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20190806_135936-web.jpg
 
설교를 연습하기 위해 강의실에 가던 신학생이 길에 쓰러진 남자를 발견한다. 그는 이 남자에게 다가가 도움을 줄까. 그냥 자기 가던 길을 갈까. 이런 질문을 받은 사람 대부분이 궁금해 하는 것은 그 신학생의 인품이다. 그가 성경에 나오는 ‘선한 사마리아인’ 같다면 도울 것이다. 냉담한 레위인이라면 외면하고 지나칠 것이다.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사회심리학자들은 다른 질문을 던진다. “그는 지금 바쁜가 아니면 여유 있는가.” 사회심리학자들은 그의 인품보다 당시 어떤 상황에 있었는지 알아보는 것이 그의 다음 행동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고 지적한다. 학자들은 전자를 성향주의, 후자를 상황주의라 명명한다. 그러면 상황주의에 입각해 인간 행동이 어떤 상황에 영향 받는지 따져보자.
 
인간 행동에서 상황(situation)이 지닌 위력은 성경의 요셉을 제외하고 성품의 힘을 능가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행동에 영향을 주는 상황은 무엇인가를 두고 심리학자들은 실험을 반복했다. 그들은 선한 사마리아인 이야기에서 힌트를 받아 신학생을 대상으로 무엇이 선한 행동을 유발하는지 실험했다.
 
그 결과 설교 연습 ‘시간에 늦은’ 학생이 쓰러진 남자에게 도움을 준 비율은 10%에 불과했다. 반면 ‘시간 여유가 있는’ 학생이 도운 비율은 63%에 달했다. 이 실험을 통해 신학생들을 선하게 행동하도록 유도한 건 각자의 성품이 아니라 여유 있는 시간이라는 상황임이 드러났다.
 
칠레 민중의 대변자였던 시인 네루다는 시 ‘양파를 기리는 노래’에서 양파로 허기를 달래는 민중의 고통스러운 상황에 동감하는 시인의 심정을 이렇게 노래했다. 
 
부엌칼에 잘리는
양파 매운 내에 담아
넌 괴롭히지 않고도
우리를 울게 했다
 
네루다는 “리얼리스트가 아닌 시인은 죽은 시인이지만, 리얼리스트에 불과한 시인도 죽은 시인”이란 명언을 남겼다. 그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시인 소강석은 분당선 지하철 출입문 위에 하늘색 바탕 액자에 흰 글자로 이런 싯귀를 담았다.
 
아프다고 말해 보세요
우리가 당신 곁에 있잖아요
 
네루다가 직설적 민중시를 뛰어넘는 언어의 마술사였다면 시인 소강석은 감성적 신앙시로 민중을 감싸고 마음을 싸매는 뛰어난 언어의 설교자이다.
 
20190806_135855-web.jpg
 
20190806_151204-web.jpg
 
‘영에 속한 사람이 되라’(롬 8:5~9)를 주제로 강원도 원주 오크밸리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새에덴교회 장년 여름 수련회가 8월 6일 오후 3시 수석장로 서광수의 사회로 시작됐다. 오천 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찬양과 기도와 소강석 목사 말씀 선포의 향내로 하나님께 영광을 올렸다. 서광수 장로가 기원했다.
 
20190806_151758-web.jpg
 
“사랑이 많으시고 은혜로우신 하나님, 감사와 찬송을 드립니다. 새에덴교회 2019년 장년 여름수련회를 드릴 수 있게 해주시니 감사드립니다. 3박 4일 집회 기간 좋은 날씨를 주시고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인도해 주십시오. 목사님 설교를 통해 성도들에게 은혜를 주시고 쉼과 힘을 주시어 새로운 공동체를 이루게 해주십시오. (회중 아멘) 성령을 폭포수처럼 내려주시고 영에 속한 사람들이 모두 되게 해주십시오. (회중 아멘) 집회 기간 하나님 홀로 영광 받으시기를 바라오며 축복 내려주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183장 ‘빈들에 마른 풀같이’ 찬송 뒤 정금성 권사가 기도했다.
 
20190806_151927-web.jpg
 
“만 왕의 왕 되시고 만 주의 주 되신 아버지 하나님 감사합니다. 아름다운 장소에서 하나님께 예배드리게 해주시니 얼마나 감사한지요. 아버지 이 시간 하늘 문을 여시고 천군 천사를 내려주시어 눈동자같이 지켜주십시오. (회중 아멘) 주님께서는 한 생명을 천하보다 사랑하심을 감사드립니다. (회중 아멘) 우리가 육에 속한 사람이 아니라 이제 목사님 말씀을 통해 영에 속한 사람이 되고 말씀과 성령으로 거듭나서 온전히 변화 받아 하나님과 동행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도록 해주십시오. (회중 아멘)
 
이 시간 우리를 불러주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 심령에 말씀과 성령의 불을 붙여 주십시오. (회중 아멘) 모든 악은 물러가고 사랑으로 하나 되는 하나님에게 속한 사람이 될 줄 믿습니다. (회중 아멘) 하나님은 주님 예수를 보내사 구속의 피 흘리심으로 우리를 사셨습니다. 이 시간 목사님 말씀을 통해 몸으로 느끼고 영혼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주님 역사해 주십시오. (회중 아멘) 주님 음성을 들려주십시오. 우리 성도님들 사업과 직장에 축복해 주십시오. (회중 아멘) 복의 근원 되게 해주십시오.
 
가난하게 살지 않게 해주십시오. (회중 아멘) 하나님 우리가 복을 받아 언제나 복을 나눠주게 해주십시오. 우리 목사님 말씀 증거하실 때 시간시간 영의 사람이 되게 해주시고 아멘 아멘 복 받게 해주십시오. 하나님 생명수 흐르는 강처럼 넘치는 은혜로 채워주십시오. (회중 아멘) 목사님 말씀 전하실 때 복 주면 복 받고 저주 하면 저주 받는 아브라함의 축복을 우리에게 내려주십시오. 수련회를 위해 봉사하는 심령들에 축복해 주십시오.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하며 기도드립니다. 아멘.”

 
20190806_152904-web.jpg
 
20190806_153534-web.jpg
 

20190806_154841-web.jpg
 
20190806_154911-web.jpg


성경 로마서 8:5-9 봉독과 여러 팀의 찬양 뒤 소강석 목사가 할렐루야를 외치며 설교단에 섰다.
“할렐루야. 하나님께 영광 돌립니다. (박수 그리고 헌금자 기도) 하나님 앞에 영광의 박수 올려 드리겠습니다. (회중 박수) 우리가 변함없이 장년 여름수련회에 왔습니다. 서로 인사를 나눕시다. 신선하십니다. 상큼하십니다. 우리가 죽지 않고 살아 있으니 이 자리에 온 것 아닙니까. 여러분. 저나 여러분 모두 하나님 은혜로 온 줄 믿습니다. (회중 아멘) 얼마나 감사합니까. 이변이 없는 한 우리는 내년에도 여기 와서 수련회를 하게 될 텐데 전쟁이 나면 안됩니다. 북한과도 일본과도. 지진이 나도 안됩니다...”
 
교회사에서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시인 소강석 목사의 설교에는 가슴을 쥐어짜는 노래, 구성진 하모니카, 후련한 해학 등이 어우러져 하나님 백성이 웃고 눈물짓고 체증이 뚫리고 말씀을 통한 믿음의 각오로 숙연해지게 한다.
 
20190806_154148-web.jpg
 
20190806_155214-web.jpg
 
20190806_160125-web.jpg
 
20190806_132116-web.jpg
 
수련회에선 총 8회에 걸친 집회를 통해 은혜의 메시지가 전해졌다. 집회가 끝난 날 그 설교준비에 대해 그는 이렇게 말했다.
 
“목사님... 남진, 조용필, 이선희도 큰 공연 앞두고는 은둔을 합니다. 저도 지난 수목금에 기도원에 있었습니다. 서철원교수의 지도를 받으며 영에 속한 사람이라는 주제로 8번의 설교를 해야 하는 부담을 아시나요...”
 
다음날 이런 메시지가 왔다.
 
“.. 담주는 러시아에 갑니다. 독립운동가 최재형 선생님 기념비 세우러요...”
 
독일 출신의 유대계 미국 정치철학자 한나 아렌트가 나치 전범 아돌프 아이히만 재판을 보고 설파한 '악의 평범성'도 상황주의로 설명할 수 있다. 아이히만이 악마여서가 아니라 나치 하의 독일이라는 환경이 그를 악마가 되게 했다는 아렌트의 견해가 바로 상황주의라는 것이다. 심리학자 솔로몬 애시가 실험을 통해 이를 입증했다. 누군가 명백한 오답을 말해도 집단 내 다른 사람들이 여기에 동조하면 처음엔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하던 이들조차 자신이 생각하는 옳은 답을 말해야 할지 망설인다. 관련 실험에서 적게는 50% 많게는 80%의 실험 대상자가 너무도 뻔한 오류를 비판하지 않고 동조해 버렸다.
 
그렇다면 상황은 불가항력의 힘을 갖고 우리의 삶을 좌우할까. 꼭 그렇지는 않다고 사회심리학자들은 말한다. 성공한 의사·성직자·사업가·연예인들은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택하고, 우정을 쌓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더 나아가 읽을 신문과 책, 보지 않을 TV 프로그램까지 하나하나 결정함으로써 자신이 들어갈 환경을 직접 조성한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이들은 환경을 탓하는 성향이 낮다. 그러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이들은 삶이 힘든 이유를 불운 즉 환경 탓으로 돌린다. 성공한 이들은 자식을 가르칠 때 책임감과 자기 통제를 요구한다. 지위가 낮은 이들은 예절과 복종, 타인과의 인화, 훌륭한 매너를 강조한다. 사람은 상황의 힘에 휘둘리지만 그 상황을 만드는 이 또한 사람이란 생각이다. 그런 사람이 소강석 목사다.
 
시인 소강석 목사에게서 1919년 8월 23일 이런 메시지가 왔다.
 
“낮에는 뛰고 저녁은 독서, 시대 분석 설교준비를 합니다. 지금은 설교준비를 하죠. 이따 보내드린 설교 한번 들어보세요. 얼마나 준비하며 설교하는지요. 지금 거의 두시입니다. 11시에 들어와...”
 
독립 운동가 최재형 선생의 기념비를 세우고 러시아에서 돌아온 날인 모양이다.
 
한국 주요 일간지에 갑자기 최재형 선생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 문재인이 좋아한다는 영화 밀정의 주인공 북한 괴뢰 김원봉 대신최재형 선생은 일제강점기 러시아 연해주 일대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다. 안중근과 함께 이토 히로부미 암살을 모의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러시아 군대에 물건을 납품하면서 축적한 부를 토대로 무장 독립투쟁을 지원했다. 봉오동·청산리 전투 무기 구매에도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연해주 내 한인 마을마다 소학교를 세우는 등 교육에 앞장서기도 했다.
 
그는 일제가 고려인을 무차별 학살한 1920년 4월 순국했고 유가족들은 스탈린에 의해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했다. 대한민국 정부는 그의 사후 42년만인 1962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독립장(3급)을 추서했다.
 
최재형은 1858년 8월 15일에 태어났다. 일제강점기 ‘연해주 독립운동의 대부’로 불리었던 그는 끝내 자신의 생일과 겹치는 광복일을 보진 못했다. 최재형은 1920년 4월 7일 일본군에 체포돼 연해주 신한촌의 벌판에서 총살됐다. 시신도 찾지 못했고 묘지도 없다. 순국 100년이 되도록 그의 이름 석 자는 국내에 제대로 알려지지도 않았다.
 
1869년 함경도 일대에 홍수가 나자 굶어 죽는 사람이 속출했을 때 “두만강을 건너면 비옥한 땅이 많다”는 얘기를 듣고 최재형 일가는 국경을 넘어 러시아 연해주로 갔다. 당시 연해주의 한인들은 자녀들을 러시아 학교에 보내지 않았다. 하지만 국내에서 노비의 자식으로 차별받던 최재형은 오히려 러시아 학교를 택했다. 그는 러시아 학교에 입학한 첫 한국인이었다.
 
블라디보스토크에 정착한 최재형은 러시아 군대에 물건을 납품하며 연해주 최고의 갑부로 성장했다. 한인촌의 권업회장을 맡으며 그는 연해주 한인 민족운동과 의병활동을 지원했다. 최재형의 애국심과 자금력은 대단했다. 나중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초대 재무총장에 임명될 정도였다. 연해주  일대 독립운동에서 최재형의 영향력은 절대적이었다.
 
내가 존경하는 안중근이 “집집이 최재형의 초상화가 걸려 있었다”고 회상할 정도였다. 그러나 일본군이 연해주 일대의 한인을 학살하던 4월 참변 때 최재형은 결국 죽임을 당했다. 새벽  일본군에 체포된 최재형은 그날로 총살됐다. 당시 62세였다.
 
근 100년이 지난 2019년 8월 12일 기인 소강석 목사 주선으로 러시아 우수리스크에서 ‘최재형 기념비 제막식’ 열렸다. 기념비가 세워진 곳은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기 전 안중근 의사가 사격연습을 했던 최재형의 자택(현 최재형기념관)이 있던 장소다. 한민족평화나눔재단 이사장 소강석 목사는 자작시와 함께 기념사를 읊으며 “오늘 기념비를 세움으로써 최재형 선생의 정신과 삶의 궤적이 민족의 가슴에 별처럼 빛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제105회 총회장이 될 총회의 별 시인 소강석 목사는 “우리가 늦게나마 이런 기념비를 세울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자랑스러운 조국 대한민국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금도 일본에 나라를 빼앗겼다면 어떻게 이런 일을 할 수 있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고 한다. 그는 “오늘 추모 건립비, 기념비를 세움으로써 애국 애족의 정신, 하나님을 위한 믿음이 민족의 광야에 별처럼 빛나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프랑스 건축가 랑팡이 골격을 설계한 계획도시 워싱턴은 가장 높은 곳에 국회의사당을, 그다음 백악관을 앉혔다. 그러나 도시의 중심은 사위 어느 곳에서나 보이는 ‘워싱턴 기념비’다. 박정양은 자신의 문집 '미행일기(美行日記)'에 썼다. "높이가 550척, 너비가 55척이며 대리석으로 담장을 마련하였는데 돌문과 8개 창을 만들고 그 가운데를 비워 엘리베이터로 오르내리게 하였다. 이는 한 나라 인민이 그 독립의 공업을 잊지 않고 이를 새겨 놓은 것이다. 이집트 오벨리스크 형상의 새하얀 기념비를 바라보다 유월절을 떠올렸다. 유대인이 애굽에서 해방된 날을 기념하는 이날, 이스라엘 국민은 누룩이 없는 빵과 쓴 나물만 먹는다고 했다. 애급의 노예로 살았던 쓰디쓴 고통을 곱씹으며 다시는 나라 없는 민족으로 떠돌지 않겠다는 다짐에서다.
 
거기, 우리의 광복절이 겹쳤다. “임정 요인 한 사람에 당이 하나씩이더라”는 독립운동가 장준하의 탄식처럼 분열과 혐오의 역사를 거듭해온 우리는 올해도 어김없이 둘로 쪼개져 색출, 응징, 청산을 외쳤다. 이날만큼은 대한민국, 그 고단한 역사를 일궈낸 모든 이의 피·땀·눈물에 경의를 표할 순 없을까. 이날 하루만큼은 선동과 삿대질을 멈추고 치욕도 영광도 우리 모두의 역사였다며 따뜻하게 안아줄 순 없을까. 소가 웃을 일인가.
 
링컨기념관을 향해 걷다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를 보았다. 야전군인 듯 철모에 망토를 입고 전진하는 군인들 조각상 앞에 붉은 장미꽃이 놓였다. 이름 모를 나라에서 그들이 젊음을 불살라 지키려 했던 자유는 누구의 것이었을까 생각하니 목젖이 뜨거워졌다. 나의 짧은 미국 유학 시절 1987년이었다.
 
비가 쏟아졌다. 어린애 주먹만 한 우박도 떨어졌다. 비를 피해 들어간 카페에서 인생의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 긴 여행을 다녀오라던 친구의 충고를 떠올렸다. 용서해야만 과거라는 감옥에서 벗어날 수 있고 용서해야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거였다. 멀리 포토맥강변으로 무지개가 떠올랐다. 쌍무지개. 반가운 소식 오려나. 총신 안정의 소식을 제103회 무지개 총회장 이승희를 통해. 그러나 소강석이 우리 총회의 빛나는 별이 되기를 바란다.
 
2020-03-13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강석 부총회장 설교준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