 미국에서 성공한 사진작가는 자신의 성공비결은 “다만 열심히 쉬지 않고 일하며 그것을 생활화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성공이 따랐는데 수십 년이 금방 지난 것 같다는 것입니다.
 ...
형님 저는 쓰기 위해서 지금 자꾸 뒤척이고 있습니다. 형님께서는 그런 뒤척임을 한 단계 끝내신 듯 싶습니다.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끊임없는 노을 속에서 듣지 못하던 것을 들을 수 있게 되고 그리하여 자기가 정말 투명한 존재이며 ‘하나’인 존재임을 깨닫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면 저의 글쓰기와 형님의 공부 또는 믿음이 무에 다르겠습니까.
마음이 고동치며 흐릅니다. 시간이 멀리 가버립니다. 간절한 무엇이 칼 같은 상처를 내며 가슴으로 지나갑니다. 이것을 붙들어야 합니다. 이것을 붙들기 위해 모든 것을 집중해야 합니다. 일순간 지나가버린 그것을 재생시키고 아주 내가 그것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가 좋아서 무엇을 선택하지만 그것에 진정으로 충실할 때 우리는 그것이 되어버립니다. 그렇게 되었을 때 진리는 곧 사람이요 그게 삶 자체입니다.
형님. 형님의 거칠음이 그러한 삶을 보여 주는 자의 거칠음 참으로 놀랍고 경배스러운 거칠음이 될 날을 기대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될 것을 믿습니다. 또한 그 때에는 저도 형님의 뒤나 가까운 옆에 설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1985. 1. 25. 밤 시한 올림.
 
후배 최시한 박사의 글의 바람과 달리 나는 그의 한참 뒤에 서는 사람이 되었다. 그러나 자신의 성공비결은 “다만 열심히 쉬지 않고 일하며 그것을 생활화하는 것”이라고 말을 전한 후배의 편지에서처럼 맨땅에 머리를 부딪고 일어선 소강석 목사는 교인들을 감동의 눈시울을 붉게 하고 하나님의 축복에 겨워 교회에 헌신하게 한다. 그리고 목회생태계를 위해 시인 소강석 목사 자신도 몸과 마음을 바쳐 높고 낮은 정치인들을 설득한다.
 
 
PC240528-web.jpg
 
 
2017년 11월 26일 12시 새에덴교회 프라미스홀 3부 예배 사회자 박주옥 목사가 설교본문 디모데후서 4:19-22 통독을 알렸다. 본당을 가득 채운 성도가 한 목소리로 성경을 읽었다.
 
브리스가와 아굴라와 및 오네시보로의 집에 문안하라 에라스도는 고린도에 머물렀고 드로비모는 병듦으로 밀레도에 두었노니 겨울 전에 너는 어서 오라 으불로와 부데와 리노와 글라우디아와 모든 형제가 다 네게 문안하느니라 나는 주께서 네 심령에 함께 계시기를 바라노니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찌어다
 
이어서 호산나 찬양대(지휘 류형길)가 ‘본향을 향하네’(김희보 작사 김두완 작곡)를 여러 성부로 나뉘어 서로 화성을 이루면서 다른 선율로 궁궐처럼 웅장한 듯 폐허처럼 쓸쓸한 듯 노래를 했다.
 
이 세상 나그네 길을 지나는 순례자
인생의 거친 들에서 하룻밤 머물 때
 
환란의 궂은 비바람 모질게 불어도
천국의 순례자 본향을 향하여
천국의 순례자 본향을 향하네.
 
이 세상 지나는 동안 괴로움이 심하나
그 괴롬 인하여 천국 보이고
 
이 세상 지나는 동안 괴로움이 심히 심하나
늘 항상 못 부르나 은혜로 이끄시네.
 
생명 강 맑은 물가에 백화가 피고
흰옷을 입은 천사 찬송가 부르실 때
영광스런 면류관을 받아쓰겠네.
 
이 세상 나그네 길을 지나는 순례자
인생의 거친 들에서 하룻밤 머물고
천국의 순례자 본향을 향하네 본향을 향하네.
 
 
PC240542-web.jpg
 
 
시인 소강석 목사가 설교단에 서 ‘저희 교회 예배 드림을 감사합니다. 집중적으로 말씀을 받는 그런 날이 되게 해 주소서. 성령 충만한 은혜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리옵나이다. 아멘’ 기도한 후 ‘겨울이 오기 전에’ 제목의 설교를 전했다.
 
“미국의 매카트니 목사님처럼 11월 마지막 주간이 되면 저는 어김없이 '겨울이 오기 전에'라는 말씀을 증거를 해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도 11월 넷째 주가 돼서 겨울이 오기 전에 참 세월 빠르죠. 여러분 벌써 외투를 입고 왔잖아요. 우리 교회도 겨울 준비를 위해 월동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지금 감옥에 갇혀 있는데 디모데에게 겨울 전에 오라 말씀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너는 겨울 전에 오라는 말씀은 인생의 컴컴한 영적인 겨울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는 것 같습니다.
 
바울은 지금 감옥에 갇혀있는데 디모데에게 월동준비를 위해 겨울 전에 오라 말합니다. 디모데후서 4:1 ‘너는 겨울 전에 어서 오라’ (회중 봉독) 이 말씀은 실제 겨울을 가리키지만 인생의 캄캄한 영적인 겨울을 두고 썼던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앞에는 순교의 때가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디모데후서 4:6입니다. ‘관제와 같이 벌써 내가 부음이 되고 나의 떠날 기약이 가까웠도다’ (회중 봉독) 바울에게만 죽음의 계절이 온 게 아닙니다. 우리에게도 죽음의 계절이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다는 생각에서 오늘 본문은 이 세월의 흐름과 함께 우리는 죽음의 종착역을 향해 열심히 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인생의 허무를 노래했습니다. 솔로몬은 이스라엘 왕국의 아침을 열고 그 절정을 누린 사람입니다. 절대권력 절대쾌락 절대영광을 누린 사람입니다. 부인 몇 명 거느리기도 힘든데 천 명을 거느렸습니다. 지금이 조선시대라면 한 두 명 정도는 괜찮지 않겠나 하는 생각은 해봅니다. 그런데 천 명이면 가정예배만 드리려고 해도 얼마나 힘들겠습니까(회중 웃음)... 그런데 그가 행복했을까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모든 것이 헛되고 헛되고 헛되고... 전도서 1:2 이하 시작. ‘전도자가 가로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모든 것이 헛되도다 말합니다. 아무것도 아닙니다. 젊음도 쾌락도 한때이고 부귀영화도 한때입니다. 모든 게 금세 지나갑니다... 베드로는 우리 인생을 풀과 꽃에 비유했습니다. 베드로전서 1:24 보세요.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PC240543-web.jpg
 
 
우리 인생에도 영광이라는 꽃이 있습니다. 그러나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집니다. 된서리 맞으면 다 겸손하게 됩니다. 우리 인생도 그렇습니다. 만인이 찬양하고 높일지라도 그 풀과 그 꽃은 반드시 시들고 떨어집니다. 옛날에는 권불십년(權不十年)이라 했는데 지금은 권불이년(權不二年)입니다. 그러니 우리 삶이 얼마나 무상합니까. 죽음 앞에 서면 내가 지금까지 무슨 차를 타고 왔나 하는 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무슨 학교를 나왔나 사회적 지위나 위치 다 의미가 없습니다. 이게 다 잠간 보이다 사라지는 안개입니다. 모두 죽음 앞에 무릎을 꿇습니다. 눈물을 흘리며 인생을 마치게 되는 거죠. 이게 인생의 겨울입니다. 이 인생의 겨울은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인생은 얼마나 헛됩니까.
 
그러나 참 다행스럽게도 우리 예수 믿는 사람은 복음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받아들인 자는 그것이 죽음이 아니라는 것을 죽음이 죽음이 아니라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회중 아멘) 우리에게 죽음은 천국의 통로가 되는 겁니다. 천국의 계단입니다. 죽음의 계단이. 최지우의 ‘천국의 계단’(2003년 12월 3일부터 2004년 2월 5일까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에 몸부림치는 네 남녀가 영원히 끝나지 않을 사랑을 완성하는 이야기를 그린 SBS 드라마)이라는 드라마가 있었습니다. 최지우(김지수 역)가 권상우(차승주 역)에게 (소 목사 최지우의 목소리와 몸짓을 흉내 내며) ‘오빠~’ (회중 웃음) (소 목사 권상우의 흉내를 내며) ‘응~’ 우리 집사람이 저한테 ‘오빠~’ 해 본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회중 박장대소)
 
여러분 우리의 죽음은 천국의 계단이요 통로인고로 우리의 겨울은 절망이 아닙니다. 희망이요 소망이요 하늘가는 밝은 길이 우리 앞에 있으니 우리는 죽음이 소망입니다. 천국의 계단입니다. 천국의 과정입니다. (오르간 반주 소 목사 찬송 회중 찬송) ‘하늘가는 밝은 길이 내 앞에 있으니 슬픈 일을 많이 보고 늘 고생하여도 하늘 영광 밝음이 어둔 그늘 헤치니 예수 공로 의지하여 항상 빛을 보도다...’ 그러므로 예수 믿는 사람은 뭘 잘해야 되느냐. 겨울 준비 영적 월동 준비를 잘해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여러분 첫째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만을 섬기고 사는 것입니다. (회중 아멘) 이것이 월동 준비하는 겁니다. 권력도 명예도 다 지나갑니다. 하나님 뜻대로 사는 사람만이 영원합니다. 요한1서 2장 17절 보십시다.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이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다 지나갑니다. 영광도 부귀도 다 지나갑니다. 인생 자체도 다 지나갑니다.
 
PC240537-web.jpg
 
 
겨울이 되니 제 서재에 이미 벽난로를 피웠습니다. 벽난로 앞에서 제가 시집을 본다든지 원고를 쓴다든지 곡을 쓴다든지 성경을 본다든지 하는 것은 목사로서 가장 행복한 시간입니다. 그런데 아내가 들어오면 먼지 걱정을 하며 염려합니다. 아니 내가 내 서재에서 내 마음대로 살면 되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아내는 아이고 먼지 아이고 연기 냄새 이럽니다. 나무 타는 냄새 얼마나 좋습니까. 옛날에 그렇게 군불 때고 살았어요. 나는 너무너무 행복하거든요. 인생을 좀 관조해보자하는 자세로 불꽃을 바라보곤 합니다. 언젠가 집사람이 들어오길래 옆에 앉아보라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착한 남자처럼 노래를 하나 불러주었습니다. (특유의 몸짓을 짓고 손과 입을 오므리며) ‘모닥불 피워놓고...’ (박인희의 모닥불 간주가 흐른다) ‘... 마주 앉아서 우리들의 이야기는 끝이 없어라 인생은 (따라서 웅얼거리는 성도들) 연기 속에 재를 남기고 말없이 사라지는 모닥불 같은 것...’ 목사님 예배시간에 이런 노래 불러도 돼요 하는 사람이 있어요. (소 목사 표정과 몸짓에 회중 박장대소) 인생은 연기 속에 재를 남기고 (노래로) ‘말없이 사라지는 모닥불 같은 것’ 이 노래 누가 잘 불렀어요. 박인희 씨가 잘 불렀습니다. 이 노래를 듣다보면 옛날 어린 시절이 생각나요. 이제 제가 50대 중반이 지났습니다. 몇 년 있으면 환갑입니다. 농담 아닙니다. 회갑 잔치는 안 하지만 축의금은 받거든요. (회중 큰 웃음) 저의 젊은 시절 타오르던 장작불도 다 사그라졌어요...
 
신학교 전도사 시절 열심히 기도하고 전도만 했어요. 버스 타고 다니며 헬라어 히브리어 단어 외웠습니다. 지금도 그 단어들 기억하고 있습니다. 세상과 담을 쌓고 살았습니다. 그때 공부했기에 지금도 핼라어 히브리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공부하며 살다가도 중독성 강한 음악이 나오면 어쩔 수 없이 머릿속에 탁 입력이 됩니다. 광주신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로 학교를 다닐 때 고속버스를 타고 올라갔다가 금요일 저녁이나 토요일 내려가요. 그떼 공부하다가 버스에서 들었던 노래가 떠오르는데 조용필 씨 노래입니다. 조용필 씨 노래 들으면 머리에 팍팍 들어오는 겁니다. 그 다음 듣기 시작한 노래가 이선희 씨 노래입니다. ‘돌아와요 부산항에’ 끝내주죠. 그리고 여러분 아세요. ‘아 옛날이여’ 들으니 정말 노래 잘 합디다. 이 유명한 노래들 라디오로 들었지 사실 텔레비전을 못 봤어요. 지금 그런 노래 들으면 환상적입니다. 제 예술적 감성과 문학적 로맨스를 자극하는 겁니다...
 
PC240571-web.jpg
 
 
중년이 되니까 자아실현을 하고 싶은 겁니다. 이게 건전한 늦바람입니다. 다시 말해 바람을 잘못 피우면 강남 제비가 되는 거죠. 저는 다행히 건전한 늦바람 자신의 정체성을 위해 시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윤동주 시인 100주년을 맞이해 제가 윤동주 문학상(한국문인협회에서 주최하는 문학상)을 받은 거 아니겠어요. 이 상을 받으려고 제가 얼마나 시를 열심히 쓴 줄 아십니까. (회중 웃음) 이렇게 노래를 해도 다 지나갑니다. 다 함께 합시다. ‘다 지나갑니다.’ (회중 복창) ‘모닥불’ 불렀던 박인희 씨나 ‘허공’ 불렀던 조용필 씨나 ‘J에게’ ‘그 중에 그대를 만나’를 부른 이선희 씨를 만나본들 다 지나가는 일입니다. 저는 다행히 건전한 늦바람 자신의 정체성을 위해 시를 쓰기 시작했습니다여러분의 젊음은 지나가고 모든 것은 지나갑니다. 결론은 살아 있는 순간에 하나님을 사랑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회중 아멘)
 
이것만이 남고 천국에 영원히 기록되는 것입니다. 내 남은 인생 주님을 사랑하는 게 금보다 귀하고 잠시 지나갈 세상 바라보지 말고 주님 사랑해야 합니다. 그 사랑으로 여러분 눈동자 촉촉하게 적시게 되죠. 여러분 그렇지 않습니까. (음악이 흐르고 소 목사 노래하고 교인들 눈시울 붉어진다) ‘손에 있는 부귀보다 주를 더 사랑하는가 이슬같은 목숨보다 주를 더 사랑하는가 사랑의 빛 잃어 가면 주님 만날 수 없어 헛된 영화 바라보면 사랑할 수도 없어 잠시 머물 이 세상은 헛된 것들뿐이니 주를 사랑하는 마음 금보다도 귀하다’ 인생의 귀한 것 추억을 더듬으면서도 타는 잿불을 바라보며 이게 우리 인생이다. 그러면서 우리 마음이 다시 주님께 돌아가고 본향을 향하여 주님만을 사랑하겠다고 눈물 젖은 목사. 이게 소 목사의 모습입니다. 목가적이고 서정적 감성이 있지만 말씀을 사랑하고 주님을 사랑하니 이게 목사의 의무이고 여러분의 행복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회중 아멘) 그렇습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것이 우리의 보화입니다. 이것이 영원히 남는 겁니다. 저는 다행히 건전한 늦바람 자신의 정체성을 위해 시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의 젊음은 지나가고 모든 것은 지나갑니다. 결론은 살아 있는 순간에 하나님을 사랑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선희는 ‘영원한 건 없으니까’ 노래하지만 영원한 게 있습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게 영원합니다. 영원히 존재합니다...”
 
 
PC090104-web.jpg
 
 
시인 소강석 목사는 1995년 월간 ‘문예사조’로 등단해 윤동주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 문단사 최초로 윤동주 평전 시집 ‘‘다시, 별 헤는 밤’을 출간하여 한국문인협회(이사장 문효치)로부터 12월 20일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제33회 윤동주문학상을 수상했다.
 
세상을 약간 개선하고 싶다면 집중과 결단이 필요하듯 교단과 교계를 개혁하는 데도 집중과 결단이 필요하다. 한 분야의 울타리를 벗어나지 않고 한 번에 하나씩 인접 가능성에 새로운 문을 열어주면 된다. 시인 소강석 목사가 바로 그러한 인물일 것이다. 오고 있는 겨울에 출간된 소강석 목사의 시가 담긴 에세이 ‘별빛 언덕 위에 쓴 이름’을 가고 있는 겨울에야 읽었다. 그만큼 우편물도 많고 일상도 괜히 분주한데 그럴수록 믿음의 내면은 더 목마르다. 목사 누군들 아니 그러하랴. 시인 소강석 목사가 후쿠오카 감옥에 갇혀 있던 윤동주의 마음속에 들어가 시로 쓴 그의 고향 명동 겨울은 이렇다.
 
명동촌의 겨울
 
명동촌 산야에 겨울이 오면
하야 소쿠리 동네 안으로 살금살금 다가오고
멧돼지들이 씩씩거리며 달려올 때
겁도 없는 아이들
나뭇가지 꺾어 들고 소리 지르며 뛰어갔지요.
나도 토끼 잡고 싶어서
멧돼지 구경하고 싶어서
맨 앞에서 숨이 차도록 달리고 또 달렸어요.
 
그러나 지금 나는 조롱에 갇힌 새가 되어
후쿠오카 감옥 창살 사이로 몰아치는
하얀 눈보라를 젖은 눈으로 보고 있어요.
비록 내가 불새가 되어
현해탄을 날아 명동까지 간다 해도
토끼를 잡으러 뛰어갔던
나의 하얀 발자국은 남아 있을까요.
내가 지우지 않아도
바람과 이슬과 안개가 아닐지라도
누군가가 지웠겠지요,
 
그러나 하얀 설원에 찍었던 나의 발자국과 채취는
내 안에 고스란히 남아 있어
나는 오늘도 명동의 겨울로 가고 있다가
그리고 언젠가 저 하늘의 새가 되어
겨울을 넘어 더 멀고 기나긴 겨울로 날아가게 되면
나의 지친 날개
명동촌의 겨울산 어느 나뭇가지라도 좋으니
그 위에서 잠시만 쉬게 해주세요.
 
PC090082-web.jpg
 
 
이 시에서는 침묵에 가까워야 드러낼 수 있는 목소리들이 들리고 눈감아야만 보일 듯한 목숨들을 지닌 시인들 윤동주와 소강석이 하나가 된다. 그래서 하나님은 세상을 시인은 내면을 창조했다는 말도 있다. 어떤 대상이든 소강석 시인의 영혼에 사로잡히는 순간 즉각적으로 신앙화된다. 예술 작품이라는 게 다소간 내면화 과정을 거쳐서 나오는 것이겠지만 목사 소강석 시인의 작품처럼 우리의 마음을 일거에 모든 제한을 벗어나 하나님의 무한 속에 노닐게 하는 작품은 드물다.
 
시인 소강석 목사가 시인 윤동주 다큐 촬영을 위해 일본에 가서 느낀 것은 일본의 밤하늘엔 윤동주의 별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추천사를 쓴 강희근 교수(경상대 국문과 명예교수, 한국문인협회 부이사장)는 이렇게 말했다.
 
“소강석 목사의 가슴에서 윤동주의 별을 보았다. 나는 소강석 목사를 볼 때 마다 또 다른 윤동주를 본 것 같다. 그는 진심으로 윤동주를 사랑하는 시인이다. 그가 윤동주를 기념하는 ‘다시, 별 헤는 밤’이라는 평전시집을 집필하더니 이번에는 ‘별빛 언덕 위에 쓴 이름’이라는 에세이식 평전을 썼다. 이것은 이론적이고 학문적인 시 해설이 아니다. 윤동주를 진심으로 사모하는 그의 가슴과 눈동자와 발걸음으로 쓴 글이다.”
 
 
PC090101-web.jpg
 
 
시인 소강석 목사는 사실 사도 바울을 가장 많이 닮고 그 말씀을 가장 많이 실천하는 목회자라고 할 수 있다.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사도행전 20:24
 
내가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함은 복음에 참예하고자 함이라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아날찌라도 오직 상 얻는 자는 하나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얻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고린도전서 9:23-25
 
적어도 현대에 들어서는 대부분의 중요한 혁신이 다수의 과학자들에 의해 동시 발견의 형태로 이뤄진다. 그러나 때때로 시간 여행과 유사한 도약을 이뤄내는 개인이나 연구팀이 있다. ?그들을 설명하기 위해서 전통적인 방법은 만능이지만 약간은 순환적인 성격을 띤 '천재'론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15세기에 헬리콥터를 상상해서 그려낼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천재였기 때문이다. 천재라는 미스터리한 설명을 제외하고 시간 여행자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그들은 자신이 활동하던 분야의 주변부를 연구하거나 매우 다른 분야들이 겹치는 부분을 연구했다는 것이다. 또한 그들은 대체로 다양한 취미를 즐겼다. 또한 그들은 다양한 전문 분야를 '상호 교잡'하는 데 대단히 뛰어나다. 성경과 시와 노래와 목회와 정치를 '상호 교잡'하는 천재 시인 소강석 목사처럼.

우리 시대 위대한 혁신가인 스티브 잡스는 유명한 스텐포드 대학교 졸업식 축사에서 창의력과 새로운 경험의 관계에 대한 일화들을 전해줬다. 대학을 그만두고 서예 교실에 앉아 서체를 배웠던 경험이 훗날 매킨토시의 그래픽 인터페이스에 영향을 줬고 서른 살의 나이에 애플에서 쫓겨난 덕분에 픽사(Pixar)를 만화영화 제작사로 탈바꿈시킬 수 있었다. 잡스는 당시를 회상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성공이라는 중압감에서 벗어나 모든 것에 대한 확신을 조금은 덜어낸 초심자의 가벼운 마음으로 되돌아갔습니다. 덕분에 나는 자유를 만끽하며 내 삶에서 최고의 창의력을 발휘한 시기를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2020-11-30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인 소강석 의 겨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