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체코 초대 대통령 하벨은 정치를 ‘실천도덕’으로 보고
평범한 시민들에게도 성숙하고 깨어 있는 시민의식을 요구
제101회 총회 선거에서 정치꾼들이 선동하는 금품선거 유혹을 끊고 
총총 출신 두 후보 정견과 정책 대결 공명선거로 승패를 갈라야 

SAM_1226-web.jpg

총회 429-web.jpg
 
SAM_7910-web.jpg


예로부터 우리나라에는 향약(鄕約)·계(契)·두레 같은 공동체 협동 조직이 있었다. 농번기 협력을 위한 자발적 모임이자 농촌 사회 상부상조의 전통이었다. 이런 옛 공동체 자치 모임도 대표자를 요즘처럼 민주적·자치적 절차로 선출해 운영했다.

오늘날 그런 공동체 정신을 이어받은 농협·수협·산림조합 같은 협동조합은 농업·수산업·산림업 생산력을 증진시켜 국민 경제 균형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15년 3월 11일 이런 자주적 협동 조직의 대표자인 조합장을 전국 단위로 동시 선출한다. 농협·수협·산림조합 등 전국 1300여개 조합에서 조합원 280여만 명이 선거인으로 참여하는 대규모 선거다. 조합은 정관에 따라 자체 선거 관리를 해오다 불법 선거 단속의 한계를 절감하면서 2005년부터 선관위에 위탁해 실시해 왔다.

2015년 1월 중순 전남 광양시 한 모텔 앞. 인근에서 1시간가량 '잠복'하던 SUV 차량이 기다렸다는 듯 모텔에서 빠져나오는 다른 승용차를 향해 돌진해 충돌 사고를 냈다. 피해 차량에는 광양 한 농협조합장 출마 예정자와 한 여성이, 가해 차량에는 경쟁 후보 측 사촌동생 등이 탑승하고 있었다. 경찰은 가해 차량이 장시간 미행 끝에 출마 예정자의 사생활 약점을 잡으려고 고의로 사고를 낸 것이었다. 경찰은 "결국 피해자는 출마를 포기했다"고 말했다. 

이 대목에서 2016년 9월 제101회 총회 임원 선거에서 목사 부총회장과 부서기 자리를 놓고 경선을 하는 후보는 각별한 몸조심과 보안유지가 필요할 것 같다. 

2015년 3월 11일 실시된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농협·수협·산림조합)에서 상대방을 낙마케 하는 기발한 수법이 등장하는가 하면, 고질적 문제로 지적된 금품과 향응 제공, 상대 후보 비방 및 허위사실 공표 등 다양한 불법 선거운동 사례도 잇따랐다. 지금까지는 조합장 선거가 지역 단위로 서로 다른 날에 진행됐지만, 2014년부터는 공명선거 수립 차원에서 선관위가 한 날짜로 통합 관리하고 있다. 

◇후보 매수와 금품 제공

대구지검 서부지청은 2015년 3월 2일 달성축협 조합장 출마 예정자 A씨를 구속기소하고 50만원을 받은 조합원 1명을 불구속기소했다. A씨는 달성축협 조합원 6명에게 모두 750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금품을 받은 6명 중 4명은 금품수수 사실을 자수하고 받은 금품을 자진 반납해 불기소 처분됐다.

이 대목에서 2016년 9월 제101회 총회 임원 선거에서 목사 부총회장과 부서기 자리를 놓고 경선을 하는 후보 가운데 한 사람을 투표해야 하는 전국 151개 노회 목사 총대와 장로 총대는 각별한 신앙과 양심 관리가 필요할 것 같다. 

더굳뉴스는 제101회 총회 임원 선출 공명선거를 위해 금품을 수수하지 않은 양심적인 총대 명단을 신고를 받아 게재하고자 한다.

충남 논산시 노성면 노성농협조합장 선거에서는 한 마을 70여명의 조합원이 출마 예정자 D씨로부터 적게는 20만 원에서 많게는 100만 원가량의 돈 봉투를 받아 검찰의 조사를 받았다. 논산시선관위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결과, 자수한 주민은 72명. 이들에게 뿌려진 돈은 5000여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돈 봉투를 뿌린 김 씨를 구속했다.

◇불법선거 역이용한 피싱 범죄까지 등장

금품·향응을 제공하거나 허위사실을 공표하는 등의 불법 선거운동이 판을 치면서 이런 행태를 역이용해 돈을 뜯어내는 피싱 범죄도 등장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2015년 3월 2일 "선관위와 경찰 등을 사칭하며 '선거 관련해서 당신이 한 일을 알고 있다. 엄중 경고하며, 이번에 조용히 넘어가고자 한다. 서로 윈윈하는 의미에서 아래 계좌로 100만원 입금하면 된다'는 문자메시지가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된 것을 포착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1989년 11월 체코 프라하 바츨라프 광장. 수십만 명의 군중이 운집한 가운데 민주투사인 바츨라프 하벨(1936~2011)이 연단에 섰다. “우리의 혁명은 평화적이었습니다. 이것은 벨벳 혁명입니다.” 하벨은 반체제 연합인 ‘시민포럼’을 조직해 프라하 시민들의 평화적 행진을 주도하며 ‘부드러운(velvet)’ 혁명을 완수했다. 40여 년간 지속된 독재정권이 무너지는 순간이었다. 이후 하벨은 체코 초대 대통령이 됐고 미국과 소련은 냉전 종식을 선언했다.

하벨은 정치를 ‘실천도덕’으로 봤다. 그에게 도덕은 정형화된 윤리적 틀이나 규범이 아니다. 인간의 본모습은 무엇인지, 인간적이기 위해 무엇을 갖출 것인지에 대한 실존적 고민이 도덕의 본모습이다. 하벨이 강조했던 ‘실천도덕으로서의 정치’는 비단 정치인에 대한 주문으로만 끝나지 않는다. 평범한 시민들에게도 성숙하고 깨어 있는 시민의식을 요구했다.

김영우는 항상 ‘역사적 개혁주의’를 외치는 구호와 절묘한 처세술로 서천읍교회 시무 목사와 선천공동체 대표와 상계동 선천교회 원로목사까지 겸하면서 총신 재단이사장을 거쳐 총장 지위에까지 오른 우리 총회의 상상을 초월한 정치 목사다. 체코 대통령 하벨에게 있어서의 정치의 진짜 문제는 도덕”이었다. 그러나 총신 총장 김영우에게 있어서의 정치의 진짜 문제는 어떤 지위를 차지하는 가이다. 김영우는 정치를 지위 차지의 수단으로 보고 그 실천에 집중해 현재의 지위를 누리고 다음 지위를 노리고 있다. 

칼빈의 개혁주의는 종교개혁을 개혁하기 위해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교회 중심을 그 근간으로 삼고 있다. 이제까지 총신 총장 지위에까지 올랐음에도 김영우는 자신이 외치는 역사적 개혁주의를 표방하는 저서는 물론 팜플렛 한 장 낸 적이 없다. 그가 페이스 신학교에서 취득한 종교교육박사 학위 논문이라도 공개하면 그 편린(片鱗)이라도 알 수 있을텐데 그마저도 그의 특징 그대로 안개 수준이다. 그래서 그 동안 드러난 행적과 말을 통해서 판단하건데 그의 역사적 개혁주의에 입각한 정치는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교회 중심의 칼빈의 개혁주의와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세상 사법 중심, 처세(處世) 중심, 파벌 중심 등의 정치관으로 하나님의 교회를 지위 차지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 같다. 

무슨 일이 있어도 김영우는 6월 10일까지 국회의원직을 유지한 체 대통령 후보가 된 문재인처럼 총장직을 유지한 채 후보등록을 하고 뚜렷한 설명이 없는 그의 역사적 개혁주의 신념을 가지고 하늘이 무너져도 그의 비장(秘藏)의 수단을 이용해 선관위 심사도 통과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는 그런 목적을 이제까지 달성했고 남은 인생에도 그런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결혼도 하지 않고 셋 이상의 교회를 관리하며 지위 차지의 목적을 향해 숨이 멎기까지 달려갈 것이다. 

금권 선거의 기점이 된 1997년 9월 제82회 총회 임원 선거에서 부총회장 후보 길자연과 이종일의 경선에 있어서 사실 돈이 필요 없는 선거였다. 그간 목회 경력과 지도력으로 소박하게 치르던 선거에서 허물 많은 이종일 후보에 대항해 82년 총회 정치 역사의 모든 관행을 뛰어넘어 길자연이 뛰어들었다. 길자연은 자신의 모자른 총회 경력에도 불구하고 금권 선거를 하지 않아도 당선됐을 것이다. 그러나 길자연은 그 당시로는 상상도 못할 금품 살포로 정치판의 꾼들이 얼씨구나 춤추는 장터로 만들었다. 그때의 일등공신은 하귀호였다. 그 뒤 그는 선거전의 귀호가 아니라 귀재(鬼才)로 자리매김을 해 18년이 흐른 제100회 총회에서 총회와 노회의 모든 공직 5년 정지를 당하고 총회를 상대로 소송을 하는 오늘에 이르렀다. 

총대가 정치에 무관심하면 가장 저질스러운 세력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 총대가 정치에 참여하는 방법은 그 참정권의 대부분이 오롯이 투표권 행사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 소중한 투표권을 금품을 받고 행사한다면 당연히 제일 나쁜 쪽으로 강한 자가 그 선거에서 당선되고 또 그럼으로써 총회는 그의 마음대로 굴러가며, 총회와 그 산하 교회는 혼란스러워질 것이다.

2016년 4월 13일 치른 20대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은 지난번까지의 혼탁하고 저질스런 선거보다 개선되고 아름다운 변화와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253명의 지역구에서 막말과 흑색선전 상대후보에 대한 비방과 비난은 현저하게 줄고, 모든 후보들이 선의의 공정한 경쟁을 하려 노력했다. 상호 비방과 흑색선전이 난무하여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던 종전까지의 선거행태는 국민을 섬기고 선거권자를 일일이 찾아 인사하며 악수하고 자신을 소개하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개선되었다. 음식제공, 단체여행, 돈 봉투 전달 등등의 금품선거도 자취를 감췄다.

명실공히 총총 출신 경력만으로 재건교회 담임전도사, 공군 군목, 명지대교회 담임목사, 상계동 선천교회(무소속 교회로 있다 3년 전 삼산노회 가입) 개척 설립 원로목사, 기독신문 주필, 총신재단이사회 서기, 총신재단이사회 이사장 등을 거쳐 총신대 총장이 된 김영우는 남다른 지성과 지략을 갖춘 정치인이다. 그에 반해 역시 총총 출신의 정용환 목사는 해군 군목으로 목포에서 근무한 인연으로 제대하자마자 31살 나이로 서울도 아닌 전남 목포에 있는 오롯이 30년 넘게 시온聖교회만을 성실과 진실로 목회한 목사이다.

이제 총회 부총회장 후보로 당회와 노회 추천을 받은 두 후보는 명실공히 총총 출신 경력의 총회 엘리트들이다. 서로의 경력과 성격이 다른 두 후보는 제101회 총회 선거에서 정치꾼들이 선동하는 금품선거 유혹을 끊고 정견과 정책 대결로 공명선거로 승패를 갈라야 할 것이다.

SAM_2223-web.jpg
 
SAM_3878-web.jpg
 
성경과 총회 헌법과 선거규칙이 아닌 일반인의 공명선거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공명선거의 의의

공명선거란 국민이 대표자를 선출함에 있어 주권자의 의사가 왜곡됨이 없이 정확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개개의 후보자에게 동등한 선거운동 기회를 부여하고, 적법한 절차와 방법으로 선거를 관리함으로써 선거의 결과가 유권자의 자유의사와 합치되는 선거를 말한다.
 
공명선거는 밝은 선거·바른 선거라고 하며, 밝은 선거는 실천해야 할 마음을 기준을 한 것이고 바른 선거는 지켜야 할 법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공명선거는 선거과정에 있어서 명랑하고, 명료하고, 명확해야 한다.
 
2. 공명선거의 필요성

선거가 일상화되어 마을 이장선거에서부터 대통령선거까지 대표자를 뽑는 기회가 많아졌다. 선거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꼭 필요한 것이며 선거를 잘하고 잘 못하는 것은 정치의 성패로 나타난다. 바르고 깨끗한 정치와 선거의 실현만이 부강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자질 있고 훌륭한 일꾼을 뽑아야 좋은 정치를 기대할 수 있다. 

3. 공명선거의 실현방안

(1) 누구나 법을 지켜야 한다. 
(2) 돈을 주고 표를 사거나 표를 파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3) 후보자는 당선만 되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국민에게 봉사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4) 기권을 하면 바람직하지 않은 후보자가 당선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투표를 해야 한다. 
(5) 불법 선거운동에 대해 알게 된 경우에는 반드시 신고하고 감시해야 한다. 
(6) 정치와 선거에 무관심하면 부정이 만연하고, 잘못된 정치인들에게 무시당할 수 있으므로 정치와 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이 규정은 하나님과 성경과 교회를 위해 사는 목사 총대와 장로 총대에게도 적용되어야 할 것 같다. 제101회 총회 선거에서는 공명선거를 이루어 거룩한 총회로 우뚝 서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 우선 목사 부총회장 후보 두 사람의 공명선거 의지와 경쟁이 선행되어야 하리라 믿는다. 이 공명선거 실천을 위해 금품 받지 않은 신앙적인 총대 명단을 신고를 받아 더굳뉴스에 게재해 전국 교회에 알릴 것이다. 

미국의 칼럼니스트 프랭클린 P. 애덤스(Franklin Pierce Adams)는 말했다. 

“선거란 누구를 뽑기 위해서가 아니라 누구를 뽑지 않기 위해 투표하는 것이다”(Elections are won by men and women chiefly because most people vote against somebody rather than for somebody).

2016-05-18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우 정용환 공명선거 경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